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가는 대로 해라.
'세이노의 가르침'의 저자 세이노님의 추천으로 3번쯤 읽은 책이다. 일본에 오면 한국책을 읽을 수 없다. 물론 몇 권은 가져왔지만 아쉬움이 왜 없겠는가. 그래서 밀리의 서재는 나에게 보물단지이다. 며칠 전 그 밀리에서 우연히 책을 발견하곤 반가운 마음에 곰탕우리듯 다시 읽기 시작했다. 2년 뒤 멋진 귀국을 열망하는 나에게 지치지 않도록, 열정을 잃지 않도록 꽉 잡아주는 느낌이다.
무언가 삶의 원동력이 필요하신 분,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싶으신 분, 제가 아닌 세이노님의 추천책이니 한번 읽어보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당신에겐 다음과 같은 일이 있는가?
아침에 벌떡 일어나고 쉬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시간을 잊고, 자기 자신도 잊는다.
굳이 애쓰지 않아도 한참을 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고, 보통 그렇게 하고 있다.
---> 나는 확실하진 않지만 글을 쓰고 나누고 서로 성장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이따금씩 어디에라도 글을 쓰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피폐해짐을 느끼곤 한다.
열정을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까?
삶을 단순하게 바꾸자. 습관적으로 하던 행동을 멈추자. 일상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치우면 좀 더 선명해진다. 새로운 시도를 하자.
열 가지 도전에서 아홉 가지는 흥미가 동하지 않다가도 열 번째에 새로운 세상으로 통하는 문이 열릴 수 있다. 찾으려고 해야 찾을 수 있다.
---> 짧은 동영상을 모아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자주자주 블로그에 일상글을 올리고 있다.
브런치에는 생각이 담긴 글을 올리고 있다.
가끔 인스타에 예쁜 사진도 올리고 있다.
예전의 나라면 머릿속에서 열심히 상상을 했을 것이다. 지금은 2분짜리 영상을 올리고 엉성한 글을 계속 올리고 있다. 시작이 반임을 알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문제가 없을까요?
아니요. 인생의 목표는 문제없이 사는 게 아니라 신나게 사는 것이다.
돈을 벌 수 있는 최선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사랑은 힘이다. 사랑을 가지고 일하면 양질의 에너지가 주입되면서 에너지가 돈으로 변하게 된다.
-->너무 돈에 연연하지 말고 일단 지치지 않고 흥미를 가지는 일을 꾸준히 해보자.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당분간은 꾸준히.
일단 시작하면 에너지와 열정이 따라온다. 뛰어들면 에너지가 생긴다. 비결은 시작에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때때로 불편할 수밖에 없다. 거절당하고, 비난받고, 돈이 떨어지며 지쳐 버린다. 역경이 온다면 과정의 일부로 여기자. 감탄해 보자. 재미있어하고, 빠져들자.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은 있다.
생각을 바꾸면 삶의 질이 높아진다. 또한 생각이 바뀌면 감정 역시 달라진다.
사람들은 우리와 생각이 닮은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우리가 평화로우면 평화로운 사람들과 평화로운 상황을 가져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