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그것은 축복

by 친절한 손원장

로마시대 5현제 중 마지막 황제이자 위대한 스토아 철학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생사를 넘나드는 전선에서 스스로를 다잡기 위한 불멸의 걸작 ‘명상록’을 썼다. 명상록은 2천년이 넘어서도 인류에게 위대한 가르침으로 남아 있다. 그런데 그 위대한 명상록은 거창한 철학적 명제로 시작하지 않고, 담담하게 자신을 둘러싼 모든 사람들의 장점을 열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는 자신에게 가르침을 준 (양) 아버지, 자신을 믿고 따르는 수 많은 부하들, 자신의 철학 선생님 등 자신을 둘러싼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준 긍정적인 영향을 하나씩 상기한다. 단점으로 생각되는 누군가의 특징도 장점으로 바라보기 위해 애쓰는 모습도 보인다.


인류 역사에 남을 정도의 위대한 저술이 주변 사람들에 대한 칭찬과 감사로 시작하는 것은 그 함의가 크다. 주변 사람들의 장점을 하나씩 생각하다 보면, 내가 그들과 함께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음이 감사하게 느껴지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마음조차 따뜻하게 변함을 느껴지게 된다. 사실 생각해보면 나는 내 주위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감사하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물려주신 부모님, 건강하게 두 아이를 낳아 키워주는 아내, 크게 아프지 않고 잘 자라주는 딸들, 딸들의 보육을 위해 신경써 주시는 가족들까지. 일터에 있는 모든 사람들도 정말 고마운 사람들이다. 현미경 조작법이랑 눈 수술 말고는 할 줄 아는게 아무 것도 없었던 내가 안과를 만들어서 운영할 수 있는 것은, 환자를 응대하고, 검사를 진행하고, 수술 기구를 소독해서 준비하고, 수술 전 후 상담을 해주는 많은 사람들 덕분이다. 자신의 능력을 안과를 위해 써주는 많은 사람들 덕분에, 나는 진료와 수술에 집중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을 둘러싼 환경은 또 어떠한가. 살을 애는 강추위에도 따뜻한 집에서 잠을 청할 수 있고, 버튼만 누르면 따뜻한 물이 나오고 집안을 환하게 밝힐 수 있다. 아이들이 아프면 데려갈 병원이 있고, 배가 고프면 허기를 달랠 수 있는 음식들이 지천에 널려있다. 내가 누리는 것들은 당시 최고의 권력자 아우렐리우스 황제도 누릴 수 없었던 것이다. 그 시절 채찍을 맞으며 피라미드를 쌓았던 수 많은 노예들은 말할 것도 없다. 100년만 일찍 태어났다면, 내 운명은 힘 있는 사람들에게 좌지우지 되었을 거고, 아파도 항생제 한 알 먹을 수 없었을 거다. 지금도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에 내가 태어났다면, 나는 번듯한 가정은 고사하고, 나 하나 살기 위해 처절한 투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매사에 감사한 것은, 현실에 안주하자는 뜻이 아니다. 내 마음의 평화를 위한 것이다. 환자 수가 줄어 든다고, 고객이 진상을 피운다고 직원이 내 맘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것은 인류의 역사를 찬찬히 내려다 보고 있을 누군가가 보기엔 치기 어린 투정이며, 오늘도 나를 도와주는 수 많은 사람들의 신의를 저버리는 행동이다. 오늘 나에게 주어진 하루가 더더욱 감사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결과에 상관 없이 행복한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