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준호 Dec 21. 2022

존 윌리엄스가 걸어온 길

2016년 미국 영화 연구소(AFI) 평생공로상 시상식 가운데

미국 영화 연구소(American Film Institute)는 해마다 그해의 가장 주목할 만한 영화 열 편과 더불어 평생 공로상(AFI Life Achievement Award)을 시상한다. 미국 영화의 업적을 상징하는 수상자의 면면은 아래와 같다.

내년 수상자는 니콜 키드먼으로 예고되었다. 벌써? 최연소 수상자 아닌감?

감독과 배우가 독점하던 수상자 명단에 44회인 2016년, 영화음악가로는 존 윌리엄스가 최초 수상자가 되었다. 아래는 동료들의 축사와 윌리엄스의 수상 소감으로, 본인이 나눠보기 위해 자막을 만들었다. 구절구절 영화음악의 본질과 내력을 짚어내며, 영화가 종합예술의 역사에서 막내의 위치를 차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여기서는 자막을 입히는 데 한계가 있으니 전문으로 대체한다.


드루 배리모어의 축사

<E. T.>의 막내가 엄마보다 나이가 많아졌다.

1

00:00:00,979 --> 00:00:07,520

산사숙녀 여러분

E.T.(외계인)의 드루 배리모어입니다

2

00:00:14,836 --> 00:00:18,242

세계 7대 불가사의가 있습니다

3

00:00:18,468 --> 00:00:24,793

아닙니다, 아이들은 다 알다시피

세상에는 놀랄거리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4

00:00:24,818 --> 00:00:30,247

평범하고 또 비범한 것들이

우리 상상력을 사로잡고 경탄하게 합니다

5

00:00:30,565 --> 00:00:34,253

그것이 우리를 완전하고

다른 기쁨으로 채워줍니다

6

00:00:34,880 --> 00:00:37,640

나이가 들면 그렇게 놀라는

감각을 잃는 것일까요?

7

00:00:38,446 --> 00:00:42,316

일상 생활에 치여

그것이 사라지는 걸까요?

8

00:00:42,563 --> 00:00:45,003

그렇지 않습니다

여전히 거기에 있습니다

9

00:00:45,028 --> 00:00:48,044

그저 발견하려면

더 노력해야 할 뿐입니다

10

00:00:48,575 --> 00:00:52,217

그래서 우리에게

존 윌리엄스가 필요한 거죠

11

00:00:58,419 --> 00:01:02,905

그의 음악은 우리가 놀라움을

느꼈던 순간으로 데려갑니다

12

00:01:02,939 --> 00:01:05,945

뭔가를 보고 이렇게

말했을 때로요

13

00:01:06,029 --> 00:01:09,478

"젠장, 더럽게 멋지다"

14

00:01:11,169 --> 00:01:16,058

감사해요, 존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선물을 주셨어요

15

00:01:16,434 --> 00:01:20,933

덕분에 꿈꾸고

날고 경탄하고

16

00:01:21,101 --> 00:01:23,421

다시 아이가 될 수 있었어요

17

00:01:23,446 --> 00:01:25,534

세상엔 마법이 있으니까

18

00:01:25,996 --> 00:01:29,903

눈을 뜨고

귀를 기울이고

19

00:01:29,976 --> 00:01:33,066

마음을 열고

사랑하세요

20

00:01:33,853 --> 00:01:37,163

우리가 했던 것처럼요

사랑해요, 존


해리슨 포드 축사

1

00:00:00,030 --> 00:00:06,109

신사숙녀 여러분 제28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6,307 --> 00:00:08,093

해리슨 포드입니다

3

00:00:16,595 --> 00:00:19,314

이 빌어먹을 음악이

가는 데마다 따라 붙습니다

4

00:00:19,540 --> 00:00:22,993

<i>(케이트 캡쇼 쓰러짐)</i>

5

00:00:23,040 --> 00:00:26,533

<i>제작자 캐서린 케네디와

프랭크 마셜 부부</i>

6

00:00:26,616 --> 00:00:31,790

무대 위로 올라갈 때마다

무대를 내려갈 때마다 연주되죠

7

00:00:33,282 --> 00:00:34,506

그건 약과에요

8

00:00:35,347 --> 00:00:37,517

이게 병원 검사실에서도

나오는 거에요

9

00:00:37,577 --> 00:00:39,711

대장 내시경

받으려고 기다리는데

10

00:00:41,150 --> 00:00:46,991

<i>("힘내 인디!

