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워(D-War)

심형래 감독(2007) / 대한민국, 미국

by 정작가

<디워>는 심형래 감독이 수년간 심혈을 기울여 만든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이다. 심형래 감독은 그의 대표작인 <영구와 땡칠이>로부터 <용가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대작 <디워>를 탄생시켰다. 영화에 대한 집념과 천재성이 맞물려 완성된 <디워>는 컴퓨터그래픽에 주안점을 맞추고, 스토리는 빈약하다는 평을 듣기도 했지만 우리의 기술로 이런 영화를 탄생시킬 수 있었다는 것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아주 긴 시간 동안 수많은 실패와 경험을 통해 세상에 내놓은 <디워>는 비록 미국 개봉에서 예상보다 큰 흥행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한국의 위상을 한껏 고양시킨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뉴욕 한 복판에서 전차를 앞세운 전투신을 가능하게 했던 것도 당시 주지사였던 아널드슈워제네거의 감동을 이끌어낸 심형래의 집념으로 평가받는 부분이다. 마치 할리우드 영화를 보는 듯 외국인 배우들을 주로 기용한 것도 국제적인 영화를 만들고자 했던 심형래감독의 의도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용과 이무기에 대한 한국적인 전설을 모티브로 제작된 이 영화는 가장 한국적인 세계적인 것이라는 모토로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공헌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마지막 장면에서 이무기를 물리치고, 하늘로 승천하는 용의 형상은 마치 우리의 저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아리랑의 구수한 멜로디와 함께 한국적인 정서와 컴퓨터그래픽의 화려함을 느낄 수 있었던 영화 <디워>. 비록 논란의 여지가 많은 영화이긴 하지만 우리 영화 역사상 신기원을 이룩한 작품으로 평가받을 만큼 독특한 장르를 개척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듯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내들의 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