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화 연구소(American Film Institute)는 해마다 그해의 가장 주목할 만한 영화 열 편과 더불어 평생 공로상(AFI Life Achievement Award)을 시상한다. 미국 영화의 업적을 상징하는 수상자의 면면은 아래와 같다.
내년 수상자는 니콜 키드먼으로 예고되었다. 벌써? 최연소 수상자 아닌감?
감독과 배우가 독점하던 수상자 명단에 44회인 2016년, 영화음악가로는 존 윌리엄스가 최초 수상자가 되었다. 아래는 동료들의 축사와 윌리엄스의 수상 소감으로, 본인이 나눠보기 위해 자막을 만들었다. 구절구절 영화음악의 본질과 내력을 짚어내며, 영화가 종합예술의 역사에서 막내의 위치를 차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여기서는 자막을 입히는 데 한계가 있으니 전문으로 대체한다.
드루 배리모어의 축사
<E. T.>의 막내가 엄마보다 나이가 많아졌다.
1
00:00:00,979 --> 00:00:07,520
산사숙녀 여러분
E.T.(외계인)의 드루 배리모어입니다
2
00:00:14,836 --> 00:00:18,242
세계 7대 불가사의가 있습니다
3
00:00:18,468 --> 00:00:24,793
아닙니다, 아이들은 다 알다시피
세상에는 놀랄거리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4
00:00:24,818 --> 00:00:30,247
평범하고 또 비범한 것들이
우리 상상력을 사로잡고 경탄하게 합니다
5
00:00:30,565 --> 00:00:34,253
그것이 우리를 완전하고
다른 기쁨으로 채워줍니다
6
00:00:34,880 --> 00:00:37,640
나이가 들면 그렇게 놀라는
감각을 잃는 것일까요?
7
00:00:38,446 --> 00:00:42,316
일상 생활에 치여
그것이 사라지는 걸까요?
8
00:00:42,563 --> 00:00:45,003
그렇지 않습니다
여전히 거기에 있습니다
9
00:00:45,028 --> 00:00:48,044
그저 발견하려면
더 노력해야 할 뿐입니다
10
00:00:48,575 --> 00:00:52,217
그래서 우리에게
존 윌리엄스가 필요한 거죠
11
00:00:58,419 --> 00:01:02,905
그의 음악은 우리가 놀라움을
느꼈던 순간으로 데려갑니다
12
00:01:02,939 --> 00:01:05,945
뭔가를 보고 이렇게
말했을 때로요
13
00:01:06,029 --> 00:01:09,478
"젠장, 더럽게 멋지다"
14
00:01:11,169 --> 00:01:16,058
감사해요, 존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선물을 주셨어요
15
00:01:16,434 --> 00:01:20,933
덕분에 꿈꾸고
날고 경탄하고
16
00:01:21,101 --> 00:01:23,421
다시 아이가 될 수 있었어요
17
00:01:23,446 --> 00:01:25,534
세상엔 마법이 있으니까
18
00:01:25,996 --> 00:01:29,903
눈을 뜨고
귀를 기울이고
19
00:01:29,976 --> 00:01:33,066
마음을 열고
사랑하세요
20
00:01:33,853 --> 00:01:37,163
우리가 했던 것처럼요
사랑해요, 존
해리슨 포드 축사
1
00:00:00,030 --> 00:00:06,109
신사숙녀 여러분 제28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6,307 --> 00:00:08,093
해리슨 포드입니다
3
00:00:16,595 --> 00:00:19,314
이 빌어먹을 음악이
가는 데마다 따라 붙습니다
4
00:00:19,540 --> 00:00:22,993
<i>(케이트 캡쇼 쓰러짐)</i>
5
00:00:23,040 --> 00:00:26,533
<i>제작자 캐서린 케네디와
프랭크 마셜 부부</i>
6
00:00:26,616 --> 00:00:31,790
무대 위로 올라갈 때마다
무대를 내려갈 때마다 연주되죠
7
00:00:33,282 --> 00:00:34,506
그건 약과에요
8
00:00:35,347 --> 00:00:37,517
이게 병원 검사실에서도
나오는 거에요
9
00:00:37,577 --> 00:00:39,711
대장 내시경
받으려고 기다리는데
10
00:00:41,150 --> 00:00:46,991
<i>("힘내 인디!