힘 주진 말고")</i>

11

00:00:47,832 --> 00:00:49,504

존, 불만은 없어요

12

00:00:51,518 --> 00:00:55,318

존의 음악 덕분에

빛나는 인물을 연기하는 건

13

00:00:55,412 --> 00:00:57,965

물론 진정한 선물입니다

14

00:00:58,372 --> 00:01:02,331

영화 제작자와 작곡가의 협업

15

00:01:02,583 --> 00:01:06,164

그러니까 음악을 어떻게 쓸지

음악을 어디에 넣을지가

16

00:01:06,189 --> 00:01:10,251

영화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17

00:01:11,355 --> 00:01:13,690

예를 들어보죠

18

00:01:13,715 --> 00:01:16,975

"레이더스"에서 '메리언의 테마'는

19

00:01:17,823 --> 00:01:21,692

메리언이 등장할 때

나온다고 생각하시겠죠

20

00:01:22,363 --> 00:01:26,243

하지만 먼저 인디가

메리언을 만났을 때

21

00:01:26,268 --> 00:01:30,722

그러니까 처음 술집에선

어떤 음악도 없습니다

22

00:01:32,750 --> 00:01:34,282

그런데 이걸 보시죠

23

00:01:48,524 --> 00:01:53,898

<i>(재회한 옛 연인이 자신 때문에

폭발로 죽었다고 자책하는 인디)</i>

24

00:01:56,099 --> 00:02:04,711

<i>'메리언의 테마'</i>

25

00:02:04,736 --> 00:02:09,149

<i>"꺼져 원숭아!"</i>

26

00:02:21,400 --> 00:02:25,981

이것은 단지 '메리언의 테마'가 아니라

27

00:02:26,068 --> 00:02:29,544

그녀를 향한

인디의 사랑이죠

28

00:02:29,569 --> 00:02:34,429

그녀를 잃은 그의

상실감의 표현입니다

29

00:02:35,094 --> 00:02:42,021

이것이 청자와 관객에게

함께 느끼도록 호소합니다

30

00:02:42,059 --> 00:02:46,431

우리가 느끼게끔

독려합니다

31

00:02:46,756 --> 00:02:51,790

이것이야말로 오락을 예술로

끌어올린 본보기입니다

32

00:02:52,340 --> 00:02:53,300

존...

33

00:02:55,273 --> 00:02:57,545

천재에요

<i>(아, 물론!)</i>

34

00:02:57,570 --> 00:03:00,570

축하해요!


JJ 에이브럼스 축사 (개인적으로 제일 맘에 드는 축사였다)

1

00:00:00,030 --> 00:00:05,505

신사숙녀 여러분

"스타워즈: 깨어나는 포스"의 감독

2

00:00:05,625 --> 00:00:07,565

JJ 에이브럼스입니다

3

00:00:13,281 --> 00:00:17,516

<i>"오, 천사야, 이번 곡으로

네가 만족했으면 좋겠다"</i>

4

00:00:18,532 --> 00:00:23,133

존 윌리엄스가 녹음실에서 한

엉뚱한 말입니다

5

00:00:24,243 --> 00:00:31,713

오스카 후보에 50차례 오른 이 양반은

자기 이력서도 안 본 모양입니다

6

00:00:33,789 --> 00:00:37,628

그의 겸양에는

어떤 가식도 없습니다

7

00:00:37,653 --> 00:00:42,694

그저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겸손한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8

