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을지
을지로-
이야기가 많은 곳이다. 한 때 한국 전자제품의 중심으로 굳건히 자리를 지켜왔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그 영광은 빛바래졌다.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도심 속 종합 제조 공간으로서, 그렇기에 제조업의 가치가 떨어진 지금 자신의 자리를 양보하게 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 더욱 슬픈 것은 자신의 역사가 존중받지 못한채 근대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것.
유니크함
을지로는 참 매력적이다. 마치 "섬"과 같은 곳이다. 을지로만의 문화가있고, 고유의 언어가있고, 고유의 색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런 역사는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자리해있다. 시대의 변화에 의해 사라질뻔한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적 산 증인은 다행히 최근들어서 그 가치를 다시 찾아가려 노력하는 중이다.
이 세계를 탐험해보자
희수와 회의하면서, 참 재미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들었다. 이곳만의 물리적 세계가 있고, 이곳만의 감성적인 세계가 있는데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이 너무 많다. 지금까지 나온 을지 배경의 작품들은 일각에 불과한 피상적 부분들이 아닐까한다. 그럼에도 매력적이었던 이곳은 날것 그 자체로 매력적이었다.
이제 희수와 나는 우리가 지금 몸담고있는 이 곳, 세운 상가와 을지로의 매력을 탐험해보고자 한다. 마치 여행하는 사람처럼 이곳 저곳 둘러보며 숨어있는 매력들을 찾아보고 이 세계를 기록하고 우리만의 표현으로 나타내보자. 아주 모-던한 을지로를
을지의 색
을지의 자
과거의 영광과 현재의 대조
- 역사적 사조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과 연결지어 생각하면, 맥락에 깊이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