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가 폭등할 때까지 인내심으로 콘텐츠를 만들자.

니키의 행복한 글쓰기

by 복지CEO 조정원

아래 그래프는 1년 동안 추진한 온라인 강의 매출 그래프입니다. 매달마다 매출이 오르락내리락 하다가 교육 성수기인 11월, 12월에 폭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달 대비 약 5배 이상 상승을 했고, 1년 목표 매출을 순식간에 달성했습니다. 이 데이터도 전체 매출의 일부일 뿐이어서 콘텐츠의 힘을 절실히 느끼는 한해였습니다.


이번 연도 초에는 어렵게 추진한 것이 큰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서 내심 중간에 포기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었고 믿었던 일이라 두 번, 세 번 마음을 다지고 다시 추진했습니다. 인터넷 강의가 5개, 10개, 20개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콘텐츠는 차곡차곡 쌓이기 시작했고, 이 강의가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는 데는 1년이 걸렸습니다. 지금은 많은 홍보를 하지 않아도 참여자의 소문에 의해 신규 신청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래프.png


책 쓰기, 인터넷 강의 등 지식 기반 콘텐츠 사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양과 질이 같이 되어야 합니다.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이 서비스밖에 없다.”하고 할 정도로 많이 쏟아내면서 질적인 것도 개선해야 합니다. 또한, 한두 개의 채널에서 유통될 때와 후에 많은 유통 채널에서 알려질 때와는 매출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어떤 유통 채널에서 홍보, 마케팅되어 기회가 올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여러 진행하면서 중점적으로 갈 채널과 같이 성장해나가면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무료강의) 구글알리미를 활용한 정보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