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뒷말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이유
뒷말을 공유하는 것은 꼭 나쁜 것일까?
뒷말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가능할까?
뒷말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청소년기 때 뒷말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학기초부터 마음이 맞았던 여학생 A, B, C, D는 자기들끼리 학급에서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여 매일 같이 놀았다. 특히 이들은 서로의 고민도 털어놓고 학급 일이나 타인에 대한 뒷담을 공유하며 서로 유대감을 형성했다.
하지만 어느 날 사소한 문제로 D가 그룹에서 떨어져 나갔다. 서로 잘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여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홀로 남겨진 D는 학급생활이 몹시 힘들었다. 가끔씩 A, B, C가 쑥덕쑥덕 대는 것을 보면 마치 자기에 대해 험담을 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불편했다. 또 어느 날은 D가 복도를 지나가고 있다가 A, B, C를 마주쳤는데 A, B, C가 갑자기 큰소리로 웃어댔다.
D는 마치 자기를 조롱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 기분이 묘했다. 그러던 어느 날 E가 찾아와 무언가를 알려줬다. 'A, B, C 쟤네 사실 너에 대해 매일 뒷말하고 있는 거였어. 전에 쟤네끼리 쓰고 있는 단톡방을 몰래 봤는데 거기에 너에 대한 험담으로 가득했지 뭐니.'
충격을 받은 D는 몸이 사시나무처럼 부들부들 떨렸다. 당장 내일부터 시험기간이었는데 밤새 시험공부를 하나도 하지 못했다. 결국 시험까지 모두 망친 D는 이 모든 원인이 A, B, C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D는 곧바로 학폭 담당교사를 찾아갔고 정식으로 학폭 신고를 하였다.
뒷말은 사람의 본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