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딱 2시간차,
한국 세계 최초 5G 상용화

57부. 세계 최초 5G 상용화

by 김문기

2019년 4월 3일 늦은 밤, 대한민국 통신업계에 유례없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다. 이미 이통 3사가 갤럭시S10 5G 예약판매를 실시하며 공식 상용화 일정을 4월 5일로 예고한 상태였으나, 느닷없이 이통 3사가 일제히 '5G 1호 가입자 탄생'을 알린 것이다.1)


평온한 밤을 깨고 들려온 이 소식은 말 그대로 '아닌 밤중에 홍두깨'였으며, 전 세계 미디어를 경악게 한 한국 통신 역사상 가장 극적인 장면이었다.


SK텔레콤은 밤 11시 정각, 글로벌 스타 엑소(EXO)의 백현과 카이, '피겨 퀸' 김연아, e스포츠의 전설 페이커(이상혁), 수영 선수 윤성혁, 그리고 31년 장기 고객 박재원 씨를 1호 가입자로 모시며 화려한 개통식을 치렀다.


KT 역시 같은 시각, 대구 동성로 직영점에서 상용 스마트폰 1호를 개통했다. 1호 가입자 이지은 씨는 남편이 독도와 울릉도 5G망을 직접 구축한 통신사 직원이라는 감동적인 사연을 전하며 "남편의 땀방울이 서린 네트워크를 가장 먼저 쓰게 되어 뜻깊다"는 소감을 남겼다.


LG유플러스 또한 서울 종로 직영점에서 인플루언서 김민영 씨와 카레이서 서주원 씨 부부를 1호 가입자로 맞이하며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다운로드 (4).jpeg
다운로드 (5).jpeg
다운로드 (6).jpeg

첩보전 끝에 단행된 '심야의 승부수'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김문기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IT 전문지에서만 10년 넘게 근무하며 전세계를 누볐습니다. 이전에 정리했던 이동통신 연대기를 재수정 중입니다. 가끔 다른 내용도 전합니다.

14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6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2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224. 韓 5G 스마트폰 상용화, 마지막 고개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