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성공한 사람들
“그들은 어떻게 해서 성공했을까?”
우리는 종종 이렇게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나름의 해답을 찾기 위해, 나름의 방법들을 선택하곤 한다. 필자도 오랜 시간, 이 질문을 해왔다. 그리고 지금은 질문의 방향을 바꾸었다. 이전에는 “그들은 무엇을 해서 성공했을까? 어떻게 해서 성공했을까?”와 같은 질문이 주된 관심사였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필자는 질문이 잘 못 되었음을 알았다.
그들은 무엇이 달랐을까? 나와 그들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우리는 질문을 바꿔야 한다. 어떤 해법을 찾기 위한 질문보다, 본질을 찾기 위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본질에서 진정한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본질을 놓쳐버리면 답을 놓쳐버리는 것과 같다. 바다의 근원을 찾고자 한다면 바다의 중간을 보겠는가? 아니면 물줄기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가겠는가? 본질은 그래서 중요하다. 시작이 잘 못 되면 얻고자 하는 목표의 종착지에 도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시작조차도 헤맬 수 있다.
통찰력의 핵심은 본질에서 생각하는 것이고, 본질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올바른 해답이 절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본질’을 보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현상’만으로 판단하면, 절대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당연히 좋은 성과로 이어지지도 못한다.
『1등의 통찰』의 저자는, ‘본질을 보지 못하면 현상만으로 판단하게 된다’라고 말한다. 현상만으로 판단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당연히 올바른 결과를 내지 못한다. 그렇기에 우리가 무엇을 얻고자 한다면, 본질부터 들여다봐야 하고,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질문을 바꿔야 한다.
자연에는 수많은 자연법칙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법칙은 인류의 역사가 흘러오는 동안 수많은 사람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 수만 해도 이루 헤아일 수 없을 정도이다. 자연에 수많은 법칙들이 존재하고 있다면, 성공에도 어떤 법칙들이 존재하지 않겠는가? 자연에 어떠한 작동 원리가 있다면, 성공에도 성공의 작동 방식이 있지 않겠는가? 필자는 성공의 작동 방식을 알기 위해 성공의 기본을 살펴보기로 했다. 기본을 알아야 본질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였고, 지금도 그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
성공의 법칙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것은 성공한 사람들이 지닌 그들의 기본에 달려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들이 무엇을 기본으로 삼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동안 많은 사람이 법칙에 매달려 왔음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마치 법칙이 로또 당첨을 가져다줄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진짜 해답은 법칙에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법칙을 따랐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정작 그들의 핵심은 법칙이 아닌 「기본」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의 기본과 그들의 기본이 다르면 나는 나의 삶을 살게 되고, 그들은 그들의 삶을 살게 된다. 기본이 다르면 나는 나의 생각을 하고, 그들은 그들의 생각을 하게 된다. 기본이 다른 것으로 인해 같은 것을 보면서도 그들과 나는 다른 것을 느끼고, 다른 해석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 한다. 이제 우리는 그들의 기본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기본을 나의 기본으로 가져오는 작업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법칙에 매달리지 말고 기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채움]중에서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 ->'진짜변화' 혹은 '채움 채민'으로 검색하시면 해당도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생각의힘 #생각의기술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 #채움 #채민 #채움작가 #채민작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리뷰그램 #북리뷰그램 #책소개 #성공의법칙 #성공읭공식 #성공의왕도 #성공방정식 #성공한사람들 #성공하는법 #성공하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