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Apr 04. 2021

포기도 하나의 선택이다.

지하철독서-736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말처럼
잔혹한 말은 없다.

-하마터면 열실히 살 뻔했다,51p-
(하완/웅진지식하우스)

-----------------------------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

왜 나는
포기하면
패배자라는 생각을
마음에 품고 있었던 걸까?

사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자
동시에
포기의 연속이기도
하지 않은가?

서른다섯쯤
어려서부터 꼭 하고 싶었던
피아노를 배우려 학원을 등록했다.

처음에는
그토록 해보고 싶었던 것이기에
퇴근길 학원으로 가는 길이
너무 행복했다.

그런데 점차
회사일이 많아지고
어려워지는 악보에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몇 달을 더 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생각이 들었다.

'내가 피아노를 왜 배우고 싶었지?'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서까지
왜 나는 포기하지 않고 있었던 거지?'

바로 학원을 그만두었다.

포기했다.

해 보지 않았을 때는
마음 한구석에 항상 동경했던 일이
해 본 다음에야 비로소
내 마음에서 지울 수 있게 되었다.

마음이 편해졌다.

그렇다.

우리는
삶 속에서
수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포기도
마찬가지다.

포기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처럼,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인 것이다.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교통카드열람표 #1081052열람실
#사진:언스플래쉬 #포기하는것도선택
#하마터면열실히살뻔했다 #하완 #웅진지식하우스 #책 #독서 #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손 내밀어 주지 않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