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J. 라이더, 데이비드 A. 샤피로 / 위즈덤하우스
평균수명이 80세라면 낼모레 불혹을 목전에 앞둔 지금이 딱 인생의 절반쯤이지 않을까? 마치 내가 반드시 읽어야 되는 책이라도 되는 것처럼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은 그렇게 다가왔다. 책표지를 보면 한없이 펼쳐진 길에 가방 하나가 덩그러니 놓여있다. 길을 인생이라고 한다면 가방은 짊어지고 가야 할 삶의 무게쯤 될 것 같다. 인생의 반이 지난 시점에서 과연 난 무엇을 깨달을 수 있을까?
- 행복이란 줄에 묶인 애완견이 아니라 어깨 위에 앉은 매와 같다.
사람이 늘 행복을 추구하고 산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늘 행복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위의 말은 그런 행복의 속성을 제대로 간파한 말이다. 때론 불행이 다가왔을 때도 의연할 수 있는 지혜의 필요성을 강조한 말이리라.
- 바람직한 삶이란 상태가 아니라 과정이며, 목적이 아니라 방향이다. <칼 로저스>
삶에 어떤 목적이 있을까? 무엇이 되고, 성취해도 결국은 끝나지 않을 인생이기에 이 말은 목적성보다 방향성을 추구하는 인생의 길이 진정한 삶의 길임을 가르쳐준다. 그러면 과연 바람직한 삶의 길은 무엇일까? 책을 읽다 보면 친절하게도 바람직한 삶의 공식을 제시해 준다.
- 자신이 속한 곳에서 place
-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하며 love
- 삶의 목적을 위해 purpose
- 자기 일을 하는 것 work
언뜻 보면 단순하지만 우리가 살아가야 할 모든 가치를 일목요연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보면 맨 마지막에 언급된 것이 '자기 일을 하는 것'이라고 나와있다. 이는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가에 따라 인생의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내적 탐험이란 자신의 천직을 만날 때까지 계속해서 가방을 다시 꾸려가며 다양한 작업들을 경험해 보는 과정이다.
이 말은 결국 자신의 일을 찾아가는 여정이 인생에 가장 큰 목적임을 시사하는 말이다. 가방을 꾸린다는 것은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삶의 방식을(일에 관한 한) 재편하라는 의미일 것이다.
- 성공이란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을 갖는 사치를 누리는 것이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삶의 방향이라면 하루빨리 자기에게 맞는 일을 찾아 도전해 보는 것이 행복을 향해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하지만 길을 가다 보면 예기치 않은 장애물과 맞닥뜨리게 된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최악의 상태'로 여긴다. 사실 최악의 상태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기 마련이다. 지금의 상태가 최악인 것 같지만 지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로 치부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결국 '최악의 상태'란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지의 공포인 셈이다. 하지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다음에 소개되는 말은 이런 상황에 적절한 위안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최악의 상태'란 자신을 발견하는 제2의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최악의 상태'는 결국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최상의 조건으로 변하는 셈이다. 행복에 대한 또 다른 견해는 다음에 제시된 말에서 찾아볼 수 있다.
- 행복이나 불행은 우리가 사랑하는 대상의 물질에 의해 결정된다.
이 말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영속적인 것을 향해 나아가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설파한다. 예를 들어 행복의 대상을 돈이나 명예로 상정한 경우, 그것이 사라지는 순간 우리는 행복에서 멀어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랑하는 대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닌 영속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 예컨대 사랑, 희생, 봉사, 자선과 같은 것들에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가치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행복의 정의, 바람직한 삶은 무엇인가? 또 이런 삶을 위해 우리가 새로 꾸려할 짐의 목록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행복한 삶의 비결은 다른 것이 아닌 '과정이 전부라는 것을' 알게 될 때 우리는 성공과 행복을 얻지 못하는 조급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결국 행복이라는 것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존재하는 이곳에서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하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분명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