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할수 Feb 21. 2023

[문장공부] 돈. 돈. 돈

정말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나

1) 원 문장

- 우리는 돈이 안 되는 것을 중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돈이 안 되는 것들의 도움으로 산다. 무화과 냄새, 라일락 꽃향기, 재잘재잘 새소리, 바다의 즐거운 에너지, 하늘에서 떨어지는 꽃잎, 그리고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사랑의 수많은 모습들. (정혜윤-아무튼 메모)


2) 나의 문장


돈. 돈. 돈/ 정말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나


우리는 때때로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여기서 '가진 것'이란 돈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또 세상엔'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이 말에서 '가진 것'이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것이 포함된다.


현대 사회는 돈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세상이다. 그래서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이 실린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다. 또 유튜브 영상은 백만을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돈. 돈. 돈. 너나 할 것 없이 큰 부자가 되려고 돈을 향해 달려간다.  


큰돈 벌기가 힘든다면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될 것이다. 근데 아무리 많은 사람이 힘을 합쳐도 큰돈을 벌지 못한다. 왜냐하면   보통 사람들이 모여서 머리를 쥐어짜도 풀 수 없는  문제를  수학 천재   한 사람이 풀 듯  큰돈 버는  일도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돈  버는 기술 예술이라고 한다. 모든 사람이  예술을 할 수 있는 게  아니잖는가.  예술은 그것을 좋아해서 집요하게 추구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다.


어려운 수학문제 풀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내겐 그걸 풀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어려운 수학문제를 푸는 것이 행복하다면  그 문제를 풀기 위해 도전할 것이다. 하지만 수학문제를 푸는 것에서 난 어떤 의미도 발견할 수 없다.


큰돈을 버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큰돈을 벌 예술적 재능이 없다. 그래도  내가 돈을 많이 벌면 행복해질 것 같다면 돈을 벌기 위해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내 삶의 방식에는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으니 큰돈을 벌 능력이 없어도 문제가 안 된다. 대부분의 사람이 어려운 수학 문제를 못 풀어도  잘 살아가는 것처럼 말이다.


큰돈보다 봄날 양지쪽에서 새순을 내미는 들풀과 눈 맞추는 것이 더 좋은 사람이 있다. '나도 그런 사람 중의 한 명이다.'라고 쓰고는 내게 물어본다. . "너 정말 그런 거야?"







  






작가의 이전글 [문장공부] 목적은 동력일 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