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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승호 Feb 15. 2023

SaaS는 몰라. 쓰고는 있지만.

대 SaaS시대의 탄생

들어가기에 앞서


올해 CES를 달구었던 MaaS라고 부르는 Metaverse as a Service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다. 쉽게 설명하면 MaaS는 메타버스 공간을 SaaS 방식으로 서비스하는 개념이다. 하지만 설명하다 보니, SaaS라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분들도 많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MaaS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SaaS란 무엇이며, SaaS 시장에 대한 설명도 같이 전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1편, 2편을 통해 SaaS와 해당 시장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3편에서 MaaS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SaaS, 왜 시작됐을까?


이제 막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수중에 100만원 있다고 가정해 보자. 창업가라면 이 자금을 제품을 만들고 알리는데 모두 써서, 상품력이 있는지 시장에서 검증해보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상품을 만들고 알리기도 전에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사무실을 빌리고, 가구를 구입하고, 쓰레기통을 구매하느라 100만원을 다 쓸 수도 있다. 이렇게 사업의 핵심역량과 상관없는 필수 고정비에 대해서는 월 부담 임대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자산의 유동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사무실 임대 방식이 구독형으로 진화한 것이 Wework와 같은 공유오피스 서비스이고, 창업 시 필요한 진입자금이 낮아짐으로써 창업상태계가 활성화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하여 더 좋은 서비스들이 생겨날 수 있는 밑바탕이 된 것도 사실이다.


SaaS는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작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전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자체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해야만 했다. 이는 많은 초기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에게는 부담스러운 방식이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SaaS 모델이 등장했다. 초기 비용을 낮추고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어 현재에 이르러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었다. 



SaaS, IaaS, PaaS 비슷한 건가?


SaaS, IaaS 및 PaaS는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른 유형이며, 서로 다른 레벨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정의: SaaS는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 예시: Salesforce, Google Workspace, Dropbox 등

- 특징: SaaS 모델에서는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사용자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초기 비용이 적고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음


2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정의: IaaS는 IT 인프라 자원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 예시: Amazon Web Services(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등 

- 특징: IaaS 모델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의 가상 컴퓨팅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등을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으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3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정의: PaaS는 개발 플랫폼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 예시: Heroku, Microsoft Azure, Google App Engine 등 

- 특징: PaaS 모델에서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를 제공.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하여 개발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함   


따라서, SaaS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모델, IaaS는 IT 인프라 자원을 제공하는 모델, PaaS는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델이며, 각각의 모델은 다른 서비스 레벨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SaaS의 장단점은?


SaaS 서비스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먼저 단점을 살펴보면

1. 데이터 보안 문제: 데이터가 외부 서버에 저장되므로, 해커가 데이터를 노출하거나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

2. 인터넷 연결 의존성: SaaS 모델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 사용자는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

3. 사용자 지정 불가능: SaaS 모델에서는 기업이나 사용자의 특정 요구 사항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비즈니스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4. 종속성: SaaS 공급업체가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사용자는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아야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장점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1. 비용 절감: SaaS 모델에서는 초기 비용이 적게 들며,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관리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 액세스 용이성: SaaS 모델에서는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지리적 제약을 없애줄 뿐 아니라, 원격 작업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3. 스케일링 용이성: SaaS 모델에서는 필요한 만큼의 기능과 용량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4. 보안: SaaS 모델에서는 데이터가 외부 서버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기업은 자체적으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SaaS 공급업체는 데이터 보안에 대한 강력한 보호를 제공하며, 최신 보안 기술과 업계 표준을 따르고 있다.



그렇다면 SaaS가 많이 사용되는 업무분야는?

SaaS는 창업의 시대,  다양한 업무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아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중이다.

1. CRM (고객관리 시스템)  

예시: Salesforce, HubSpot, Zoho CRM 등

SaaS 기반 CRM 솔루션은 기업이 고객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 데이터, 판매 정보, 마케팅 자료 등을 통합하여 관리하며, 이는 고객 서비스와 마케팅 활동에 큰 도움을 준다.

2. ERP (기업자원관리 시스템)  

예시: SAP, Oracle, Microsoft Dynamics 등

SaaS 기반 ERP 솔루션은 기업의 자원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주문 처리, 생산 관리, 재고 관리, 회계 관리, 인사 관리 등을 통합하여 관리하며, 이는 기업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HR (인사관리 시스템)  

예시: Workday, ADP, BambooHR 등

SaaS 기반 HR 솔루션은 인사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채용, 교육, 보상, 성과 관리 등을 통합하여 관리하며, 이는 인사 관리와 조직 문화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온라인 회의 및 협업 도구  

예시: Zoom, Microsoft Teams, Slack 등

SaaS 기반 회의 및 협업 도구는 팀원 간의 협업과 소통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온라인 회의, 채팅, 파일 공유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원격 근무 환경에서 팀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준다.   

5. 마케팅 자동화  

예시: Marketo, Pardot, HubSpot 등

SaaS 기반 마케팅 자동화 도구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도록 도와준다. 이메일 마케팅, 리드 생성, 캠페인 관리, 웹 사이트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기업이 고객 유치와 유지를 위한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세일즈포스]

SaaS 글로벌 대표기업은?


위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SaaS 기업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 고객 관리 (CRM): Salesforce, HubSpot, Zoho CRM, Freshworks

- 인사 관리 (HRM): ADP, Workday, SAP SuccessFactors, BambooHR

- 재무 및 회계 (F&A): QuickBooks, Xero, FreshBooks, Wave

- 프로젝트 관리: Asana, Trello, Basecamp, Jira

- 마케팅 자동화: Marketo, Pardot, Eloqua, HubSpot

대표적인 SaaS 기업들의 3년간의 매출추이를 IR자료를 토대로 정리해 보았다. 


1. Salesforce  

2019년 매출: 132.8억 달러, 27% 성장

2020년 매출: 171억 달러, 29% 성장

2021년 매출: 212.5억 달러, 24% 성장

2. Zoom 

2019년 매출: 6.23억 달러, 88% 성장

2020년 매출: 26.5억 달러, 326% 성장

2021년 매출: 35.8억 달러, 35% 성장

3. HubSpot 

2019년 매출: 6.79억 달러, 33% 성장

2020년 매출: 10억 달러, 48% 성장

2021년 매출: 13.6억 달러, 36% 성장

4. Atlassian 

2019년 매출: 15.4억 달러, 36% 성장

2020년 매출: 19.8억 달러, 28% 성장

2021년 매출: 25.1억 달러, 27% 성장


대부분의 SaaS 기업들이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원격 작업과 온라인 비즈니스가 확대되면서 성장률이 더욱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SaaS에 대한 기본 설명과 함께, 대표적인 SaaS기업의 매출 등도 같이 살펴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SaaS 시장의 현황 및 특성, 마케팅의 기본전략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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