힘 주진 말고")</i>
11
00:00:47,832 --> 00:00:49,504
존, 불만은 없어요
12
00:00:51,518 --> 00:00:55,318
존의 음악 덕분에
빛나는 인물을 연기하는 건
13
00:00:55,412 --> 00:00:57,965
물론 진정한 선물입니다
14
00:00:58,372 --> 00:01:02,331
영화 제작자와 작곡가의 협업
15
00:01:02,583 --> 00:01:06,164
그러니까 음악을 어떻게 쓸지
음악을 어디에 넣을지가
16
00:01:06,189 --> 00:01:10,251
영화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17
00:01:11,355 --> 00:01:13,690
예를 들어보죠
18
00:01:13,715 --> 00:01:16,975
"레이더스"에서 '메리언의 테마'는
19
00:01:17,823 --> 00:01:21,692
메리언이 등장할 때
나온다고 생각하시겠죠
20
00:01:22,363 --> 00:01:26,243
하지만 먼저 인디가
메리언을 만났을 때
21
00:01:26,268 --> 00:01:30,722
그러니까 처음 술집에선
어떤 음악도 없습니다
22
00:01:32,750 --> 00:01:34,282
그런데 이걸 보시죠
23
00:01:48,524 --> 00:01:53,898
<i>(재회한 옛 연인이 자신 때문에
폭발로 죽었다고 자책하는 인디)</i>
24
00:01:56,099 --> 00:02:04,711
<i>'메리언의 테마'</i>
25
00:02:04,736 --> 00:02:09,149
<i>"꺼져 원숭아!"</i>
26
00:02:21,400 --> 00:02:25,981
이것은 단지 '메리언의 테마'가 아니라
27
00:02:26,068 --> 00:02:29,544
그녀를 향한
인디의 사랑이죠
28
00:02:29,569 --> 00:02:34,429
그녀를 잃은 그의
상실감의 표현입니다
29
00:02:35,094 --> 00:02:42,021
이것이 청자와 관객에게
함께 느끼도록 호소합니다
30
00:02:42,059 --> 00:02:46,431
우리가 느끼게끔
독려합니다
31
00:02:46,756 --> 00:02:51,790
이것이야말로 오락을 예술로
끌어올린 본보기입니다
32
00:02:52,340 --> 00:02:53,300
존...
33
00:02:55,273 --> 00:02:57,545
천재에요
<i>(아, 물론!)</i>
34
00:02:57,570 --> 00:03:00,570
축하해요!
JJ 에이브럼스 축사 (개인적으로 제일 맘에 드는 축사였다)
1
00:00:00,030 --> 00:00:05,505
신사숙녀 여러분
"스타워즈: 깨어나는 포스"의 감독
2
00:00:05,625 --> 00:00:07,565
JJ 에이브럼스입니다
3
00:00:13,281 --> 00:00:17,516
<i>"오, 천사야, 이번 곡으로
네가 만족했으면 좋겠다"</i>
4
00:00:18,532 --> 00:00:23,133
존 윌리엄스가 녹음실에서 한
엉뚱한 말입니다
5
00:00:24,243 --> 00:00:31,713
오스카 후보에 50차례 오른 이 양반은
자기 이력서도 안 본 모양입니다
6
00:00:33,789 --> 00:00:37,628
그의 겸양에는
어떤 가식도 없습니다
7
00:00:37,653 --> 00:00:42,694
그저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겸손한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8
00:00:43,353 --> 00:00:46,585
언제나 애정어린 말투로
다른 사람을 '아가'라고 부릅니다
9
00:00:47,233 --> 00:00:48,319
