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혼합수유 방법 두 가지: 길고 쉬운 /짧고 어려운

모유수유 잘 아는 의료인과 상의해서 결정하세요

by YM Chung


혼합수유 방법 두 가지: 짧고 어려운 방법과 길고 쉬운 방법

- 모유수유 잘 아는 의료인과 상의해서 결정하세요


오늘은 많은 엄마들이 고민하는 혼합수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여러분들 대부분이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에서 이런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혼합수유는 완모나 분유수유보다 훨씬 어려우니까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구요.” 그런데 말이죠,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은 혼합수유를 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거든요. 하나는 쉽고 오래 할 수 있는 방법! 다른 하나는 어렵지만 짧게 하는 방법입니다.


조금이라도 모유를 먹이는 것이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정말 좋답니다! 젖은 먹이는 양만큼 득이 되기 때문에 완전분유수유보다는 혼합수유가 훨씬 좋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첫 번째, 짧고 어려운 혼합수유 방법! 일명 '삼중수유'라는 것이 있습니다. 직접수유+분유나 유축 모유 보충+유축, 이 세 가지를 모두 하는 방법이에요. 이건 주로 출산 직후, 젖양이 결정되는 생리적으로 중요한 신생아 시기에 한답니다. 이 방법은 세심하게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기의 성장 부진이나 젖양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한 단기 조치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매 수유 시, 또는 하루에 6번 이상, 아니면 최대한 가능한 만큼! 직접수유하고 분유나 유축 젖으로 보충한 후에 유축까지 하면서 젖양을 늘리는 방법이에요. 힘들지만 효과적이죠!


두 번째, 쉽고 길게 하는 혼합수유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기와 엄마가 편한 대로, 현재 젖양에 따라, 편한 일정으로 먹이면 됩니다. 한 번 수유할 때 직접수유와 분유수유를 따로 한답니다! 중요한 건! 젖양을 늘리는 목적 없이, 있는 젖을 충분히 먹이고 모자라는 양만 분유로 보충하는 거예요.


분유 보충은 꼭 아기를 잘 살펴보면서 속도 조절 우유병 수유로 해주세요. 아기의 배고픈 신호와 배부른 신호에 맞는 속도로 먹이는 방법입니다.


여러분, 혼합수유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오히려 훨씬 쉽습니다. 아기와 엄마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유수유를 잘 아는 의료인과 상의해서 결정하는 겁니다. 모든 엄마와 아기는 다르니까요.


https://youtu.be/n7XhxDxJALo?si=9mdRVHmFrPr5DezZ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젖양 늘리기, 하염없이 하면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