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수강을 마치며

by 정작가

안녕하십니까?

정이 많은 남자, OOO 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스피치 수강을 통해 무엇을 배우셨습니까?

(잠시 주시) 저 또한 이 강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지만 여러 가지 배운 것 중에 네 가지만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저는 인생에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그동안 인생이 막연하게 펼쳐진 망망대해인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를 통해 인생은 무작정 펼쳐진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이라는 뱃길을 통해 목적 있는 항해를 해야 하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비록 지금은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상황이지만 곧 한 주, 한 달, 한 해를 계획할 수 있는 역량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두 번째, 저는 스피치의 진정한 의미를 배웠습니다.

스피치는 단순하게 말하는 방법이나 기교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경청의 중요성을 배우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1일 의사소통 중에 듣기 48%, 말하기가 35%를 차지한다는 데이터는 그만큼 경청의 중요성이 스피치의 기본임을 확증하는 사례일 것입니다. 스티븐 코비는 '경청 후에 이해시켜라'라는 말로 경청의 의미를 강조하였고, 삼성전자 사장인 이재용은 '경청은 아버지가 준 가장 큰 재산'이라는 말로 경청의 의미를 부각했습니다. 경청이라는 것이 스피치의 기본임을 재차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 저는 제가 한없이 부족한 존재임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강을 통해 알게 된 수강생 여러분들의 면면을 보면서 참으로 배울 것이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직장이라는 좁은 울타리 속에서 좀 더 넓은 안목을 키우지 못하고,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생활했던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현실은 녹록지 않지만 매일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인생 선배님들의 소중한 경험담은 제 인생의 소중한 단비로서 잔잔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또한 저보다 어린 동생들을 통해서는 젊은 패기와 당당함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바로 여러분들을 통해 제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있었던 것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네 번째, 저는 칭찬과 격려의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참 좋다. 나는 내가 아무런 조건 없이 참 좋다는 암시를 통해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한다는 것은 자신감을 고양시키기 위한 훌륭한 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또한 발표하면서 서로에게 칭찬과 격려의 말이 얼마나 힘이 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늘 미소를 잃지 않으시고, 칭찬과 격려로 수강생들을 다독여 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수님을 위해 큰 박수 한 번 보내드리면 어떨까요? (짝짝짝)


저는 이번 수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법, 스피치의 진정한 의미는 경청이라는 것, 제가 한없이 부족한 존재라는 것, 칭찬과 격려가 주는 자신감 등. 독서의 중요성은 단순히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축적된 지식을 실천함으로써 지혜를 배우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합니다. 이 강좌에서 얻은 교훈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번 수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런 배움을 실천하지 않고, 삶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매일 기다려지던 월요일. 스피치가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질문하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