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덕 / 개미들 출판사
<고변호사의 주식강의> 시리즈로 인연이 된 저자는 사법, 행정, 외무고시 3관왕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현직 국회의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한 이력을 가진 그야말로 공신(?)의 대부라 할만하다. 변호사, 국회의원, 칼럼니스트, 펀드매니저라는 직함 이외에도 최근에는 사단법인 드림파머스 대표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저자의 성취는 단순히 천재적인 두뇌로서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치열한 노력의 결과임을 알기에 그 발자취를 좇아가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책을 망설임 없이 골랐고, 쉼 없이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 책은 프롤로그에 이어 노력 1단계에서 4단계로 나뉘어 있다. 각 단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노력 1단계 : 생각이 나오는 틀을 바꿔라
- 노력 2단계 : 마음을 미래로 채워라
- 노력 3단계 : 집중과 버전업으로 실천하라
- 노력 4단계 : ABCD 성공법 - 사는 방법의 등급을 올려라
이 책을 간단하게 표현한다면 '노력'에 대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저자의 치열한 노력에 대한 가치관이 뚜렷이 배어있다. 특히 노력 3단계에서 제시하고 있는 버전업에 대한 지론은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어 삶에 적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노력 4단계에서는 ABCD 성공법, 즉 저자가 고안해 낸 성공법에 대한 사례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기술하고 있는데 다소 장황하고 지루하다는 느낌이다. 내용을 조금 축소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책의 느낌은 강렬하다. 그만큼 에너지가 넘치는 저자의 이미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을 참 철없이 살아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자신의 삶을 개척하기는커녕 늘 불평불만만 일삼고 환경 탓만 해댄 내 모습이 부끄럽게 느껴질 뿐이다. 자신의 삶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발전하게 만드는 것은 오로지 자신뿐이며, 그것은 불철주야 노력하는 길 이외에는 없다는 사실. 이 책이 뼈저리게 가르쳐 주는 교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