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체크카드 발급 Q&A
미성년자인데 체크카드 만들 때 부모님과 함께 가야 하나요???
수능이 끝났다. (수험생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넘치는 여유를 주체하기 힘든 시기다. 친구들과 놀러갈 수도 있고, 그동안 보고싶었던 드라마를 몰아보며 집에서 뒹굴거리는 것도 좋다. 무수히 많은 ‘수능이 끝나면 하고 싶은 것’ 중에서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리스트에 올려 둔 항목이 있다. 바로 아르바이트. 본 에디터도 12월부터 아르바이트를 했던 아련한(..) 기억이 있다. 내가 스스로 돈을 번다는 게 신기했던 걸까? 알바를 시작하면서 직접 은행에 가서 내 이름으로 된 통장을 개설하고 첫 체크카드를 발급받았었다. 처음이라 긴장했던 것 같기도 하다.
요즘은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면서 “저 00살인데 체크카드 만들 수 있나요?”, “만들 때 뭐 가지고 가야 되나요?”, “부모님이랑 같이 가야 하나요?”, 수많은 질문들이 지식O을 가득 채웠다. 수능 끝난 수험생, 내년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 그리고 그들에게 용돈을 줘야 하는 부모님들 등등. 이 글을 관심있게 보고 있을 누군가도, 생애 첫 체크카드 발급을 앞두고 긴장하고 있을테지. 그래서 준비했다. 체크카드 발급 완벽정복 STEP 5! 플러스 추천 체크카드까지.
지난 6월 ‘카드 이용 관련 국민불편 해소방안’이 발표되면서, 체크카드 발급연령이 ‘만 12세 이상’으로 낮아졌다. 즉 중학교 1학년 정도부터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게 된 것. 이에 따라 각 카드사/은행은 체크카드 발급 연령 기준을 만 12세로 개정하는 것을 완료했거나, 준비 중이다.
▶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없는 비교통(비RF) 체크카드의 경우, 현재(2018.11 기준) 만 12세가 발급 가능한 카드사/은행은 다음과 같다.
-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일부 상품), IBK기업은행, KB국민카드
▶ 다만 만 12~13세의 경우 사용한도를 설정해서 과도한 사용을 막도록 했다.
- 일일 결제한도 3만원 이내, 월 결제한도 30만원 이내
▶ 체크카드는 연결된 계좌의 잔액으로 결제되는 것이므로, 입출금통장이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다. 통장이 없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가서 통장 먼저 만들 것!
지난해 후불교통카드 발급 대상 연령이 만 19세에서 만 18세로 개정됐다. 이에 따라 본 에디터처럼 수능이 끝나자 마자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수험생들도 후불교통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다. 위에서 말한 개정 방안에 따라, 2019년부터는 후불교통카드 발급 연령 또한 만 12세로 조정된다. 이제 등하굣길에 잔액이 부족한 교통카드 때문에 버스에 탔다가 다시 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되는 것이다.
▶ 다만 청소년들의 대중교통 이용 수준 및 미상환 가능성 등을 고려해, 만 12~18세 청소년의 체크카드에 탑재되는 후불교통카드의 한도는 월 5만원으로 제한한다.
▶ 청소년이 교통카드 대금을 제 때 내지 못해도, 연체정보가 카드사 및 신용평가기관 등에 넘어가는 불이익은 없다. 5만원 이하의 소액이기 때문. 그러나 연체이자가 발생할 수 있고, 미상환 금액을 다 갚을 때까지 카드 이용은 정지된다.
[만 12세~13세]
만 12세부터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게 됐지만, 신청 시 반드시 보호자(법정대리인)와 동행해야 한다. 여러 체크카드를 살펴보고 원하는 카드를 찾았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보호자와 함께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면 된다. 부모님이 자녀의 체크카드를 대리발급 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 14세 이상]
만 14세 이상이면 보호자 동행 없이 단독발급이 가능하다. 즉 혼자 은행에 가서 신청할 수 있다. (*단, 은행에 방문해서 단독발급 가능한 곳은 우리, 하나, KB국민 정도이고 그 외 은행/카드사는 부모님과 동행해야 한다.) 원하는 체크카드를 골랐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자.
[만 12세~13세]
만 12세~13세의 체크카드 발급에 대해서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수 조건이다. 따라서 반드시 보호자와 동행해야 하며, 체크카드를 만들려는 미성년자의 기본 인적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보호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 미성년자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이 나오기 전이므로, 여권/학생증/청소년증 중 하나),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기본증명서(통장 개설 시 ‘특정’ 또는 ‘상세’ 기본증명서를 요구하는 곳이 많음), 보호자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또는 주민등록등본), 통장 개설 시 보호자 및 본인 도장
[만 14세 이상]
만 14세 이상으로 혼자 은행에 가서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때에도 기본 인적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 사진이 부착된 미성년자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학생증/청소년증 중 하나),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주민등록등본, 통장 개설 시 본인 도장(서명)
▶ 미성년자 통장 개설 시 금융거래 목적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지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ex. 아르바이트비를 받는 계좌로 쓰려고 한다면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의 고용확인 서류)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에는 필요 없다.
▶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가 단독으로 은행에 방문해서 체크카드 발급/통장 개설을 원하는 경우, 대부분 일반 통장이 아닌 ‘소액거래통장’(1일 거래 한도가 제한된 통장)으로 개설된다.
그래도 고르기가 어렵다면? 아래 인기 체크카드 추천을 확인하면 된다. 부모님께서 주신 소중한 용돈, 힘들게 일해서 번 알바비. 체크카드로 좀 더 편하게, 알뜰하게 사용해보자. 체크카드로 결제한 것은 내역이 남는다. 자신이 돈을 어디에 썼는지 매달 내역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지출을 줄이는 소비 습관을 길러보는 것도 좋겠다.
“지난 달에 사용한 금액을 신경 쓸 필요 없어요!”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차곡차곡 포인트로 적립, 나중에 한번에 사용해요!”
-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0.2% 기본적립
- 자주 가능 영역은 0.6%,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1.0% 특별적립
*특별적립(더해드림/챙겨드림)은 전월실적 20만원 이상인 경우 제공
카드고릴라에서 신한 체크카드를 신청하면 편의점 상품권을 GET할 수 있다.
신한카드 발급을 생각하고 있다면 Click!
-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0.2% 기본적립
- 음료/영화/통신 0.8%, 교통/쇼핑 0.3% 추가적립
*추가적립은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 제공
“한 달 사용 금액이 25만원 이상이에요!”
“편의점, 카페, 쇼핑, 영화, 해외결제까지… 다양한 곳에서 할인돼요!”
- 편의점(CU)/올리브영/쇼핑 5~10%, 패스트푸드/카페/베이커리 10~20% 할인
- 교통/통신/영화 할인
- 해외이용수수료 면제, 해외이용금액 1~2% 캐시백,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카카오페이를 자주 사용해요!”
“매일 쓰고 매일 보는 카드, 카카오프렌즈가 귀여워요!”
- 카카오페이 결제 시 2% 카카오페이머니 적립
- 카페/베이커리/편의점/대중교통 1% 카카오페이머니 적립
- 카카오페이 1만원 이상 결제 시 7% 캐시백
- 교통/카페 5%, 통신 3천원 캐시백
★ BJ데뷔(?) Navy, Orange가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카카오 체크카드’의 모든 것
카드고릴라 친구추가하고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더 많은 인기 체크카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