<i>"JJ 아가!"</i>
10
00:00:51,286 --> 00:00:53,735
<i>"여기에 '포스의 테마'를
넣어도 될까?"</i>
11
00:00:53,912 --> 00:00:56,685
그는 가장 사랑스러운
수퍼히어로 같습니다
12
00:00:57,376 --> 00:00:58,469
언제나요
13
00:00:59,244 --> 00:01:01,044
물론 말로는 다할 수 없습니다
14
00:01:01,144 --> 00:01:04,471
존 윌리엄스의 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15
00:01:04,496 --> 00:01:06,316
가장 자주 언급하는 게
16
00:01:06,341 --> 00:01:10,472
<i>"영상의 어떤 장면이라도
그의 음악을 빼면"</i>
17
00:01:10,497 --> 00:01:13,787
<i>"정말로 알아볼 수가 없다"</i>
라는 겁니다
18
00:01:13,893 --> 00:01:16,236
뭔가 순간적으로 송두리채
사라지는 거죠
19
00:01:16,261 --> 00:01:18,539
아마도 그 장면의 영혼이겠죠
20
00:01:18,945 --> 00:01:20,613
전 영원히 고마울 겁니다
21
00:01:20,638 --> 00:01:22,726
"스타워즈" 전설을 계속
작업할 수 있어서요
22
00:01:22,751 --> 00:01:25,428
하지만 어떤 영광도
이보다 클 수는 없습니다
23
00:01:25,453 --> 00:01:30,493
존 윌리엄스와 작업하는 축복을 받은
감독들 사이에 끼게 된 것을요
24
00:01:30,703 --> 00:01:32,306
<i>(암!)</i>
25
00:01:33,920 --> 00:01:36,878
"깨어나는 포스" 작업 초기에
조니가 집으로 저를 초대해서
26
00:01:36,903 --> 00:01:39,731
작업 중인 테마들을
연주해 주셨습니다
27
00:01:39,791 --> 00:01:44,317
그 주제들을 처음 듣고 느낀
전율은 표현 불가입니다
28
00:01:45,193 --> 00:01:48,799
<i>"레이와 카일로 렌의 테마를
윌리엄스 씨께서 연주해 주시다니!"</i>
29
00:01:48,946 --> 00:01:51,539
<i>"손수 자택 피아노로!"</i>
30
00:01:52,909 --> 00:01:54,143
<i>"JJ 아가!"</i>
31
00:01:55,279 --> 00:01:57,862
<i>"레이를 위해 이런 걸 생각 중인데"</i>
32
00:01:58,216 --> 00:02:02,184
그러고는 주제를 연주하셨는데
전 엉엉 울고 말았습니다
33
00:02:02,369 --> 00:02:04,400
<i>"어떻게 생각해, 천사야?"</i>
34
00:02:04,721 --> 00:02:08,083
'생존 최고 행운아'라고
느꼈습니다
35
00:02:08,246 --> 00:02:11,773
조지 루카스가 한
많은 불가능한 일 중에
36
00:02:11,798 --> 00:02:13,897
가장 훌륭하고
가장 옳은 일은
37
00:02:13,922 --> 00:02:17,414
1977년에 존 윌리엄스를
쓴 일이었습니다
38
00:02:17,929 --> 00:02:23,586
그가 쓴 음악은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상징적이고 가장 영향력 있습니다
39
00:02:23,662 --> 00:02:27,413
"스타워즈"라고 부르는
영화의 어떤 것보다요
조지 루카스 축사
1
00:00:01,102 --> 00:00:07,302
신사 숙녀 여러분, 33회
AFI 평생공로상 수상자를 소개합니다
2
00:00:20,219 --> 00:00:24,079
우주 공간에 음악이
있을 수 있습니까?