00:00:43,353 --> 00:00:46,585

언제나 애정어린 말투로

다른 사람을 '아가'라고 부릅니다

9

00:00:47,233 --> 00:00:48,319

<i>"JJ 아가!"</i>

10

00:00:51,286 --> 00:00:53,735

<i>"여기에 '포스의 테마'를

넣어도 될까?"</i>

11

00:00:53,912 --> 00:00:56,685

그는 가장 사랑스러운

수퍼히어로 같습니다

12

00:00:57,376 --> 00:00:58,469

언제나요

13

00:00:59,244 --> 00:01:01,044

물론 말로는 다할 수 없습니다

14

00:01:01,144 --> 00:01:04,471

존 윌리엄스의 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15

00:01:04,496 --> 00:01:06,316

가장 자주 언급하는 게

16

00:01:06,341 --> 00:01:10,472

<i>"영상의 어떤 장면이라도

그의 음악을 빼면"</i>

17

00:01:10,497 --> 00:01:13,787

<i>"정말로 알아볼 수가 없다"</i>

라는 겁니다

18

00:01:13,893 --> 00:01:16,236

뭔가 순간적으로 송두리채

사라지는 거죠

19

00:01:16,261 --> 00:01:18,539

아마도 그 장면의 영혼이겠죠

20

00:01:18,945 --> 00:01:20,613

전 영원히 고마울 겁니다

21

00:01:20,638 --> 00:01:22,726

"스타워즈" 전설을 계속

작업할 수 있어서요

22

00:01:22,751 --> 00:01:25,428

하지만 어떤 영광도

이보다 클 수는 없습니다

23

00:01:25,453 --> 00:01:30,493

존 윌리엄스와 작업하는 축복을 받은

감독들 사이에 끼게 된 것을요

24

00:01:30,703 --> 00:01:32,306

<i>(암!)</i>

25

00:01:33,920 --> 00:01:36,878

"깨어나는 포스" 작업 초기에

조니가 집으로 저를 초대해서

26

00:01:36,903 --> 00:01:39,731

작업 중인 테마들을

연주해 주셨습니다

27

00:01:39,791 --> 00:01:44,317

그 주제들을 처음 듣고 느낀

전율은 표현 불가입니다

28

00:01:45,193 --> 00:01:48,799

<i>"레이와 카일로 렌의 테마를

윌리엄스 씨께서 연주해 주시다니!"</i>

29

00:01:48,946 --> 00:01:51,539

<i>"손수 자택 피아노로!"</i>

30

00:01:52,909 --> 00:01:54,143

<i>"JJ 아가!"</i>

31

00:01:55,279 --> 00:01:57,862

<i>"레이를 위해 이런 걸 생각 중인데"</i>

32

00:01:58,216 --> 00:02:02,184

그러고는 주제를 연주하셨는데

전 엉엉 울고 말았습니다

33

00:02:02,369 --> 00:02:04,400

<i>"어떻게 생각해, 천사야?"</i>

34

00:02:04,721 --> 00:02:08,083

'생존 최고 행운아'라고

느꼈습니다

35

00:02:08,246 --> 00:02:11,773

조지 루카스가 한

많은 불가능한 일 중에

36

00:02:11,798 --> 00:02:13,897

가장 훌륭하고

가장 옳은 일은

37

00:02:13,922 --> 00:02:17,414

1977년에 존 윌리엄스를

쓴 일이었습니다

38

00:02:17,929 --> 00:02:23,586

그가 쓴 음악은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상징적이고 가장 영향력 있습니다

39

00:02:23,662 --> 00:02:27,413

"스타워즈"라고 부르는

영화의 어떤 것보다요


조지 루카스 축사

1

00:00:01,102 --> 00:00:07,302

신사 숙녀 여러분, 33회

AFI 평생공로상 수상자를 소개합니다

2

00:00:20,219 --> 00:00:24,079

우주 공간에 음악이

있을 수 있습니까?

3

00:00:24,241 --> 00:00:26,748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일화를 소개합니다

