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nerplate May 29. 2024

소비하지 않는 마음

자려다 말고 

일찌감치 닫아놓은 노트북을 열었다. 


숙면을 위해 최적의 상태로 있는 지금, 

자려다 말고 노트북을 켠 건 순전히 내 마음이 그러고 싶어서다. 

글쓰고 싶었고 글 한편으로 자기 전 내 마음을 정화하고 싶었나보다.


내 마음이 원하는 대로, 지금 이렇게 키보드에 양손을 바짝 댄다. 

늘 그렇듯, 고민 없이 지체없이 의식하지 않고 그 특유의 자연스러움으로 휘리릭 글을 써 내려간다. 

그런 재미가 있다. 

휘리릭, 술술.하는 그렇게 써 내려가는 맛. 

무언가를 쏟아낸다는 쾌감과 짜릿함도 있다. 


여유로웠던 오후, 

옷정리를 했다. 가짓수가 한 눈에 보이는 정도라 거창할 것도 없는데 

나는 아주 자주 옷을 정리한다. 


설거지를 끝내고 마무리 하면서, 설거지대에 놓인 갓 설거지한 식기류를 보니, 

이 조차도 많아 보이는지... 무튼 나는 변했다. 


채우는 일보다 비우는 일에 기쁨을 느낀다. 

시원함을 느낀다. 


몇 년 되었는데, 어떻게 하면 채울까.보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비울까.가 크다. 


미니멀리스트.라는 말을 생각해본 적도 없고 사용하지도 않아봤다. 

그저 소소한 단출한 내 마음과 의식의 반영인데, 

그저 사소한 단출한 삶의 태도의 반영인데, 

어떤 개념에 갇히고 싶지 않다. 


옷을 가지런히 포개어 놓으면서 든 생각은, 

이만하면 충분해.

얼마 전 니트 하나, 가디건 하나 사긴 해야겠어!. 했던 마음이 쏙 들어간다. 

며칠 전 언니에게 물려입은 니트 한 벌, 가디건 한 벌 덕택도 있다. 


예전의 내가 보면 깜짝 놀랄 일이다. 

가끔 이런다. 

"이렇게 사고 싶은 게 없어서야, 갖고 싶은 게 없어서야..."


어쩌다 갖고 싶은 물건이 생겨도, 

이내 마음이 쏙 들어간다. 

"이거 지금 나한테 그리 필요한 건 아닌데... 안 사는 걸로..." 

누가 보면 모든 면에서 나란 사람은 아주 쿨한 사람처럼 이런 면에선 뒷끝 없이 잘도 넘긴다.


소소한 것 정도는 원하는 걸, 갖고 싶은 걸 살 법도 한데, 

몇 시간 지나면 혹은 며칠 지나면 사고 싶은 마음이 완벽하게 들어가는 건 

내 스스로도 신박하다. 


돈을 아끼는 것과는 다른 결이다. 

사고 싶은 게 있는데 돈 때문에 나의 욕망을, 소비 욕구를 꾹꾹 눌러가며 사는 것과는 다르다. 

소비 욕망이라는 불꽃이 피어오르다가도 금세 꺼진다. 


과소비나 불필요한 소비가 줄어드니 자연스레 돈도 아끼게 돼 알뜰한 사람이 된다. 


내가, 살아가는 건데 이러면 어떻고 저러면 어떠할까. 

정답이 없다. 

내 방식대로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돼 살아가면 되는 일. 


이런 내 소비성향을 보고 있자면,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 같아서 안도하는 마음도 있다. 


소비하지 않는 마음.이란 단어 조합이 문득 떠올랐는데, 

언제부터인가 웬만한 것에 잘 소비하지 않는 그 마음이란 도대체 무엇일까.라는 

직관적인 내 물음에서 시작되었다. 


그 마음이란, 

별 거 없었다. 

내 마음이 충족 된 걸까. 

내 마음이 여유로운 걸까. 

내 마음이 보름달처럼 차오른 걸까. 

내 마음이 촉촉해진 걸까. 


이유는 무엇이건 상관없다. 

내가 만족하면 되었다. 

내가 좋으면 되었다. 

내가 괜찮으면 되었다. 


모든 상황의 주어를 나.로 치환해보면, 

그 어느 것도 이해되지 않을 건 없더라.

내 스스로에게 이렇게 시시로 말해준다. 


작가의 이전글 늦은 깨달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