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Mar 20. 2024

다시 살고 싶게 하는 바다

지하철독서-1704


바다 앞에 서면
자꾸 살고 싶어진다.

폴 발레리가
‘해변의 묘지’에 나오는 저 유명한

“바람이 분다. … 살아 봐야겠다!”고
노래했듯이 바다는

늘 새로운 생에의 의지를 북돋우는 곳이다.

-어느 날 니체가 내 삶을 흔들었다-

(장석주/문학세계사)

-----------------------

땅과 이어진 바다
하늘과 이어진 바다

모든 게
단절된 듯 해도

결국 모든 건
연결되어 있다는 거.

이상하게
마음이 편안해진다.

나의 끊긴 하루도
나의 끊긴 감정도
나의 끊긴 희망도

다시 이을 수 있다는
다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안해진다.

끝이 보이지 않는 수평선도
사실은 어딘가에는 닿아 있다는 걸
나는 이미 알고 있으니깐

지금 힘든 모든 것들은
어딘가에서 파도가 되어
사라지고 있을 거라는 생각에
마음이 편안해진다.

바다에는
세상이 있고
내 삶이 있다.

그래서
바다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다시 살고 싶어진다.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교통카드열람표 #언스플래쉬
#1호선312532열람실 #바다 #바람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하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