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esar Choi Mar 30. 2017

방문 인테리어 체크 포인트

문? 그냥 나사 빼고 교체하면 되는거 아니야?

"여보 문을 바꾸고 싶은데 업체를 불러야 할까요?" 

"문? 그냥 나사 빼고 교체하면 되는 거 아니야?"

"그런가?"

"당연하지, 그 정도는 나도 할 수 있어."


집안의 방문을 바꿔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방문 정도는 내가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서 나사를 빼고 직접 교체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인테리어 업계에서도 도어 교체 전문 업체가 있을 정도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부분이 바로 '문'입니다.


오늘은 집닥에서 안전하고 문제없이 진행하는 문 인테리어 체크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게 ABS 도어

이게 멤브레인


방문은 크게 ABS 도어와 멤브레인 도어,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ABS 도어는 판넬을 찍듯이 열처리하여 만든 제품으로 겉면은 PVC 필름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문의 표면이 목재가 아닌 PVC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방수, 변형, 부식 등에 강해 욕실 문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멤브레인 도어보다는 가공성이 약해 문 위에 덧대는 형식으로 디자인합니다.

 

멤브레인 도어는 문 겉면의 판재가 MDF로 만들어지고 그 표면에 인테리어 필름이 부착된 형태의 문입니다. 이 때 부착 방식인 멤브레인 방식(가열진공압축)의 이름을 따서 멤브레인 도어라고 합니다. 가공성이 좋아서 홈을 파거나 모양을 내는 게 쉽습니다. 습기와 열에 취약해서 부식이나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실내 문으로 사용합니다.


ABS 도어와 멤브레인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를 보시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ABS 도어와 멤브레인 도어의 특성과 차이점




문 브랜드를 몇 개나 알고 계신가요?


이런 방문도 있습니다. 세상 어딘가에는 본인 취향에 맞는 문이 있습니다.


시중에 대략 20여 개의 문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브랜드에 따라 재질과 디자인이 다양하지만 이를 찾아보고 구매하는 고객은 드뭅니다. 브랜드가 익숙하다고 제품을 선택하지 마시고, 본인의 공간과 취향에 잘 맞는 브랜드와 재질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문 브랜드를 고르실 때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은 주문 제작품입니다


문은 고객이 선택한 디자인과 측정한 치수로 공장에 주문하면 발주되는 방식으로 유통됩니다. 각 공간마다 문의 사이즈는 다르기 때문에 주문을 하면 변경이나 반품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문을 주문 할 때에는 원하는 디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주문해야 합니다. 또 시공날짜보다 먼저 주문해야 하고 발주 후 배송까지 최소 3일 정도는 소요됩니다. 추가로 색상까지 주문했다면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문의 규격, 디자인과 색상을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문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집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가?' 를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문을 설치했을 때 함께 보이는 '벽지' '바닥' '몰딩' 등과 잘 어울릴지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색상을 고를 때 PC 모니터에 표현되는 색만 보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방식은 좋은 방식이 아닙니다. PC 모니터마다 표현되는 색상은 실제 색상과 다르니 실제로 샘플북을 보고 색상을 고르시는 걸 추천합니다.





나비와 이지
왼쪽이 나비경첩, 오른쪽이 이지경첩



문짝과 문틀을 연결하는 경첩은 크게 나비 경첩과 이지 경첩 두 가지로 나뉩니다.


나비 경첩은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나비 모양으로 생긴 경첩입니다. 나비의 양 날개 부분에 두께가 있어서 문틀을 파내고 그 자리에 설치합니다. 이지 경첩은 바로 문틀에 박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계신 공간의 경첩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나비 경첩인가요? 이지 경첩인가요?

나비 경첩을 사용하고있는 문짝을 교체하는 경우라면 기존 문짝에 똑같은 나비경첩을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지 경첩을 시공할 경우 추가적인 작업에 따라 비용이 발생합니다. 나비경첩으로 인한 문짝의 홈을 메꾸고 전체 도색 및 필름 마감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지 경첩을 사용하고있는 문짝을 교체하려고 하신다구요? 그러면 그대로 이지경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비 경첩으로 교체하신다면 문틀을 파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주문한 문짝이 도착했습니다.

이게 '에지'




'에지'는 코팅이 되어 있는 문의 전면이 아닌 문의 옆면을 말합니다.


