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 사무실을 차린 뒤 증권사를 사칭하여 피해자 10명으로 부터 2,276만원을 편취한 주식투자사기 범죄조직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해당 조직은 인터넷 포털에 무료 주식 정보를 제공한다고 광고를 올린 뒤 피해자를 유인했는데요. 유인하는 과정에서 불법적으로 확보한 국내 전화번호 DB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전화를 걸기도 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사기 피해자들이 리빙방에 가입하면 공모주를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며 속인 뒤 투자금을 가로챘습니다.
리딩방사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주요특징과 피해발생 시 원금회복을 위한 대응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알고계신 원금보호, 고수익 보장 혹은 수익률 N% 보장입니다. 상당히 뻔한 수법에 이러한 광고만으로는 쉽게 넘어가는 사람이 적기때문에 사기조직은 더욱 고도화된 수법을 사용하며 조직 내 역할분담도 더욱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피해자가 관심을 가지고 리딩방에 들어오면 한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고 하는데요. 해당 거래소를 통채 추천하는 종목에 투자를 하게 되면 실제 수익을 발생시켜주고 실제로 출금까지 이루어지게 하여 투자에 대한 재미를 붙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피해자는 투자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되는데 사기조직은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보라며 권유합니다.
소액투자를 진행하다가 큰 금액을 들여야 해서 망설이는 투자자에게는 다른 투자자의 실제 성공사례를 보여주거나 계약서가 있기 때문에 걱정할 것이 없다며 안심시키죠.
보통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을 통해서 리딩을 받게 되는데요. 고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텔레그램이나 라인등과 같은 플랫폼의 메신저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채팅방에는 많은 투자자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익을 보았다는 인증 글들도 수없이 올라오게 됩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이들 역시 조직원의 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투자사기 피해자는 이러한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후기를 보며 더욱 신뢰를 하게 되며 신용대출까지 받으며 서스럼없이 거액을 투자하면서 피해규모가 커지게 되는 것이죠.
가입을 권유받은 홈페이지나 앱에 많은 수익이 난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 수익이 발생했을리가 없습니다. 모두 사기범이 허위로 제작한 사이트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더불어 초기에 지급받았던 수익금은 또 다른 피해자의 투자금에 불과합니다.
발생 된 수익을 보고 출금을 시도하게 되면 담당자는 한 번에 큰 돈을 벌었기 때문에 세금명목으로 수입의 N%를 납입해야 출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 대출까지 끌어서 투자를 진행한 피해자는 더 이상 자금융통이 어렵기 때문에 수익에서 세금을 공제해달라고 요청하지만 시스템상 그렇게 진행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게 되죠.
한 편으로는 등급을 올려야만 출금이 가능하다고 하거나 계좌번호를 잘못입력하여 오류가 났다는 등 말도 되지 않는 사유로 출금을 지연하거나 거부하는데요. 이러한 일이 생기면서 부터 피해자는 주식투자사기를 당했다고 짐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의심이 든다면 우선적으로는 주식투자사기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하여야 하는데요. 리딩방 화면, 거래소 사이트 화면, 투자금 입금 내역 등을 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증거를 확보한 다음에는 당연히 원금회복을 위해 법적조치에 나서야겠죠. 주식투자사기 피해자가 취할 수 있는 대응으로는 형사고소와 민사소송 절차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기 피해자는 경찰에 신고하는 것에 그치게 되지만 금전적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민사소송도 함께 진행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경찰서에 신고하는 것도 쉬운 과정이 아닌데요. 원활한 수사가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소장을 일목요연하게 잘 작성하여야 하며 입증자료도 잘 제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민사소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데요. 승소하더라도 사기범이 피해금을 변제하지 않는다면 추심등의 강제집행 절차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주식투자사기로 수천~수억 원을 잃게 된다면 세상이 무너져버린 것 같은 느낌이실 텐데요. 이러한 순간일 수록 정신들 차리고 신속하게 조치에 나서야한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라며 홀로 대응이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