3
00:00:24,241 --> 00:00:26,748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일화를 소개합니다
4
00:00:28,156 --> 00:00:32,103
1940년대에 앨프레드 히치콕이
"구명보트"를 찍고 있었습니다
5
00:00:32,183 --> 00:00:37,623
그런데 영화가 온통 대양에 뜬
작은 배에서 촬영되었기 때문에
6
00:00:38,069 --> 00:00:41,953
히치가 물었습니다
<i>"이 사람들이 망망대해를 떠도는데"</i>
7
00:00:42,080 --> 00:00:44,404
<i>"음악이 어디서 나오지?"</i>
8
00:00:45,605 --> 00:00:47,523
작곡가가 대답했습니다
9
00:00:47,696 --> 00:00:50,695
<i>"당신 카메라가 비추는
바로 그 지점에서요"</i>
10
00:00:55,345 --> 00:00:58,023
네, 그렇습니다
11
00:00:58,163 --> 00:01:00,845
망망대해에 음악이 있다면
12
00:01:00,894 --> 00:01:04,039
멀고 먼 은하계에도
음악이 있을 겁니다
13
00:01:04,643 --> 00:01:08,258
음악은 영화에게
마법 가루와 같습니다
14
00:01:08,372 --> 00:01:10,643
여기에 선 것이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15
00:01:10,668 --> 00:01:16,249
오래 전 제가 처음 들은
그 음악의 작곡자를 축하하는 자리니까요
16
00:01:16,983 --> 00:01:21,942
아시다시피 "스타워즈"는 단순한
영웅 이야기고 아이들 판타지입니다
17
00:01:22,505 --> 00:01:24,490
그런데 존이 음악을 썼습니다
18
00:01:24,630 --> 00:01:26,750
그것을 예술의 수준으로 끌어올렸죠
19
00:01:27,397 --> 00:01:30,218
시간을 극복한 대중 예술이죠
20
00:01:31,164 --> 00:01:33,064
제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21
00:01:33,089 --> 00:01:35,410
덕분에 제 인생이
아주 단순했다는 겁니다
22
00:01:36,590 --> 00:01:41,088
전 다른 영화 아이디어가
많았지만 착수 못 했습니다
23
00:01:41,113 --> 00:01:45,186
왜냐하면 당신이 "스타워즈"를
영원하게 만들었으니까요
24
00:01:45,829 --> 00:01:49,392
"레이더스 오브 더 로스트 아크"로
또 한번 그랬습니다
25
00:01:50,223 --> 00:01:53,989
스티브와 저는 바닷가에 앉아
"인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26
00:01:54,545 --> 00:01:57,739
그러다 갑자기 둘이
동시에 말했습니다
27
00:01:57,979 --> 00:01:59,957
<i>"존이 음악을 써야지!"</i>
28
00:02:00,550 --> 00:02:03,266
스티브가 말했습니다
<i>"됐어, 그게 가장 중요해"</i>
29
00:02:03,326 --> 00:02:05,666
<i>"점심 먹으러 가자
스토리는 나중에 짜고"</i>
30
00:02:12,303 --> 00:02:15,176
우리 세상에 이런 사람은 없습니다
31
00:02:15,294 --> 00:02:18,086
이보다 재능 있고
이보다 너그럽고
32
00:02:18,111 --> 00:02:19,661
이보다 친절한 사람은요
33
00:02:19,775 --> 00:02:23,569
존, 축하하고 고맙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축사
1
00:00:00,030 --> 00:00:06,200
신사숙녀 여러분
제23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6,527 --> 00:00:08,520
스티븐 스필버그입니다
3
00:00:11,085 --> 00:00:14,115
<i>"짜식 빨리도 탔네!"</i>
4
00:00:17,273 --> 00:00:21,955
저분이 어떻게 그리 했을까
우린 절대 모르지만
5
00:00:21,980 --> 00:00:27,246
하지만 27개 영화를
43년 동안 함께 만들면서
6
00:00:33,110 --> 00:00:37,470
적어도 저분이 무엇을 했는지는
설명할 수 있습니다
7
00:00:37,495 --> 00:00:39,953
이런 거죠
8
00:00:40,383 --> 00:00:48,158
먼저, 존에 앞서 수천 명이
전 세계를 다니며 영화를 찍습니다
9
