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역전시키는 방법

모든 일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by 달보


쓴소리를 듣는다고 해서 모두가 기분 나빠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소리를 들어도 누구는 전혀 타격을 입지 않고 무덤덤할 수 있지만, 누구는 좌절과 분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상황에 대하여 어떤 식으로 반응할 건지에 대한 선택은 개인의 자유입니다. 다만 무덤덤한 사람이라고 해서 쓴소리를 들었을 때 감정적인 반응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인간이라면 비슷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일어나는 감정이 모두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바로 상황을 해석하는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살다 보면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원치 않는 일이 일어나는 것도, 슬픈 일도, 나쁜 일도 모두 일어나지 않게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좋은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모든 상황들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지는 오로지 내게 달려 있습니다. 이 사실을 마음에 품고 살아간다면 상당한 인식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상황'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상황을 바라보는 해석의 차이와 깊이가 인생의 질을 가로지르는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모든 상황에 대한 반응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만으로도 살면서 마주하는 모든 상황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이 생겨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는 것은 그것이 너무나 당연한 반응이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좋은 일이 일어나면 기뻐하는 것이, 나쁜 일이 일어나면 기분이 나쁜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기에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고 무의식에 각인되어 있는 시스템대로만 반응하게 되는 겁니다.


물론 무의식에 새겨진 상황에 대한 반응 시스템이 원래부터 긍정적인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매우 극소수에 불과하며, 그런 사람도 언젠가는 예기치 못한 일을 마주함으로써 마음가짐이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법입니다.


안타깝지만 현실은 그다지 밝은 면이 부각되지 않습니다. 살다 보면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것들이 더욱더 눈에 잘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편하게만 살다 보면 세상의 모든 자극을 있는 그대로 들여받아 부정적인 것들에 익숙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편안함과 익숙함의 중독에서 벗어나 수동적인 삶의 태도를 초월하여 적극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깊게 관찰한다면, 원래부터 아름다웠던 세상의 진면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세상에서 가장 가치 높은 발견은 내면에 깃들어있는 무한한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졌던 현실이 생각 하나 바꾸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다양하게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앞으로 살아가야 할 남은 인생이 전보다 훨씬 더 편안하고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상황을 곧이곧대로 믿지 마세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이 세상에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자기 자신밖에 없습니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정해진 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열린 질문'을 내게 선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살면서 마주하는 모든 상황을 나를 위한 일종의 '지표'라고 생각할 수만 있다면 내면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지혜가 서서히 눈을 뜨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때서야 비로소 '모든 일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세간의 진리를 직접 체험하게 될 거라고 강하게 확신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사람들은 왜 자기 멋대로 판단하기 좋아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