4

00:00:28,156 --> 00:00:32,103

1940년대에 앨프레드 히치콕이

"구명보트"를 찍고 있었습니다

5

00:00:32,183 --> 00:00:37,623

그런데 영화가 온통 대양에 뜬

작은 배에서 촬영되었기 때문에

6

00:00:38,069 --> 00:00:41,953

히치가 물었습니다

<i>"이 사람들이 망망대해를 떠도는데"</i>

7

00:00:42,080 --> 00:00:44,404

<i>"음악이 어디서 나오지?"</i>

8

00:00:45,605 --> 00:00:47,523

작곡가가 대답했습니다

9

00:00:47,696 --> 00:00:50,695

<i>"당신 카메라가 비추는

바로 그 지점에서요"</i>

10

00:00:55,345 --> 00:00:58,023

네, 그렇습니다

11

00:00:58,163 --> 00:01:00,845

망망대해에 음악이 있다면

12

00:01:00,894 --> 00:01:04,039

멀고 먼 은하계에도

음악이 있을 겁니다

13

00:01:04,643 --> 00:01:08,258

음악은 영화에게

마법 가루와 같습니다

14

00:01:08,372 --> 00:01:10,643

여기에 선 것이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15

00:01:10,668 --> 00:01:16,249

오래 전 제가 처음 들은

그 음악의 작곡자를 축하하는 자리니까요

16

00:01:16,983 --> 00:01:21,942

아시다시피 "스타워즈"는 단순한

영웅 이야기고 아이들 판타지입니다

17

00:01:22,505 --> 00:01:24,490

그런데 존이 음악을 썼습니다

18

00:01:24,630 --> 00:01:26,750

그것을 예술의 수준으로 끌어올렸죠

19

00:01:27,397 --> 00:01:30,218

시간을 극복한 대중 예술이죠

20

00:01:31,164 --> 00:01:33,064

제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21

00:01:33,089 --> 00:01:35,410

덕분에 제 인생이

아주 단순했다는 겁니다

22

00:01:36,590 --> 00:01:41,088

전 다른 영화 아이디어가

많았지만 착수 못 했습니다

23

00:01:41,113 --> 00:01:45,186

왜냐하면 당신이 "스타워즈"를

영원하게 만들었으니까요

24

00:01:45,829 --> 00:01:49,392

"레이더스 오브 더 로스트 아크"로

또 한번 그랬습니다

25

00:01:50,223 --> 00:01:53,989

스티브와 저는 바닷가에 앉아

"인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26

00:01:54,545 --> 00:01:57,739

그러다 갑자기 둘이

동시에 말했습니다

27

00:01:57,979 --> 00:01:59,957

<i>"존이 음악을 써야지!"</i>

28

00:02:00,550 --> 00:02:03,266

스티브가 말했습니다

<i>"됐어, 그게 가장 중요해"</i>

29

00:02:03,326 --> 00:02:05,666

<i>"점심 먹으러 가자

스토리는 나중에 짜고"</i>

30

00:02:12,303 --> 00:02:15,176

우리 세상에 이런 사람은 없습니다

31

00:02:15,294 --> 00:02:18,086

이보다 재능 있고

이보다 너그럽고

32

00:02:18,111 --> 00:02:19,661

이보다 친절한 사람은요

33

00:02:19,775 --> 00:02:23,569

존, 축하하고 고맙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축사

1

00:00:00,030 --> 00:00:06,200

신사숙녀 여러분

제23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6,527 --> 00:00:08,520

스티븐 스필버그입니다

3

00:00:11,085 --> 00:00:14,115

<i>"짜식 빨리도 탔네!"</i>

4

00:00:17,273 --> 00:00:21,955

저분이 어떻게 그리 했을까

우린 절대 모르지만

5

00:00:21,980 --> 00:00:27,246

하지만 27개 영화를

43년 동안 함께 만들면서

6

00:00:33,110 --> 00:00:37,470

적어도 저분이 무엇을 했는지는

설명할 수 있습니다

7

00:00:37,495 --> 00:00:39,953

이런 거죠

8

00:00:40,383 --> 00:00:48,158

먼저, 존에 앞서 수천 명이

전 세계를 다니며 영화를 찍습니다

9

00:00:48,499 --> 00:00:55,041

수개월 때론 수년 동안 협력해

마침내 우리 작업을 존에게 보입니다

10

00:00:55,620 --> 00:00:59,146

사실 전 왜 이것을 "워크프린트"라고

부르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11

00:00:59,171 --> 00:01:01,106

그는 당장

시작하지 않습니다

12

00:01:01,131 --> 00:01:06,024

사실 작업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종종 알려지지 않습니다

13

00:01:06,049 --> 00:01:07,985

"스포팅 세션"이라고 부르는데요

14

00:01:08,010 --> 00:01:09,916

이때 결정하죠

15

00:01:09,970 --> 00:01:13,883

어떤 장면에 음악을 넣고

어떤 장면에 음악을 넣지 않을지요

16

00:01:14,180 --> 00:01:15,740

말로는 쉽습니다

17

00:01:16,123 --> 00:01:18,797

그러나 존처럼

위대한 작곡가는 잘 압니다

18

00:01:18,822 --> 00:01:23,460

음악의 힘은 음악이 없을 때

얼마나 대단하게 발휘되는가를 말이죠

19

00:01:23,578 --> 00:01:25,154

그게 첫 단계입니다

20

00:01:25,179 --> 00:01:27,101

이제 이 장면을 보시죠

21

00:01:27,140 --> 00:01:33,586

이게 우리가 존에게 처음 장면을

보일 때와 비슷한 상태입니다

22

00:01:39,329 --> 00:01:41,779

<i>"너무 높아

안 돼!"</i>

23

00:01:42,426 --> 00:01:47,060

이제 존이 영화를 보고

집으로 돌아가 혼자 앉아서

24

00:01:47,060 --> 00:01:48,889

노란 공책과 연필을 들고

25

00:01:49,082 --> 00:01:54,121

100년 묵은 자신의

스타인웨이 피아노로 곡을 씁니다

26

00:01:54,465 --> 00:01:58,844

바이올린이 정확히 여기서

이 템포로 연주하기 시작하고

27

00:01:59,082 --> 00:02:02,037

플루트는 이렇게

금관은 여기서

28

00:02:02,062 --> 00:02:03,950

타악기는 저기서 나오고

29

00:02:04,159 --> 00:02:08,782

어떤 관현악은 드뷔시만큼 복잡하고

30

00:02:08,975 --> 00:02:11,686

