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 My Experience Nov 08. 2021

직접 느껴본 해외취업의
장점 몇 가지(1)

HK. sheung wan



오늘은  내가  해외 취업을 하게 된 과정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는 

해외취업 라이프스타일의  장점을 적어보고자 한다.


일단 당신이  해외 취업에 성공을 했다고 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있다. 

바로 이제  타지에서 적응하며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미리 알겠지만  모든 건 회사 by회사 , 부서 by부서 , 사람 by사람이지만

회사보다는 공통적으로 타지에서 생활적인 측면에 조금 더 조명일 비춰보겠다 



장점  

1.  자유로운 생활, 근처 국가 여행 - 이제  자유다.  무언가 답답하던  한국을 벗어나 외국에  나간다는 것은 우리가 대학생활에 느꼈던 워킹홀리데이의 자유로움과 어학연수의 즐거움을 우린 해외 취업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

금요일쯤엔  저녁을 먹고 혼자가 됐던 외국 친구랑 가던지 친구가 있다면 친구와 함께 해외 클럽을 방문할 수 있고  본가의 눈치를 받지 않고 편하게 놀 수 있다.

내가 자주 갔던 란콰이퐁 st


나의 경우에는  홍콩에 취업을 한 것은 아니지만 근처 작은 도시에 취업을 하여 2년 이상 지내왔고 휴무날 전이면 홍콩으로 자주 놀러 갔다. 홍콩까지는 딱 한 시간이면 갈 수 있었고 내가 해외 취업하는 동안 홍콩은 한 20번은 간 것 같다. 


해외에 살 때 이렇게 휴무일을 이용하여 근처 국가를 여행하는 재미는 한국에서보다는 조금 더 물리적으로나 금전적으로 효율적으로 여행하기 이롭게 해 준다. 




태국 또한 2번 정도는 방문했었다. 그중에 방콕에 있는 아시아 부티크



2.  조금은 여유로운 워라밸,   회사 라이프 스타일? - 이 부분은 워낙 회사마다 다르고 본인의 직무 그리고 로컬 회사인지 한국 회사의 해외지사인지 어떠한 사람들을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코멘트를 하기에는 조금 애매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총평적으로 좋았었다.

 한국의 전 회사보다는 여유 있게 일할수 있는 분위기였고 외국 동료 들 또한 처음에 문화적 차이가 있기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은 필요했지만 전반적으로 수평했던 문화 덕에 마음 편하게 회사생활을 할 수 있었다.

물론 이것은 업종별로 회사별로 또는 어떠한 동료를 만나느냐에 따라 분위기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3.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본인 하기 나름이겠지만 많은 외국인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의 적극성만 있다면 외국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고 그들과 소통해보면서 한국사람들과는 다른 특성과 문화를 가진 그들의 삶을 구경해 볼 수 있다.

물론 한국과 비슷한 국가도 있겠지만, 다른 문화를 경험해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 브런치에는 아직 구체적인 직종이나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적는 것은 부담스럽기에 (재직 중) 생활적인 측면 위주로 글을 써보니 양해 부탁드린다. 


해외 취업생활이나 준비과정 또는 글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을 남겨달라! 



작가의 이전글 나의 해외취업을 동기부여 해준 홍콩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