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은 밤잠과 다르게 재우세요!!
밤낮 바뀐 아기 되돌리는 법-낮잠은 밤잠과 다르게 재우세요.
오늘은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하시는 '밤낮 바뀐 아기'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엄마들이 "단순히 밤에 자는 시간이 좀 늦어진 것 뿐이야"라고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이미 밤낮이 살짝 바뀌기 시작한 걸 수 있습니다. 이걸 일찍 제대로 바로잡지 않으면 완전히 밤낮이 바뀌어 고생할 수 있으므로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신생아기를 지나면서 아기들이 제일 길게 자는 시간에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모든 아기가 다 이런 것은 아니지만 대충 생각할 수 있는 간단한 공식이 있습니다. 즉 개월 수 + 3시간이 바로 건강한 만삭아가 밤에 먹지 않고 잘 수 있는 시간이에요. 예를 들어 2개월 아기는 5시간, 3개월 아기는 6시간, 5개월 아기는 8시간, 6개월 아기는 9시간 정도 먹지 않고 잘 수 있습니다. 단 잘 자라는 아기라는 조건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께요. 2개월 아기가 저녁 8시에 젖을 먹고 5시간 자서 새벽 1시에 깼다고 합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또 다시 5시간을 자는 게 아니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밤에 길게 자는 건 딱 한 번뿐이고 그 이후에는 낮과 비슷한 정도로 자주 깨서 먹게 되는 거죠. 그런데 많은 부모님들이 이 부분을 놓치시거든요. "어? 밤중수유가 준다고 하더니, 처음에 5시간을 잤는데 왜 그 다음부터는 2-3시간마다 깨지? 하시는데, 이게 정상이에요!
그럼 어떻게 밤낮이 바뀌게 되는지 흔한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밤잠 자는 시간이 조금 늦어지는 겁니다. 예를 들어 2개월 된 아기가 저녁 8시, 그리고 밤 11시에 젖을 먹고 새벽 4시까지 5시간을 쭉 잔다면? 이 아기에게는 밤이 시작되는 때가 언제일까요? 8시가 아니라 11시가 '밤이 시작되는 시간'인 겁니다. 즉 제일 길게 자는 시간이 11시부터라는 거죠. 하지만 이건 아기들에게는 너무 늦은 시간입니다. 아기들은 대략 저녁 8시부터 아침 8시까지의 리듬이 생체시계상 가장 바람직하거든요. 두 번째로는 엄마가 "괜찮아, 그냥 조금 늦을 뿐이야"라고 안일하게 생각하시는 거예요. 사실은 이미 밤낮이 살짝 바뀌기 시작한 상태인 겁니다. 세 번째가 제일 문제인데요, 많은 엄마들이, 늦게 잤으니까 다음 날 오전 내내 푹 낮잠을 재우려고 하십니다. 네 번째는 오전에 너무 많이 재우면서 아기는 낮 12시쯤은 되어서 그제야 진짜 잠이 깨고 이제 밤낮이 바뀌게 되는 거죠. 마지막에는 점점 더 늦게 깨니, 밤잠이 더 늦어지고 힘들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돼요. 이게 바로 '밤낮이 살짝 바뀐 상태'에서 '완전히 바뀐 상태'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그래서 초기에 바로잡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럼 바뀐 밤낮 어떻게 되돌려야 할까요? 첫 번째로 목표 시간을 정하세요. 적어도 밤에 8시 전에는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현재 밤 11시부터 길게 자기 시작한다면, 이걸 점진적으로 8시로 당겨야 합니다. 두 번째는 낮과 밤의 수면 환경을 완전히 다르게 만드는 거예요. 밤잠은 최대한 어둡게, 할 수 있다면 암막커튼 같은 것도 쳐 주고 조용하게 해 주어야 하는 것 다 알고 계시죠? 밤에 자다가 깨서 젖을 먹을 때도 완전히 깨우지 말고 최대한 어둡고, 조용하고 재미없게 해서 먹입니다. 하지만 낮잠 환경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낮에는 밝은 자연광이 있는 곳에서 그냥 재우세요. 말소리나, 물 흐르는 소리처럼 가족들이 생활하는 일상적인 소음도 괜찮습니다. 너무 조용한 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밤잠 자는 곳에서 낮잠을 재우더라도 낮에는 커튼을 컴컴하게 치지 말고, 문도 살짝 열어두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점진적으로 자는 시간을 조절하는 거예요. 너무 급하게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아기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재 밤 11시에 길게 자기 시작한다면, 2-3일마다 15분이나 30분씩 조금씩 앞당겨서 저녁 8시에 재우세요. 네 번째, 그리고 정말 중요한 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은 항상 같은 시간으로 하는 겁니다. 그리고 오전 낮잠을 주의하세요! 아기가 늦게 자서 피곤한 엄마가 오전 내내 아기와 같이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게 바로 악순환의 시작입니다. 해가 뜨면 좀 피곤해도, 가족들 모두 늦어도 8시쯤에는 커튼을 활짝 젖히고 일어나세요. 식사하고 출근 준비를 하는 등 활동하는 기운을 아기도 느끼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늦어도 오후 4시 이후에는 낮잠을 길게 재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밤잠과 낮잠 환경을 다르게 해 주는 겁니다. 밤에 자다 깨서 먹을 때 불을 환하게 켜고 말소리를 높이면 아기는 낮인 줄 알고 놀려고 합니다. 낮에도 캄캄하고 조용하게 해서 재우면 아기는 밤인 줄 압니다.
요약하면, 아기들은 대충 저녁 8시에 자서 아침 8시에 깨는 생체리듬이 일반적입니다. 그 중간에는 일반적으로 개월 수에 3을 더한 시간 정도씩 밤에 먹지 않고 잘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은 길게 자지만 그 다음부터는 낮과 비슷한 빈도로 먹게 됩니다. 밤에 길게 자는 시간이 언제인지 확인하고 8시로 당겨 주세요. 밤에는 어둡고, 조용하게, 낮에는 밝고, 어수선한 가운데에 재워야 아기가 밤낮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엄마, 아빠도 훨씬 아기 키우기가 쉬워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