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esar Choi Nov 30. 2023

내년에는 딱 2배만 합시다.

회사의 아름답고 혁신적인 비전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11월 마지막이 되어가고 있는데

커피 매출을 작년에 비해 95% 정도 한 거 같다.

남은 한 달 동안 작년 매출을 넘길 수 있을지. 

내 개인기의 한계가 이 정도인 듯하다. ㅎㅎ


작년보다 훨씬 더 많이 남기기는 했는데

내가 뭘 잘했다기보다는

생산지를 조금 더 넓은 곳으로 옮기고

직접 원료를 가지고 오려고 애써서 그런 듯하다.


몇 개월 만에 얼마를 벌었네.라는 말에 

현혹되기 쉬운 세상이지만

창업은 망하기 쉽고

새로운 일은 외면당하기 일쑤다.

이기는 것도 좋지만

지지 않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다.


'더 좋은 세상', '혁신적인' 같은

형용사를 좋아하지 않는다.

회사의 '아름답고 혁신적인' 비전은

지속적인 매출의 성장과 더 많은 이익으로

현실화되는 것 같다.



작년 이맘때쯤

내년에는 2배 더 하겠다고 호기롭게 말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경제상황이 안 좋아졌다 같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지는 않다.

그래도 줘야 할 돈 다 주고 나름의 신용을

잘 지켜냈다는 거에 자부심 갖고 싶다.


내년에는 나보다 더 훌륭한 분들을 찾아서

함께 일을 해야 하지 싶다.

11월 잘 마무리하고

12월은 #인생은여름방학처럼 

2024년에 2배 더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 봐야겠다. 

#2023_41

매거진의 이전글 막걸리를 만들어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