스트라빈스키처럼 능수능란합니다

31

00:02:11,736 --> 00:02:19,895

마침내 그는 거대한 수학 퍼즐을

거의 100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에게 줍니다

32

00:02:20,640 --> 00:02:25,855

이렇게 영상과

음악이 짝 맞춰지면

33

00:02:25,896 --> 00:02:28,889

관객은 이 영화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34

00:02:29,470 --> 00:02:32,540

이 장면은 아무도

본 적이 없는 겁니다

35

00:02:32,789 --> 00:02:36,265

이것은 1982년 "E.T."의

작곡 모습인데요

36

00:02:36,640 --> 00:02:42,116

저는 수퍼 8 카메라 뒤에서

존의 모습을 애써 잡았습니다

37

00:02:42,436 --> 00:02:45,111

막 뒤의 장면입니다

38

00:02:45,352 --> 00:02:47,112

그는 연주 중입니다

39

00:02:47,137 --> 00:02:51,815

디 월러스가 연기하는 엄마가

E.T.를 처음 보는 장면을요

40

00:02:53,135 --> 00:02:56,455

이제 이게 진짜

보여드리고 싶은 건데요

41

00:02:56,613 --> 00:02:59,285

소리도 안 좋고

초점도 흔들리지만

42

00:02:59,353 --> 00:03:03,199

보고 들으실 바로 그 장면에서

43

00:03:03,354 --> 00:03:07,054

존이 지휘봉을 흔들면

영화의 마법이 시작됩니다

44

00:04:02,478 --> 00:04:05,378

<i>"처박지 마, 제발"</i>

45

00:04:14,773 --> 00:04:18,646

존 윌리엄스가 없으면

자전거도 진짜 날지 못하고

46

00:04:18,866 --> 00:04:21,539

퀴디치 경기의 빗자루도

47

00:04:21,564 --> 00:04:24,354

빨간 망토 사나이도 마찬가지입니다

48

00:04:24,535 --> 00:04:28,016

포스도 없고 공룡이

땅위를 걷지도 않습니다

49

00:04:28,700 --> 00:04:32,894

우린 놀라지도 울지도

믿지도 않을 겁니다

50

00:04:33,099 --> 00:04:36,885

존, 당신이 우리가 만든

모든 영화에 숨을 불어넣었어요

51

00:04:36,910 --> 00:04:38,550

당신이 우리 영화를 가져갔죠

52

00:04:38,610 --> 00:04:41,230

상당수는 불가능한 꿈을

다룬 영화인데

53

00:04:41,440 --> 00:04:45,279

거기에 천재적인 음악을 붙여

그것을 진짜로 만들었어요

54

00:04:45,379 --> 00:04:48,763

그리고 수억만 명에게

영원한 것으로요

55

00:04:48,803 --> 00:04:51,484

그러니 여기 위에

선 것이 영광이에요

56

00:04:51,509 --> 00:04:55,574

오늘밤 당신을 내 평생의 친구고

내 동료라고 말할 수 있어서요

57

00:04:55,654 --> 00:04:56,794

축하합니다

58

00:04:56,933 --> 00:04:58,873

<i>"떼끼!"</i>


존 윌리엄스 수상 소감

1

00:00:03,140 --> 00:00:08,852

신사숙녀 여러분

제44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2

00:00:08,905 --> 00:00:10,551

존 윌리엄스입니다

3

00:00:23,600 --> 00:00:34,752

<i>스타워즈 IV - 왕좌와 엔드 타이틀

(The Throne Room and End Title)</i>

4

00:01:03,310 --> 00:01:06,856

먼저 정말 굉장한 저녁입니다

5

00:01:07,511 --> 00:01:13,750

그저 AFI와 오늘 와주신

여러분께 어찌 감사할지 모르겠네요

6

00:01:14,327 --> 00:01:18,917

오늘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내가 처음 한 생각은

7

00:01:19,082 --> 00:01:22,895

"이러기엔 너무 젊지 않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8

00:01:24,719 --> 00:01:29,503

오늘 이 자리에서 작곡가로

첫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9

00:01:30,039 --> 00:01:33,040

그리고 자격이 충분한

동료들 생각을 했습니다

10

00:01:33,065 --> 00:01:37,434

이 상의 훌륭한

후보임에 분명한 그들에게

11

00:01:37,715 --> 00:01:40,027

큰 빚을 졌습니다

12

00:01:40,052 --> 00:01:42,397

그리고 영화에도요

13

00:01:42,726 --> 00:01:46,963

음악은 건축이나 조각처럼

수천 년이 되었습니다

14

00:01:47,655 --> 00:01:49,929

하지만 영화는

이 바닥의 새내기입니다

15

00:01:50,166 --> 00:01:51,613

겨우 100년 되었나요

16

00:01:51,638 --> 00:01:54,898

하지만 우린 그 진화를

눈여겨 볼 겁니다

17

00:01:54,923 --> 00:01:56,988

음악 예술과 나란히 놓고요

18

00:01:57,366 --> 00:02:01,643

모든 작곡가들처럼 저도

두 영화에 대단히 고마움을 느낍니다

19

00:02:01,668 --> 00:02:04,481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전 세계 관객과 만나게 해줬죠

20

00:02:04,506 --> 00:02:06,908

어떤 작곡가라도

좋아했을 겁니다

21

00:02:07,071 --> 00:02:10,791

아마 베토벤은 꺼려했을 거에요

22

00:02:11,483 --> 00:02:14,757

하지만 바그너는 버뱅크 밖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가지고

23

00:02:16,827 --> 00:02:20,697

큰 물탱크에 "W"라고

썼을 겁니다

24

00:02:21,583 --> 00:02:24,858

함께 작업했던 위대한 감독들

얘기를 하고 싶은데요

25

00:02:24,991 --> 00:02:26,477

"조지 루카스"

26

00:02:26,858 --> 00:02:29,618

조지 루카스는

진짜 천재입니다

27

00:02:29,906 --> 00:02:33,668

조지, 자네는 나에게

가장 큰 캔버스를 줬네

28

00:02:33,946 --> 00:02:36,059

인물의 테마를 쓸 수 있도록

29

00:02:36,084 --> 00:02:38,370

루크 스카이워커

다스 베이더

30

00:02:38,403 --> 00:02:41,142

애나킨, 루크와 레이아

포스 등

31

00:02:41,416 --> 00:02:45,316

첫 편에서, 내가 썼던 거

기억나나?

