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의정원 Feb 08. 2022

[마음회복스킬] 깊은 잠에 들기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으므로 몸을 돌보는 것이 마음을 돌보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쉽게 화를 내거나 과민해져서 주변 사람과 잦은 갈등이 일어난다면 수면, 식사와 같은 기본적인 생활이 잘 유지되는지를 살펴보길 바래요.


수면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 쉽게 과민해질 수 있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흡연, 음주, 폭식과 같은 행동으로 해소할 경우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신체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수면은 우리가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서 낮 동안 소모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를 회복해야 다음날 건강한 하루 일과를 맞이할 수 있으니까요.


먼저 잠을 잘 자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세요.

· 잠자기 전에 순서를 일정하게 반복하세요.

· 잠들기 직전에는 동영상 시청이나 게임은 피해야 합니다.

· 낮에 하는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되지만, 자기 직전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해 보세요.

 · 자기 전에 따뜻한 물이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커피나 녹차, 탄산음료, 에너지 음료 등의 카페인 섭취를 줄입니다.

·  담배와 술은 피합니다.

· 빛을 완전히 차단하는 암막 커튼이나 수면 안대를 이용해 보세요.

· 자기 전에 공상이 많으면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에 집중해 보세요.


만약, 몸이 긴장되어 있는 상태라면 신체를 이완시켜주세요. 

잠을 쉽게 잘 못 이루거나 잠을 자더라도 악몽을 꾸는 등 자주 깬다면 몸이 긴장되어 있기에 깊은 잠을 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잠자리에 들기 전 복식호흡으로 신체를 이완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처럼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쉬며 아랫배가 볼록해질 때까지 들이쉽니다. 내뱉을 때는 입으로 내쉬며 배가 들어가는 것을 느껴보세요. 이때 가슴은 움직이지 않고 배만 나왔다가 들어왔다를 반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복식호흡을 누워서 하되 배의 움직임에 집중하기 위해서 배 위에 휴대폰을 올려놓거나 베개를 올려놓고 연습해보세요

잠자리에 누웠을때 걱정거리가 떠오른다면 '내일 생각해!' 라고 말하며 미뤄두세요. 

생각이 너무 많아 멈출 수 없다면 차라리 음악을 들으면서 가사에 집중해 보세요.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거나 악몽을 자주 꾼다면 일기에 꿈의 내용을 적어보거나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해 보세요

꿈은 무의식의 활동으로, 내가 평소에 삶을 살아내기 위해 억압하거나 회피했던 것들이 꿈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악몽이나 가위눌림은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나를 힘들게 하지만, 잘 살펴보면 우리에게 무언가를 알려주고 가르쳐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을 수 있습니다.

꿈의 내용은 다소 이상하고 뒤죽박죽일 수 있습니다. 꿈의 내용이 다소 당황스럽고 이상하더라도 잠에서 완전히 깨기 전에 꿈의 내용을 적어보거나 그려 보고, 그 꿈에 대해 믿을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해 보세요. 그것만으로도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잠을 잘 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온한 잠을 드시길 기원해요

마음의정원 하수정 드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