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무료 재테크 교육을 진행한다고 접근한 뒤 허위 가상자산 거래소로 유인하는 사기가 성행하고 있다며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습니다.
코인투자사기 사기범은 투자자에게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면서 현혹하고 전문가를 사칭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처럼 가스라이팅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단시간 많은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는데요. 관심을 가지고 연락을 취하게 되면 상대방은 무료로 강의를 제공해주며 강의를 잘 들으면 급등주에 대하여 알려준다고 이야기 합니다.
실제 수개월 간 강의가 진행되는데요. 해당 강의는 모두 엉터리에 불과하죠. 강의를 시청하면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하며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신들이 만든 허위사이트에 가입을 유도하는데요. 투자금 입금을 유도한 뒤 잠적하거나 다양한 사유로 출금을 거부하게 됩니다.
수개월 간 강의를 시청하고 수수료를 지급받은 피해자는 상대방이 실제 유명한 전문가라고 믿게 되는데요.
이에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채 상대방의 이야기에 이리저리 휘둘리며 많은 금전을 투자하므로 코인투자사기는 피해 규모가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뒤늦게라도 피해사실을 인지하였다면 빠르게 조치에 나서야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사기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겠죠.
�️코인투자사기 입증자료
1) 투자금을 송금한 계좌 거래 내역 확qh
2)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의 문자 및 메신저 대화내역 확보
3) 허위 거래소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화면 캡쳐본 확보
특히 사기범들은 왓츠앱 및 텔레그램, 라인 등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는데 이는 대화기록을 삭제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화내역 등의 증거는 사라지기 전에 신속하게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등도 접근을 제한 당하게 되면 코인투자사기 피해에 대하여 입증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빠르게 캡쳐하여 자료화하는 것을 권합니다.
수천에서 수억 원의 금전을 빼앗긴 피해자가 현재 가장 바라는 것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 일 것입니다.
전문가라는 사실에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넘어서 대출까지 받아 진행하신 분도 많을텐데요. 사기범은 애초에 투자자를 속여 금전을 편취할 목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잠적해버렸다면 전액을 되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피해를 인지하고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우선 위에서 설명한 증거를 확보한 뒤 상담을 진행하여 사건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분석을 하고 투자금을 입금한 계좌에 대하여 채권가압류를 통해 빼돌리지 못하도록 보전조치를 취한 다음 민사소송을 제기하고 승소판결문을 확보하여 강제집행을 진행한다면 회수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민사소송과 별개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며 속여 투자자를 모집한 뒤 허위정보를 제공하며 금전을 편취한 상대방을 사기죄로 형사고소를 진행 해볼 수 있습니다.
형법 제347조 사기죄는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득을 취한경우 성립되기 때문이죠.
많은 코인투자사기 피해자가 경찰에 신고를 진행하면 수사가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행위가 사기죄에 성립한다는 것을 객관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잘 밝혀내지 못한다면 무혐의 결과가 나올 수 있으며 피해에 대하여 호소만 하는 고소장은 적극적인 수사를 이끌어 내기 어려운데요.
원활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기죄 성립여부 부터 확실하게 검토를 진행하고 고소장을 일목요연하게 잘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인투자사기는 신속한 법적조치만이 유일한 피해회복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치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사기범이 범죄수익을 빼돌리고 도주할 시간만 벌어주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간혹 피해자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의견을 나누고 자체적으로 법적대응을 하기도 하는데요.
개개인 별로 피해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검토를 거친 뒤 상황에 적합한 조치에 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므로 초기부터 전문가의 조력을 받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