00:00:48,499 --> 00:00:55,041
수개월 때론 수년 동안 협력해
마침내 우리 작업을 존에게 보입니다
10
00:00:55,620 --> 00:00:59,146
사실 전 왜 이것을 "워크프린트"라고
부르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11
00:00:59,171 --> 00:01:01,106
그는 당장
시작하지 않습니다
12
00:01:01,131 --> 00:01:06,024
사실 작업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종종 알려지지 않습니다
13
00:01:06,049 --> 00:01:07,985
"스포팅 세션"이라고 부르는데요
14
00:01:08,010 --> 00:01:09,916
이때 결정하죠
15
00:01:09,970 --> 00:01:13,883
어떤 장면에 음악을 넣고
어떤 장면에 음악을 넣지 않을지요
16
00:01:14,180 --> 00:01:15,740
말로는 쉽습니다
17
00:01:16,123 --> 00:01:18,797
그러나 존처럼
위대한 작곡가는 잘 압니다
18
00:01:18,822 --> 00:01:23,460
음악의 힘은 음악이 없을 때
얼마나 대단하게 발휘되는가를 말이죠
19
00:01:23,578 --> 00:01:25,154
그게 첫 단계입니다
20
00:01:25,179 --> 00:01:27,101
이제 이 장면을 보시죠
21
00:01:27,140 --> 00:01:33,586
이게 우리가 존에게 처음 장면을
보일 때와 비슷한 상태입니다
22
00:01:39,329 --> 00:01:41,779
<i>"너무 높아
안 돼!"</i>
23
00:01:42,426 --> 00:01:47,060
이제 존이 영화를 보고
집으로 돌아가 혼자 앉아서
24
00:01:47,060 --> 00:01:48,889
노란 공책과 연필을 들고
25
00:01:49,082 --> 00:01:54,121
100년 묵은 자신의
스타인웨이 피아노로 곡을 씁니다
26
00:01:54,465 --> 00:01:58,844
바이올린이 정확히 여기서
이 템포로 연주하기 시작하고
27
00:01:59,082 --> 00:02:02,037
플루트는 이렇게
금관은 여기서
28
00:02:02,062 --> 00:02:03,950
타악기는 저기서 나오고
29
00:02:04,159 --> 00:02:08,782
어떤 관현악은 드뷔시만큼 복잡하고
30
00:02:08,975 --> 00:02:11,686
스트라빈스키처럼 능수능란합니다
31
00:02:11,736 --> 00:02:19,895
마침내 그는 거대한 수학 퍼즐을
거의 100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에게 줍니다
32
00:02:20,640 --> 00:02:25,855
이렇게 영상과
음악이 짝 맞춰지면
33
00:02:25,896 --> 00:02:28,889
관객은 이 영화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34
00:02:29,470 --> 00:02:32,540
이 장면은 아무도
본 적이 없는 겁니다
35
00:02:32,789 --> 00:02:36,265
이것은 1982년 "E.T."의
작곡 모습인데요
36
00:02:36,640 --> 00:02:42,116
저는 수퍼 8 카메라 뒤에서
존의 모습을 애써 잡았습니다
37
00:02:42,436 --> 00:02:45,111
막 뒤의 장면입니다
38
00:02:45,352 --> 00:02:47,112
그는 연주 중입니다
39
00:02:47,137 --> 00:02:51,815
디 월러스가 연기하는 엄마가
E.T.를 처음 보는 장면을요
40
00:02:53,135 --> 00:02:56,455
이제 이게 진짜
보여드리고 싶은 건데요
41
00:02:56,613 --> 00:02:59,285
소리도 안 좋고
초점도 흔들리지만
42
00:02:59,353 --> 00:03:03,199
보고 들으실 바로 그 장면에서
43
00:03:03,354 --> 00:03:07,054
존이 지휘봉을 흔들면
영화의 마법이 시작됩니다
44
00:04:02,478 --> 00:04:05,378
<i>"처박지 마, 제발"</i>
45
00:04:14,773 --> 00:04:18,646
존 윌리엄스가 없으면
자전거도 진짜 날지 못하고
46
00:04:18,866 --> 00:04:21,539
퀴디치 경기의 빗자루도
47
00:04:21,564 --> 00:04:24,354
빨간 망토 사나이도 마찬가지입니다
48
00:04:24,535 --> 00:04:28,016
포스도 없고 공룡이
땅위를 걷지도 않습니다
49
00:04:28,700 --> 00:04:32,894
우린 놀라지도 울지도
믿지도 않을 겁니다
50
