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양은 성장으로만 판단합니다!
<한 달에 아기 체중 얼마나 늘면 정상일까? -젖양은 성장으로만 판단합니다!>
산후조리원에서 수유콜 받으면서 유축하던 엄마들이 맘카페에 물어보는 질문 중 제일 많은 게 이겁니다.. 출산한지 10일 됬는데, 유축량이 10cc도 안 된다고, 얼마나 짜야 집에 가서 모유수유할 수 있냐고요? 직수는 모유량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참으로 답답합니다. 젖양은 아기 성장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유축량이나 유방마사지할 때 사출되는 모유량, 젖 차는 느낌이나 대소변 횟수나 수유 시간이나 횟수, 수면 시간, 수유 후 더 먹는 분유량, 보채는 정도로 알 수 없습니다. 젖양은 성장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좀더 엄밀히 말하면 젖양 부족은 체중으로, 젖양과 수유량 과다는 신장별체중으로 판단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체중이 늘면 정상일까요? 체중 증가 속도는 아기가 자라면서 점점 느려지는 게 정상입니다. 2006년에 발표된 세계보건기구와 현재 우리나라에서 쓰고 있는 질병관리청 영유아 성장 기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표는 50퍼센타일로 태어난 남자 아기와 여자 아기를 생후 첫 1개월부터 돌까지 12개월동안 한 달에 대략 얼마나 체중이 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남자 아기가 여자 아기보다 체중 증가 속도가 빠릅니다. 그리고 첫 1개월을 4주로 본 세계보건기구 기준과 첫 2-3일간 생리적 체중이 감소한 결과로 첫 달보다는 둘째 달에 체중이 오히려 더 많이 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후 점점 체중 증가 속도가 줄어서 남녀 모두 5-6개월 사이에 400g, 7-8개월 사이에 300g씩만 늡니다. 그리고 9개월부터 돌까지는 한 달에 겨우 250g씩밖에 늘지 않아 정상적으로 자라는 아기도 3개월 동안 1kg도 채 늘지 않습니다.
물론 모든 아기가 다 이렇게 똑같이 체중이 느는 것은 아닙니다. 출생 체중이 적었던 아기는 더 천천히, 무거웠던 아기는 평균보다 더 빨리 늘 수 있습니다. 남자 아기는 여자 아기보다 일반적으로 더 체중이 빨리 늘구요. 또 젖양이 부족해서, 성장이 늦어졌다면 이후 충분히 보충수유를 해 주면 한동안 또래보다 훨씬 더 빨리 체중이 느는 것이 정상일 것입니다. 제 진료실에서는 이런 경우, 1주 만에 500g 이상 체중이 늘어서 얼굴과 눈빛이 초롱초롱해져서 온 아기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오늘 보여드린 수치는 참고만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내 아기의 성장 퍼센타일 그래프라는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정확한 젖양은 성장으로 판단하며, 특히 젖양 부족은 아기의 체중으로만 판단합니다. 젖양이 걱정되면 맘카페에 묻지 말고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고 체중을 확인하세요. 세 돌까지 아홉번 할 수 있는 심층상담을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