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희경 Jul 24. 2024

최적의 소재, 실리콘을 찾아내다.

Why? : 왜 ‘실리콘’일까요?

☑️팩트 :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걸’ 한다!

2017년 풋스캐너를 통해 약 5년간의 고객 발 데이터 수집 및 제품 R&D 과정을 거친 우리는 100만명 이상의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단 하나의 지점에 도달했다.


바로, “꺼지지 않는 쿠션감!”

그리고 기능성 신발이었다.


제품을 개발하던 2022년, 등산에서 걷기로 야외활동 유행이 바뀌고 있었고 (출처:한국경제 - ‘등산에서 걷기(트래킹)로’ 야외활동 유행이 바뀌는 중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1186388h), 그 흐름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 그 지속세는 더욱 가중되었고, 특히 걷기를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고객이 가장 원하는 것은


“1위 : 오래 걸어도 꺼지지 않는 신발이 있었으면 좋겠다.”


5년동안 깔창만을 연구하고, 개발하던 우리에게 이제는 신발을 만들 때가 온 것이다. 사실, ‘아무리 걸어도 꺼지지 않는 쿠션감’이라는 것은 굉장히 역설적이다.. 그런데 그 어려운 걸, 우리는 해내야만 했고 해내고 싶었다. (마침내 해냈다!)


발이 닿을 때 최적의 소재를 찾기 위해, 수많은 소재를 연구했다. 발이 아픈 고객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소재여야만 했다.

시중에 ‘기능성’이라고 판매되는 메모리폼, 라텍스, 우레탄 … 등이 있었지만, 까다로운 우리의 기준에 미치지 못했고, 결국 우리는 기능성 깔창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로부터 벗어나기로 결심했다.



중요한건, 반복압축복원율!

우리가 신발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일단 깔창이다. 그리고 그 때 사용되는 소재는 반드시 *반복압축복원율이 높아야만 했다. 수치가 높을수록 우리 몸에 받는 충격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반복압축복원율: 300,000만 회의 반복적인 압축 운동에 충격받은 소재가 원래 상태로 복원되는 비율


특히 기능성 깔창을 몇 번 써본 고객들은 항상 몇 번 착용하다 꺼지는 쿠션감에 불만족했던 경험이 많았다. 하루에 우리 몸이 받는 충격은 650톤. 보통 성인 직장인 기준 ‘70kg의 하중 x 3,000보 이상의 걸음수’를 한 달 이상 견딜 수 있는 소재는 흔치 않았고, 대부분 소재가 꺼지기 마련이었다. 문제는 복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빠른 복원타임

걸을 때 단 1초의 시간, 빠른 복원 타임이 중요했다.

우리 몸은 걸을 때 도약, 공중이동, 착지굴림의 3단계 반복 패턴에 의해서 앞으로 나아간다. 이때 왼발과 오른발이 교차 이동하는 과정에서 왼발이 착지하고 오른발이 도약을 거쳐 공중이동, 착지하는 순간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1초였다.

1초의 시간 안에 쿠션보강제가 원상 복구가 안되면 압축복원율이 높다고 해도 충격흡수 효과가 현저히 떨어졌다.

1년동안 내가 걸은 걸음수

1년동안 수 많은 깔창과 신발을 신고 걷고, 또 걸었다!


테스트한 결과 유명 신발 브랜드의 깔창, 그리고 시중에 많이 판매되던 기능성 깔창은 대부분 압축 복원율이 70% 이하였다. 그리고 발을 제대로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은 없었다. 사실상 압축복원율 70% 이하 제품은 구매할 이유가 없었다.


마침내 우리는 실리콘을 찾아냈다. 보통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실리콘은 겔 타입의 투명한 실리콘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실리콘을 오픈셀 형태(스펀지)로 만들어 발로 밟을 때 착화감이 부드럽게 느껴질 수 있도록 고안했다. 실리콘오픈셀은 타 소재들과 다르게, 무려 98.4%의 뛰어난 압축복원율을 자랑했다. (감히 세계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1.6%밖에 꺼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무리 밟아도 사실상 쿠션감이 계속 지속된다는 의미다.




세상에 없는 단 하나의 깔창을 드디어 개발했다!

친환경 소재라는 것은 덤이구요! (*실리콘은 불에 타면 모래가 되는 성질이 있어, 인간이 태초에 맨발로 땅을 걷는 듯한 느낌을 선물합니다.)

꺼지지 않는 쿠션감, 하나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Wearing is Believing”

"족저근막염신발, 족저근막염운동화, 발볼넓은운동화, 발볼넓은신발, 쿠션좋은운동화", 기능성 신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합니다.


물컹슈즈, 지금 바로 신어보세요!

walking-master.com

https://smartstore.naver.com/nineto6


작가의 이전글 90년대 여성 창업가, 무작정 베를린에 간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