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도시인 조수일 Oct 28. 2022

강원도 양구 두무 산촌 세 달 살기

-원주 박경리 문학동산과 토지 뮤지엄  영월 무릉 도원면  요선정 사재강

시화전과 평창 육백마지기  일몰을 보았어요

꼭 가보리라고 벼르던 원주 박경리 문학관을 향해 나선 날이다  머리에 수건을 두르고 채마밭을 일구던 박경리 선생님의 사진을 신문에서 본 적이 있어 사시던 생가와 채마밭을 꼭 보고 싶었다  원주 시내쪽에 문학동산이 자리해 있었다 1,2,3!층을 구경하고  기념 머그컵을 두개 사서 나오니 바로 앞에 하얀 집이 사셨던 곳이라고 했다

집의 2,3층은 문학 활동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했다 정원은 잘 가뀌져 윤기가 흐르고 있었다 연못도 두 개나 있는데 현관문 앞의 연못은 박경리 선생님이 직접 손수 만드혔다는 안내문이 있었다 배추와 무가 심긴 채마밭도 있었다  26년에 걸쳐 쓰셨다는 대작 토지를 쓰신 곳이라니

나무 하나도 허투로 보이지 않았다 늘 앉아 쉬셨다는 바위에 호미와 토지 책과 함께 선생님은 동상으로 평소처럼 생시처럼 앉아 계셨다  토지 동산도 둘러보고  운명하시기 직전까지 사셨다는 토지뮤지엄을 향해 갔다 햇살이 잘 드는 조용한 산 아래였다  영화도 상영되고 입주 작가를 위한 주거 공간도 있었다 통영에 있는 박경리문학관도 갔던터라  더 경외심이 들었다

그리고 영월 무릉도원ㅇ션 요선정엘 갔다 마침 그곳에서 사재강  시화전이 열리는데 내  시가 전시되고 있다는소식을 들어서 꼭 가보고 싶었던 것이다

요선정 가는 입구에 천에 쓰인 시화가 즐비히 연대해 있었다

난 인증샷을 찍응셔 시 산골짝에서 내  시를 만나 여간 반가운것이 아녔다 넘 기뻤다 돌개구멍을 보니 자연의 힘이 참 위대해 보였다  또 평창으로ㅈ달려 천상의 화원이라는 육백마지기를갔다 하얀 풍차들이 바람을 타고 신나게 돌고 있엏다 추워 야생화들은 지고 없었다   바람이 쎄 옷깃을 여미고 종종걸음으로 작은 교회에도 들렸다 올라오니  바람이 옵시 사나워져 있었다 해가 질려는 중이었다 서녘이 예뻤다  곡예하듯 벼랑진 산길을 내려온 육백마지기였다

야생화 만발한 봄에 한번 오리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강원도 양구 두무산촌 세 달 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