문짝만 교체할 때에는 보통 한 쪽 에지만 코팅이 되어 배송됩니다. '일면에지'라고 하는데요. 정확히 치수를 재서 주문을 했더라도 현장에서 치수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사이즈를 맞추기 위해서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에지를 깎아냅니다. 굳이 양 쪽에 코팅을 해서 다시 깎을 필요는 없겠죠?

문짝과 함께 문틀까지 새롭게 주문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는 양면 에지로 양 쪽 에지에 다 필름이 붙여져서 옵니다. 당연히 일면 에지와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문을 교체하면서 문턱을 없애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문틀은 조립으로 완성된다.



문틀은 조립형이라는 걸 알고 계신가요?  위 사진처럼 문틀은 부품으로 조립이 됩니다. 최근에는 문턱을 없애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문턱을 제거하면 이런 모습

미장 후 이런 부분이 없도록 미리 잘 이야기 해야 합니다.


문턱을 없애려면 하단 부분의 부품을 빼고, 빈 공간을 미장을 하는게 정석입니다. 

미장을 하더라도 마감이 허술할 수 있으니 업체에게 작업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 이 부분을 이야기 해 주시면 좋습니다.



문턱을 제거하지 않고 갈아낸 모습


하지만 일부 업체는 문턱의 윗부분만 갈아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묻혀 있는 부분이 습기를 먹게 되어 움직이거나 유격이 생기는 하자가 발생합니다. 

문턱을 제거할 때에는 인테리어 업체와 올바른 방법으로 문턱을 없애도록 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턱을 없앤 후 아래 뜨는 부분을 댐퍼와 같은 완충장치로 마감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턱을 없애지 않고, 활용을 하려면 문턱에 고무패킹을 설치하여 문을 닫혔을 경우 유격 방지 및 완충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선 몰딩'을 아시나요?


문선 몰딩은 문 주위의 각 재료를 마감하고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틀과 문 주변의 도배지의 경계선을 몰딩(자연스럽게)하여 서로 다른 재료가 어울리도록 합니다.


문짝과 함께 문틀까지 교체할 경우 문선 몰딩에 연결된 실리콘과 도배지가 상하지 않도록 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배지가 상했다.


왼쪽이 기본 문선 몰딩, 오른쪽이 신축아파트리모델링 문선 몰딩



최근 신축 아파트에서는 문선 몰딩을 천장까지 늘려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문선 몰딩 방식에서 신축아파트리모델링 몰딩은 가능하지만 반대로 신축 아파트에서 리모델링을 하면서 기존 방식의 몰딩을 할 경우 어려움이 따르기에 신축은 신축 방식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신축아파트 리모델링 문선 몰딩 방식은 천장 몰딩까지 고려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문 교체를 의뢰할 업체를 고를 때



토탈 인테리어 업체만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도어만 전문적으로 교체하는 인테리어 업체도 있습니다. 


토탈 인테리어 업체에게 문짝 교체를 의뢰할 경우 문짝 이외 시공과 추가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어 교체 전문 업체에게 문짝 교체를 의뢰할 경우 문짝 사이즈 측정을 고객이 직접한 후 인터넷으로 신청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대신에 토탈 인테리어 업체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듭니다.


문짝만 교체하신다면 도어 교체 전문 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다만 문짝 교체 외에 다른 부분을 시공받을 수 없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문 교체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업체마다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구체적인 금액을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문을 교체할 때의 비용 구조만 말씀드리자면,

'문짝, 경첩 비용, 폐문 처리, 시공비' 이렇게 구성됩니다. 이 비용 구조를 생각하시면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는 매일 문을 통해서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모든 공간은 문이 있어야만 공간으로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런 문 인테리어가 잘못 되면 공간을 들어갈 때마다 기분이 나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저희가 오늘 말씀드린 내용은 문 인테리어에 대한 모든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이 내용을 알고 계신 상태에서 문 인테리어를 진행 하신다면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인테리어를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공간이 바뀌면 삶이 바뀝니다. 시간과 돈을 들이면서 인테리어를 하는 마음에는 좀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가 담겨 있습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을 꿈꾸며 진행하는 인테리어가 즐겁고 안전하게 진행된다면,그 이후의 삶도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집닥은 믿습니다.


인테리어를 하시는 한 분 한 분의 인생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저희 집닥의 발걸음을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십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연휴동안 읽은 삼국지와 대망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