32

00:02:45,418 --> 00:02:47,464

진짜 후끈한 '사랑의 테마'에

33

00:02:48,008 --> 00:02:53,240

선율과 전개부와

절정에 이르기까지

34

00:02:53,925 --> 00:02:57,320

루크와 레이아가

연인이라고 생각했지

35

00:03:00,196 --> 00:03:02,689

그러다 2년 뒤에야 알았어

36

00:03:02,869 --> 00:03:04,609

남매인 걸

37

00:03:07,090 --> 00:03:14,453

스티븐과 제가 43, 4년 동안

함께 일해온 걸 아실 겁니다

38

00:03:14,783 --> 00:03:18,347

굉장한 일이죠

완벽한 결혼생활 같습니다

39

00:03:18,372 --> 00:03:21,119

우린 진짜 어떤 말다툼도

한 적이 없습니다

40

00:03:21,500 --> 00:03:24,381

그것이 이 사람을 증언합니다

41

00:03:24,609 --> 00:03:28,455

그의 인성과

헌신, 인내심

42

00:03:29,041 --> 00:03:31,067

그리고 훌륭한 취향을요

43

00:03:32,361 --> 00:03:35,841

<i>(오케이, 자기 자랑 가능!)</i>

44

00:03:36,258 --> 00:03:40,811

제가 좋아하는 스티븐 스필버그

얘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45

00:03:41,400 --> 00:03:44,880

"쉰들러 리스트"를 작업할 때인데

여러분 모두 기억하시죠

46

00:03:45,072 --> 00:03:49,459

스티브가 언제나처럼

첫 컷을 보여줬습니다

47

00:03:49,913 --> 00:03:53,233

우린 그의 영사실로 갔죠

48

00:03:53,399 --> 00:03:57,526

영화를 보고 그것을 위한

음악 얘기를 하려고요

49

00:03:58,146 --> 00:04:01,746

기억하실 겁니다

영화는 오스카 쉰들러 얘기죠

50

00:04:01,771 --> 00:04:06,872

독일인인 그는 장차 대학살에

희생될 직원들을 보호했습니다

51

00:04:07,057 --> 00:04:09,775

강렬한 걸작 영화인데요

52

00:04:10,010 --> 00:04:14,506

영화 끝에서 이스라엘의

생존자들과 자손들이

53

00:04:14,871 --> 00:04:18,836

오스카 쉰들러의 무덤을

찾아가 돌을 얹으며 추모합니다

54

00:04:19,319 --> 00:04:22,018

오스카 쉰들러의

업적을 기리는 뜻으로요

55

00:04:22,542 --> 00:04:26,133

불이 켜지고

영화가 끝나서

56

00:04:26,158 --> 00:04:28,426

스티븐과 음악의 역할에 대해

얘기할 차례였습니다

57

00:04:28,451 --> 00:04:32,128

전 영화에 너무 감동해서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58

00:04:32,811 --> 00:04:35,139

밖으로 나가 건물을

몇 분 동안 거닐었습니다

59

00:04:35,179 --> 00:04:38,106

감정을 추스르고 돌아와

스티븐과 회의를 시작했죠

60

00:04:38,903 --> 00:04:42,209

전 말했습니다

<i>"스티븐, 이건 정말 위대한 영화야"</i>

61

00:04:42,673 --> 00:04:45,593

<i>"자넨 이 영화에 나보다

뛰어난 작곡가가 필요해"</i>

62

00:04:45,840 --> 00:04:47,439

그가 아주 다정하게 답했습니다

63

00:04:47,467 --> 00:04:49,787

<i>"알아요, 근데 그들은 다 죽었잖아요"</i>

64

00:04:49,985 --> 00:04:54,172

<i>억울하면 돌아가시던가?</i>

65

00:04:54,875 --> 00:04:56,995

<i>장난꾸러기, 자기</i>

66

00:04:57,159 --> 00:04:58,845

꺽 꺽 꺽

67

00:05:00,916 --> 00:05:05,153

AFI와 회원 여러분

오늘밤 와주신 하객분들

68

00:05:05,178 --> 00:05:08,760

형언할 수 없는 저녁을 주셔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69

00:05:08,898 --> 00:05:11,339

일단 어리둥절함에서 좀 벗어나면

70

00:05:11,592 --> 00:05:14,572

오늘 밤을 언제나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71

00:05:14,723 --> 00:05:17,920

그리고 내일 아침에

일터로 돌아가면

72

00:05:18,361 --> 00:05:20,754

이에 합당한 일을 하도록

애쓰겠습니다

73

00:05:20,966 --> 00:05:22,846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74

