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심층상담 시범사업 10개월 남았습니다. 서두르세요!!
<소아청소년과 심층상담 시범사업 10개월 남았습니다. 서두르세요!! >
오늘은 많은 부모님들이 아직도 잘 모르시는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에 대해 다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요즘도 동네 소아과 오픈런 때문에 힘드신가요? 전문의는 의사는 해마다 200명씩 나와서 누적되고 있는 반면,우리나라 출산율과 출산아 수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50년 전인 1970년대에는 합계출산율이 4.0을 넘었고 연간 출생아 수도 약 100만 명이었는데, 2024년 현재는 합계출산율이 0.7대로 떨어지고 출생아 수도 약 24만 명 정도로 줄었어요.
그런데도 여전히 소아과 오픈런이 문제되고 있다는 겁니다. 왜 이런 아이러니한 일이 생기는 걸까요? 이런 소아청소년과 오픈런 해결책 중 하나가 바로 '바쁘지 않은 시간에 심층상담'입니다. 오늘은 이 심층상담과, 그 중에서도 제가 주로 하고 있는 모유수유심층상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심층상담은 아플 때 받는 일반 진료 외에 세 돌 전 아기의 건강, 발달, 양육에 관해 의사와 상담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4년 6월 1일부터 심층상담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심층상담 간격이 최소 2개월이었는데, 지금은 아무 때나 1년에 3번, 그러니까 3년 동안 총 9번까지 심층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아이의 첫돌, 두돌, 세돌 생일 전까지 각 연령대별로 3번씩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2025년 4월 1일에 돌이 되는 아기는 3월 31일이 지나면 1년차 심층상담 기회 3번을 모두 놓치게 됩니다. 그러니 아이 생일을 확인해서 심층상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심층상담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심층상담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특수운영기관 정보 → 특수운영항목 → 일차의료 → 상세항목 →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을 통해 가까운 심층상담 기관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ira.or.kr/ra/spclMgtAdmInfm/spclMgtAdmInfm.do
시범사업 3년째이지만 심층상담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아서 몇 가지 주의하실 점들이 있습니다.
미리 전화로 확인하세요: 목록에 있더라도 실제로 심층상담을 안 하는 병원도 꽤 많이 있습니다. 반드시 전화로 지금 심층상담을 하는 중인지 확인하세요. 물론 예전에는 하지 않다가 최근 시작한 기관도 있습니다.
바쁘지 않은 시간에 이용하세요. 시범사업이다 보니 심층상담은 복지부 요구 서류 작성 후 직원이 컴퓨터 입력도 해야 진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전화로 바쁘지 않은 시간을 물어보고 30분 전쯤 일찍 가는 게 좋습니다.
영유아검진은 정해진 시기에 받는 검진인 영유아검진과는 다른 것입니다. 심층상담은 발달 단계별로 최대 9번까지 필요에 따라 원하는 때 받을 수 있는 상담이며 검사항목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또 영유아검진과 달리 무료는 아니고, 교육·상담료 이외에 별도로 이루어진 진찰료, 검사료, 처치료 등은 건강보험 기준에 따라 별도로 산정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일부 지역은 심층상담 기관이 부족하거나 목록에 있어도 실제 운영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조금 멀리 있는 병원까지 찾아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심층상담 중 저는 주로 모유수유 심층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젖을 먹일 계획이라면, 모유수유 심층상담은 가능하면 출산 직후, 산부인과 퇴원 직후, 조리원 들어가기 전에 받으세요. 젖 물리는 방법을 정확히 배우고 젖양과 수유량, 보충이 필요한지, 적절한 보충량과 방법에 대해 일찍 배울수록 고생을 덜 하고 편하게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돈과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구요. 모유수유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대한모유수유의사회를 활용하여 모유수유 심층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fmed.co.kr/re/sub/mbi_read3.html?cate=2&idx=130
https://bfmed.co.kr/re/sub/list.html
소아청소년과 심층상담, 세 돌까지 해마다 3번씩, 총 9번의 기회가 있으니 꼭 놓치지 마시고 활용하세요! 소아청소년과 오픈런도 줄이고, 우리 아이 건강도 꼼꼼히 챙기는 일석이조의 기회입니다.
https://youtu.be/SSDF0_hEC9Y?si=gtRimNuhCK5Vyb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