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지CEO 조정원 Jan 25. 2017

글쓰기는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니키의 행복한 글쓰기

글을 왜 쓰는 것일까? 처음 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할 때는 배운 것을 정리하고 "나 이런 것 좀 알고 있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지금 생각하면 건방진 생각이지만, 나를 알리는 것은 필요했다. 덕분에 업계 선배의 추천을 통해 첫 직장을 들어갔다.


지금은 과거를 기억하고 기록하기 위해 글을 쓴다. 지금 시간이 지나가면 다 과거이다.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는 없지만, 기억을 더듬어 기록은 할 수 있다. 공부한 뒤에는 기록을 해두고, 강의한 뒤에는 후기를 남기고, 그때그때 떠오른 글은 시간이 허락되면 모두 기록한다.


또한, 글을 쓰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과거에서 성장한 나를 돌아보고, 글을 토대로 내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할지 기록할 수 있다. 시중에 나온 자기개발서는 그 작가의 미래를 보는 것이지, 나의 미래를 볼 수는 없다. 단지, 책을 읽고 동기부여가 생길 뿐이다. 하지만, 나의 글로 내가 이룰 미래를 그려가면 어떻게든 행동을 하게 되고 빠르게 현실로 다가온다. 글쓰기가 최고의 자기 계발이라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조직에서 추진못한것이 밖에 나오니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