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럼버스
콜럼버스는 신대륙을 발견한 개척자로 유명하다. 그가 스페인 황후의 지원을 등에 업고 탐험에 나서기까지 그는 포르투갈 국왕, 스페인 국왕 등 자신을 지원해 줄 지원자를 찾느라 동분서주했으나 정작 가산만 탕진하고, 아내마저 잃게 되는 비운의 삶을 살게 된다. 그런 그가 친구들로부터 정신병자라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것은 본받을 만하다. 막상 탐험에 나서서도 위기는 끊이지 않았고, 그때마다 콜럼버스는 굴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갔다. 이런 불굴의 투지와 정신으로 인해 그는 역사를 바꾼 위대한 인물로 평가받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고, 일을 수행하게 될 때 부딪히는 문제들로 인해 쉽게 좌절한다. 하지만 위대한 인물들의 처세는 다르다. 그들은 끊임없이 목표를 향한 꿈과 열정을 포기하지 않고,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목표를 달성하고야 마는 저력이 있다. 이런 강인한 추진력과 인내심이 있었기에 인류는 발전하고 성숙할 수 있었던 것이다.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서 다가오는 시련과 방해물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그런 것들이 정작 목표를 추구하는데 방해물이 된다면 가차 없이 제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강인한 의지를 가지고, 실패에 두려움 없이 대처하는 인내심도 필요한 것이다.
내 삶을 돌이켜보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일을 수행할 때 작은 걸림돌에 허우적거리며 힘들어했던 적이 많았던 것 같다. 그걸 뛰어넘고 이겨낼 생각은 하지 않은 채 환경 탓만 하고, 모진 염세주의자처럼 불평과 불만만을 토로하던 적이 대부분이었다. 콜럼버스의 예화를 보면서 위대한 인물의 행동은 범인들의 그것과는 상대도 되지 않을 만큼 강인하고, 뚜렷한 목표가 있음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한 가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하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더 이상 몇 번의 좌절과 실패로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허우적거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임을 인지하게 된다. 결국 성공으로 가는 길은 순탄치 않다. 하지만 지속적인 목표에 대한 도전과 열망이 있다면 더 이상 이루지 못할 꿈이나 목표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요즘. 이 예화가 적절한 교훈이 된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는 행운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