00:05:26,026 --> 00:05:32,229

<i>2016년 수상 뒤로 존 윌리엄스는

두 편의 스타워즈 후속편과 스핀오프 그리고</i>

75

00:05:32,254 --> 00:05:37,660

<i>2023년 개봉할 "인디애나 존스" 5편을 작업했습니다</i>



이상은 AFI가 올린 축사와 수상소감 클립이며, 전체 시상식은 아래 스페인어권 방송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인상적인 오프닝과 더불어 몇몇 사람의 멘트가 빠졌고, 가장 핵심적인 것 가운데 하나인 톰 행크스도 음악 저작권 탓에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추가한다.

톰 행크스의 축사는 47:00에 시작한다, 중간에 톰 크루즈와 이츠하크 펄먼도 나온다

34

00:46:59,200 --> 00:47:04,446

신사숙녀 여러분

제30회 AFI 평생 공로상 수상자

35

00:47:04,499 --> 00:47:06,379

톰 행크스입니다

36

00:47:12,863 --> 00:47:16,583

존 윌리엄스의 음악은

두 가지 의무를 수행합니다

37

00:47:16,615 --> 00:47:20,009

영화가 우리의

역사를 포착하고

38

00:47:20,695 --> 00:47:23,875

우리 시대의 특수성을

영원히 반영하듯이

39

00:47:24,195 --> 00:47:28,067

영화 음악은 그 시대의

사운드트랙이 됩니다

40

00:47:28,411 --> 00:47:31,884

그것은 장기 지속되는

공식 녹음입니다

41

00:47:32,450 --> 00:47:37,616

존 윌리엄스 음악을 귀로 듣기만

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요?

42

00:47:38,286 --> 00:47:41,393

영상이 좋다고 음악이

늘 필요한 건 아니죠?

43

00:47:44,290 --> 00:47:47,824

존의 음악은 유일무이한

정통성을 가졌기 때문에

44

00:47:47,959 --> 00:47:49,750

우리 신경을 자극합니다

45

00:47:49,775 --> 00:47:51,984

얼마나 필요하죠?

몇 마디면 됩니다

46

00:47:52,011 --> 00:47:54,038

마디는커녕

몇 음이면 되죠?

47

00:47:54,078 --> 00:47:55,257

<i>죠♪ 스♪</i>

48

00:47:57,365 --> 00:47:58,672

이름만 대보세요?

49

00:47:59,442 --> 00:48:01,342

<i>♬ 미지와의 조우 ♬</i>

50

00:48:02,425 --> 00:48:04,125

<i>♩ 스타워즈 - 제국의 역습 ♩</i>

51

00:48:04,150 --> 00:48:07,705

훨씬 더 많죠?

몇 마디, 몇 음이면 됩니다

52

00:48:08,035 --> 00:48:10,708

이런 거죠

우리가 어디에 있었는지

53

00:48:10,836 --> 00:48:12,719

뭘 하고 있었는지

기억합니다

54

00:48:12,744 --> 00:48:15,844

그 음악을 제일 처음

들었을 때

55

00:48:15,869 --> 00:48:20,007

우린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있었겠죠

56

00:48:20,920 --> 00:48:24,686

그렇게 존의 음악은

이미지에서 태어나서

57

00:48:25,074 --> 00:48:27,713

우리 귀를 통해

우리 영혼에 착륙합니다

58

00:48:27,738 --> 00:48:31,180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역사적

기억을 강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59

00:48:31,205 --> 00:48:32,926

그것을 정의하죠

60

00:48:33,163 --> 00:48:36,223

과거를 전체적인

시야로 보게 하고

61

00:48:36,313 --> 00:48:39,913

그리고 살아남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요

62

00:48:43,708 --> 00:48:51,961

<i>"사적인 라이언 저장하기" ㅋㅋ</i>

63

00:48:54,274 --> 00:48:55,514

<i>장관이네요</i>

64

00:48:57,140 --> 00:48:58,466

<i>그래</i>

65

00:48:59,692 --> 00:49:01,899

<i>장관이군</i>

66

00:49:06,267 --> 00:49:09,860

존 윌리엄스는 등장인물을

단순하게 이해합니다

67

00:49:09,885 --> 00:49:12,627

이야기의 크기도 알죠

68

00:49:33,886 --> 00:49:37,012

그가 우리 미국 영화에 끼친

영향은 계속됩니다

69

00:49:37,037 --> 00:49:39,772

그의 작업으로부터

얻은 교훈도요

70

00:49:39,811 --> 00:49:43,476

스티븐 스필버그나 다른 감독들과

협업으로 만든 것들이죠

71

00:49:43,554 --> 00:49:48,617

할리우드와 현대 영화 문법의

기초를 이룹니다

72

00:49:48,874 --> 00:49:53,975

7월 4일생, 1989

올리버 스톤 감독 | 톰 크루즈 주연

73

00:49:57,673 --> 00:50:00,933

그가 "7월 4일생"에 쓴

호른 소리가 불러오는 것

74

00:50:01,130 --> 00:50:03,551

처음 들은 이래

그 호른을 잊지 못합니다

75

00:50:03,581 --> 00:50:06,754

그것은 "영웅의 고통"입니다

76

00:50:06,830 --> 00:50:07,976

그것이..

