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의정원 Apr 06. 2022

[마음회복스킬] 바디스캔으로 몸과 친해지기

마음회복스킬

내 몸과 마음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요


바디스캔이란


바디스캔이란 머리부터 발끝까지 스캔하며 사진을 찍듯이 신체 부위마다 주의를 두며 몸 전체를 관찰하는 것을 말해요. 나의 주의가 카메라라고 생각하고 신체 구석구석 부위에 주의를 옮겨가면서 감각을 관찰하는 것이랍니다.


바디스캔으로 감정에 머무르기


만약, 여러분이 믿었던 친구가  나에 대한 험담을 다른 친구와 나누는 상황을 우연히 목격했다고 상상해보세요. 즉시 울화가 치밀고, 친구가 한 일을 생각하면 아마도 어깨가 뻐근하고 미간이 찡그러지며 막 친구에게 따지고 싶을 겁니다. 그래서 머리속은 어떻게 친구에게 이야기를 꺼낼지 되풀이되는 영상처럼 계속해서 대책을 세우느라 복잡해집니다. 이러한 반응은 내가 만든 하나의 시나리오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스트레스에대한 신체의 반응을 알아차린다면 머리속에서 시나리오를 재생하는 것이 멈춰집니다. 즉, 내가 끊임없이 쫓았던 시나리오를 중단시키고 신체에 부드럽고 친절하게 머무름으로써 감정이 내 몸을 통해 흐를 수 있게 됩니다. 짜증나고 화난 마음을 엉뚱한 대상에게 화풀이하거나 친구에게 화풀이 하는 대신,  신체를 통해 나의 분노에 머무를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분노의 감정을 억압하거나 외부로 투사하는 것이 아닌, 나의 분노에 직접 친해지는 방법으로 분노가 내 신체를 통하여 부드럽게 표출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먼저 나의 분노와 친해지면 억울했던 마음을 친구에게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지요.


바디스캔 자세


침대, 바닥처럼 눕기 편한 장소를 찾습니다. 만약 누울 수 없다면 살짝 기댈 수 있는 의자도 괜찮습니다. 만약 지금 너무 졸립거나 피곤한 상태라면 몸은 휴식을 필요한 상태이므로 이 훈련은 하지 않습니다. 바디스캔을 위해 따듯한 담요를 덥는 것도 좋습니다. 이 훈련의 목적은 친절함과 호기심으로 나의  신체를 살피는 것이므로 충분히 깨어있을 때 해보세요


바디스캔으로 몸과 마음 살피기


순서에 따라 천천히, 일정한 속도로 호흡하며 그 부위의 신체감각을 느껴보세요 먼저, 정수리에 주의를 두고 가만히 그곳의 감각을 느껴봅니다 서서히 아래로 내려오며 감각을 느낍니다 이제 온몸으로 호흡하며 몸 전체를 느껴보세요 그리고 그 곳의 감각에 머물러봅니다 좋다, 나쁘다 평가하지 말고 감각을 있는 그대로 경험해보세요


저희가 만든 오늘의 마음 명상으로 하루를 마감하는 의식으로 바디스캔을 경험해보세요!



마음의정원 하수정 드림

작가의 이전글 [심리학창업] 시제품 만들고 검증하고 홍보하고 판매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