00:04:33,099 --> 00:04:36,885
존, 당신이 우리가 만든
모든 영화에 숨을 불어넣었어요
51
00:04:36,910 --> 00:04:38,550
당신이 우리 영화를 가져갔죠
52
00:04:38,610 --> 00:04:41,230
상당수는 불가능한 꿈을
다룬 영화인데
53
00:04:41,440 --> 00:04:45,279
거기에 천재적인 음악을 붙여
그것을 진짜로 만들었어요
54
00:04:45,379 --> 00:04:48,763
그리고 수억만 명에게
영원한 것으로요
55
00:04:48,803 --> 00:04:51,484
그러니 여기 위에
선 것이 영광이에요
56
00:04:51,509 --> 00:04:55,574
오늘밤 당신을 내 평생의 친구고
내 동료라고 말할 수 있어서요
57
00:04:55,654 --> 00:04:56,794
축하합니다
58
00:04:56,933 --> 00:04:58,873
<i>"떼끼!"</i>
존 윌리엄스 수상 소감
1
00:00:03,140 --> 00:00:08,852
신사숙녀 여러분
제44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8,905 --> 00:00:10,551
존 윌리엄스입니다
3
00:00:23,600 --> 00:00:34,752
<i>스타워즈 IV - 왕좌와 엔드 타이틀
(The Throne Room and End Title)</i>
4
00:01:03,310 --> 00:01:06,856
먼저 정말 굉장한 저녁입니다
5
00:01:07,511 --> 00:01:13,750
그저 AFI와 오늘 와주신
여러분께 어찌 감사할지 모르겠네요
6
00:01:14,327 --> 00:01:18,917
오늘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내가 처음 한 생각은
7
00:01:19,082 --> 00:01:22,895
"이러기엔 너무 젊지 않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8
00:01:24,719 --> 00:01:29,503
오늘 이 자리에서 작곡가로
첫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9
00:01:30,039 --> 00:01:33,040
그리고 자격이 충분한
동료들 생각을 했습니다
10
00:01:33,065 --> 00:01:37,434
이 상의 훌륭한
후보임에 분명한 그들에게
11
00:01:37,715 --> 00:01:40,027
큰 빚을 졌습니다
12
00:01:40,052 --> 00:01:42,397
그리고 영화에도요
13
00:01:42,726 --> 00:01:46,963
음악은 건축이나 조각처럼
수천 년이 되었습니다
14
00:01:47,655 --> 00:01:49,929
하지만 영화는
이 바닥의 새내기입니다
15
00:01:50,166 --> 00:01:51,613
겨우 100년 되었나요
16
00:01:51,638 --> 00:01:54,898
하지만 우린 그 진화를
눈여겨 볼 겁니다
17
00:01:54,923 --> 00:01:56,988
음악 예술과 나란히 놓고요
18
00:01:57,366 --> 00:02:01,643
모든 작곡가들처럼 저도
두 영화에 대단히 고마움을 느낍니다
19
00:02:01,668 --> 00:02:04,481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전 세계 관객과 만나게 해줬죠
20
00:02:04,506 --> 00:02:06,908
어떤 작곡가라도
좋아했을 겁니다
21
00:02:07,071 --> 00:02:10,791
아마 베토벤은 꺼려했을 거에요
22
00:02:11,483 --> 00:02:14,757
하지만 바그너는 버뱅크 밖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가지고
23
00:02:16,827 --> 00:02:20,697
큰 물탱크에 "W"라고
썼을 겁니다
24
00:02:21,583 --> 00:02:24,858
함께 작업했던 위대한 감독들
얘기를 하고 싶은데요
25
00:02:24,991 --> 00:02:26,477
"조지 루카스"
26
00:02:26,858 --> 00:02:29,618
조지 루카스는
진짜 천재입니다
27
00:02:29,906 --> 00:02:33,668
조지, 자네는 나에게
가장 큰 캔버스를 줬네
28
00:02:33,946 --> 00:02:36,059
인물의 테마를 쓸 수 있도록
29
00:02:36,084 --> 00:02:38,370
루크 스카이워커
다스 베이더
30
00:02:38,403 --> 00:02:41,142
애나킨, 루크와 레이아
포스 등
31
00:02:41,416 --> 00:02:45,316
첫 편에서, 내가 썼던 거
기억나나?
