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fastSAT Logical Image Reading -3강
SAT문제 유형 중에서
Inferences 문제를 풀 땐
Logical Image Reading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문제를 먼저 볼게요.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some Euro-American farmer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used agricultural techniques developed by the Haudenosaunee (Iroquois) people centuries earlier, but it seems that few of those farmers had actually seen Haudenosaunee farms firsthand. Barring the possibility of several farmers of the same era independently developing techniques that the Haudenosaunee people had already invented, these facts most strongly suggest that _____
Which choice most logically completes the text?
Ⓐthose farmers learned the techniques from other people who were more directly influenced by Haudenosaunee practices.
Ⓑthe crops typically cultivated by Euro-American farmer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were not well suited to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were widely used in regions outside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Euro-American farmers only began to recognize the benefits of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late in the nineteenth century.
두 가지 짚고 갈게요.
첫번째.
2편에서 제가 이야기 드렸습니다.
내가 몇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어야 하는지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지문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구요.
첫번째 문장에서 but을 보셨다면
우리는 총 두 개의 문장을 읽으면서
이 글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총 세 개의 문장을 읽으면서
이 글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알아두고 글을 읽어야 합니다.
두번째.
지금 우리는 추론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Logical Image Reading은
글쓴이의 생각을 생생하게 그리는 과정이예요.
이건 마치 독심술 같은 것입니다.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죠.
"내 입장"가 아니라
"글쓴이"의 입장에서
이 글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Inference 문제를 푸는 시작점입니다.
의식적으로
내 생각은 비우고
글쓴이의 생각을 생각해야 합니다.
①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some Euro-American farmer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used agricultural techniques developed by the Haudenosaunee (Iroquois) people centuries earlier,
이 문장을 읽고 든
제 생각은
some Euro-American farmer들이
좀 불편했을 것 같아요.
되게 오래된 기술로 농사를 짓고 있는 거잖아요?
글쓴이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지
다음 문장 읽어볼게요.
②but it seems that few of those farmers had actually seen Haudenosaunee farms firsthand.
앗? 그런데 실제로
Haudenosaunee farm을 본 사람이 없다면
대체 어떻게 그 기술로
농사를 짓는 것일지 궁금해지는데요?
그리고 "옛날 기술을 쓰고 있어서 불편할 것 같다"는
제 생각은 버려야겠어요.
앞으로 한 문장 밖에 안 남았는데
불편한 그 기술을 계속 쓰는
이유가 나오기 보다는
기술을 쓰는 사람들은 보지도 않고
어떻게 그 기술을 쓰고 있는지를
글쓴이가 말할 것 같아요.
제 글쓴이의 생각을 생각한 것이
맞는지 보자구요.
③Barring the possibility of several farmers of the same era independently developing techniques that the Haudenosaunee people had already invented, these facts most strongly suggest that _____.
마침 그 시대에 여러 사람들이
'똑같은 기술을 머릿속에 떠올린 것이 아니라면'
가장 높은 이유는~
하고 문장이 끝났네요.
우리가 바로 위에서
예상한 흐름으로 글이 끝나네요!
3강, Inference 유형 문제를 공부하면서서
제가 제일 이야기 하고 싶었던 부분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지금은
글쓴이의 생각을 생각한 결과가
맞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거예요.
문제 풀이를 계속 한다는 것은
이 독심술 타율을 올리는거예요.
그러니까
글쓴이의 생각을 생각한 결과가
틀렸다고 해서
낙심하지 말고
계속해서 생각을 생각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독심술을 계속 부려볼까요?
저는 직접 본 것이 아니라면
결국 "책" 같은 것이 있던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보기 읽어보겠습니다.
Ⓐthose farmers learned the techniques from other people who were more directly influenced by Haudenosaunee practices.
이 문장을 읽고
Logical Image Reading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책을 상상한 저로서는
조금... 저는 실망스러워요 ㅋㅋㅋ
다른 사람들을 보고 배운거라니....
유력한 정답으로 생각합니다.
다른 보기들 볼게요.
Ⓑthe crops typically cultivated by Euro-American farmer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were not well suited to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well suited to라니
완전 탈락인 보기죠?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were widely used in regions outside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이것도 Logical Image Reading을 한 우리에게는
너무 쌩뚱맞은 이야기죠?
widely used라니요.
ⒹEuro-American farmers only began to recognize the benefits of Haudenosaunee farming techniques late in the nineteenth century.
이 보기도 마찬가지로
이 글의 흐름과
아무 상관이 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명심하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보는 시험은
한 두명이 보는 시험이 아니라
전 세계 학생들이 보는 SAT시험이예요.
수 많은 국가의
수 많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치루는 시험이 바로 SAT시험이예요.
그 뜻은
정답은 처절하게 정답인 이유로
무장이 되어 있어야
수 많은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보기는 정답이고
어떤 보기는 오답이라는 결정에 말이죠.
그래서 글을 제대로 읽으면
정답인 보기는
처절하게 정답이고
아닌 보기는
아닌 이유가 너무나도 자명합니다.
이번 3편에서는
Logical Image Reading을 통해
글쓴이의 생각을 생각하는
과정을 "독심술"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독심술의 타율을 올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자, 이 지문 하나로는 Logical Image Reading을
이용하여 Inference 문제를 푸는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4편에서 Inference 문제
하나만 더 풀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