77

00:50:08,137 --> 00:50:10,743

그것이 곧 주인공 론 코빅이었죠

78

00:50:15,603 --> 00:50:20,436

<i>"이건 호른이 아니라 트럼펫이잖아!

멍추!"</i>

79

00:50:20,470 --> 00:50:23,983

<i>"그냥 나팔로 이해해줘!"</i>

80

00:50:24,357 --> 00:50:27,984

음악은 또 하나의

서사 도구입니다

81

00:50:28,028 --> 00:50:31,061

생각과 감정을

바로 앞에 가져다 주죠

82

00:50:31,115 --> 00:50:33,742

<i>쉰들러 리스트, 1993</i>

83

00:50:33,955 --> 00:50:35,222

부부야

84

00:50:35,884 --> 00:50:39,024

야콥과 하나 페를만

85

00:50:40,955 --> 00:50:46,970

"신들러 리스트"의 음악에서

맘에 드는 점은

86

00:50:46,995 --> 00:50:49,527

침묵들입니다

87

00:50:55,383 --> 00:50:59,750

그는 동유럽 출신도 아니고

88

00:50:59,782 --> 00:51:01,675

유대계도 아닙니다

89

00:51:01,710 --> 00:51:07,208

그런 그가 어떻게 그렇게

정통한 것을 만들었을까요?

90

00:51:07,633 --> 00:51:13,726

리엄 니슨|벤 킹슬리

레이프 파인즈

91

00:51:18,818 --> 00:51:21,312

결과는 놀랍습니다

전 언제나...

92

00:51:22,729 --> 00:51:24,842

어떻게 했을지

놀라곤 합니다

93

00:51:25,165 --> 00:51:28,139

그가 위대한

작곡가라는 증거죠

94

00:51:28,358 --> 00:51:30,571

<i>목록은 완벽해요</i>

95

00:51:32,930 --> 00:51:35,250

<i>생명의 목록입니다</i>

96

00:51:43,508 --> 00:51:45,668

예술에 미친 존의 영향은

97

00:51:45,722 --> 00:51:48,862

오늘날에 그치지 않고

영원할 겁니다

98

00:51:48,887 --> 00:51:52,375

그의 음악이 가진 힘은

젊은 음악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99

00:51:52,400 --> 00:51:54,728

많은 이들에게

선물이 될 겁니다

100

00:51:54,803 --> 00:51:57,402

이제 특별한

편곡을 듣겠습니다

101

00:51:57,521 --> 00:51:59,841

"쉰들러 리스트"의

주제인데요

102

00:51:59,938 --> 00:52:04,592

아메리칸 유스 심포니 단원들

독주는 시몬 포터이고요

103

00:52:04,793 --> 00:52:08,212

우리 동네 최고의 지휘자

104

00:52:08,237 --> 00:52:09,935

다른 동네 가도

최고죠

105

00:52:09,969 --> 00:52:11,829

마에스트로

구스타보 두다멜

106

00:55:01,231 --> 00:55:05,170

<i>"신이여, 이걸 제가..."</i>

107

00:55:30,126 --> 00:55:32,352

<i>"신이여, 이걸 제가..."</i>

108

00:55:32,540 --> 00:55:35,399

<i>"이노옴!"</i>

109

00:55:53,350 --> 00:55:55,809

<i>"이 정도야 뭘!"</i>

110

00:55:56,095 --> 00:55:58,195

<i>"공동 제작!"</i>

111

00:55:58,220 --> 00:55:59,903

<i>"하, 짜식"</i>

112

00:55:59,928 --> 00:56:02,817

<i>"잉여지만 수고했음"</i>

113

00:56:04,885 --> 00:56:08,457

<i>- "펄만이나 무터 쓰지"

- "비싸잖아요"</i>

114

00:56:18,756 --> 00:56:24,209

<i>"여기 있을게"</i>

115

00:56:56,457 --> 00:56:58,656

피터 카요티|디 월리스

116

00:58:48,463 --> 00:58:50,996

<i>"JJ 베이비

털난다!"</i>

117

00:58:52,860 --> 00:58:58,326

오늘밤 우린 음악이 세상보다

더 강력하다는 것을 보고 들었습니다

118

00:58:58,952 --> 00:59:01,352

더 이상의 세상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성한 의무인가, 그저 습관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