32
00:02:45,418 --> 00:02:47,464
진짜 후끈한 '사랑의 테마'에
33
00:02:48,008 --> 00:02:53,240
선율과 전개부와
절정에 이르기까지
34
00:02:53,925 --> 00:02:57,320
루크와 레이아가
연인이라고 생각했지
35
00:03:00,196 --> 00:03:02,689
그러다 2년 뒤에야 알았어
36
00:03:02,869 --> 00:03:04,609
남매인 걸
37
00:03:07,090 --> 00:03:14,453
스티븐과 제가 43, 4년 동안
함께 일해온 걸 아실 겁니다
38
00:03:14,783 --> 00:03:18,347
굉장한 일이죠
완벽한 결혼생활 같습니다
39
00:03:18,372 --> 00:03:21,119
우린 진짜 어떤 말다툼도
한 적이 없습니다
40
00:03:21,500 --> 00:03:24,381
그것이 이 사람을 증언합니다
41
00:03:24,609 --> 00:03:28,455
그의 인성과
헌신, 인내심
42
00:03:29,041 --> 00:03:31,067
그리고 훌륭한 취향을요
43
00:03:32,361 --> 00:03:35,841
<i>(오케이, 자기 자랑 가능!)</i>
44
00:03:36,258 --> 00:03:40,811
제가 좋아하는 스티븐 스필버그
얘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45
00:03:41,400 --> 00:03:44,880
"쉰들러 리스트"를 작업할 때인데
여러분 모두 기억하시죠
46
00:03:45,072 --> 00:03:49,459
스티브가 언제나처럼
첫 컷을 보여줬습니다
47
00:03:49,913 --> 00:03:53,233
우린 그의 영사실로 갔죠
48
00:03:53,399 --> 00:03:57,526
영화를 보고 그것을 위한
음악 얘기를 하려고요
49
00:03:58,146 --> 00:04:01,746
기억하실 겁니다
영화는 오스카 쉰들러 얘기죠
50
00:04:01,771 --> 00:04:06,872
독일인인 그는 장차 대학살에
희생될 직원들을 보호했습니다
51
00:04:07,057 --> 00:04:09,775
강렬한 걸작 영화인데요
52
00:04:10,010 --> 00:04:14,506
영화 끝에서 이스라엘의
생존자들과 자손들이
53
00:04:14,871 --> 00:04:18,836
오스카 쉰들러의 무덤을
찾아가 돌을 얹으며 추모합니다
54
00:04:19,319 --> 00:04:22,018
오스카 쉰들러의
업적을 기리는 뜻으로요
55
00:04:22,542 --> 00:04:26,133
불이 켜지고
영화가 끝나서
56
00:04:26,158 --> 00:04:28,426
스티븐과 음악의 역할에 대해
얘기할 차례였습니다
57
00:04:28,451 --> 00:04:32,128
전 영화에 너무 감동해서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58
00:04:32,811 --> 00:04:35,139
밖으로 나가 건물을
몇 분 동안 거닐었습니다
59
00:04:35,179 --> 00:04:38,106
감정을 추스르고 돌아와
스티븐과 회의를 시작했죠
60
00:04:38,903 --> 00:04:42,209
전 말했습니다
<i>"스티븐, 이건 정말 위대한 영화야"</i>
61
00:04:42,673 --> 00:04:45,593
<i>"자넨 이 영화에 나보다
뛰어난 작곡가가 필요해"</i>
62
00:04:45,840 --> 00:04:47,439
그가 아주 다정하게 답했습니다
63
00:04:47,467 --> 00:04:49,787
<i>"알아요, 근데 그들은 다 죽었잖아요"</i>
64
00:04:49,985 --> 00:04:54,172
<i>억울하면 돌아가시던가?</i>
65
00:04:54,875 --> 00:04:56,995
<i>장난꾸러기, 자기</i>
66
00:04:57,159 --> 00:04:58,845
꺽 꺽 꺽
67
00:05:00,916 --> 00:05:05,153
AFI와 회원 여러분
오늘밤 와주신 하객분들
68
00:05:05,178 --> 00:05:08,760
형언할 수 없는 저녁을 주셔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69
00:05:08,898 --> 00:05:11,339
일단 어리둥절함에서 좀 벗어나면
70
00:05:11,592 --> 00:05:14,572
오늘 밤을 언제나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71
00:05:14,723 --> 00:05:17,920
그리고 내일 아침에
일터로 돌아가면
72
00:05:18,361 --> 00:05:20,754
이에 합당한 일을 하도록
애쓰겠습니다
73
00:05:20,966 --> 00:05:22,846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74
00:05:26,026 --> 00:05:32,229
<i>2016년 수상 뒤로 존 윌리엄스는
두 편의 스타워즈 후속편과 스핀오프 그리고</i>
75
00:05:32,254 --> 00:05:37,660
<i>2023년 개봉할 "인디애나 존스" 5편을 작업했습니다</i>
이상은 AFI가 올린 축사와 수상소감 클립이며, 전체 시상식은 아래 스페인어권 방송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인상적인 오프닝과 더불어 몇몇 사람의 멘트가 빠졌고, 가장 핵심적인 것 가운데 하나인 톰 행크스도 음악 저작권 탓에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추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