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Feb 07. 2018

"우수고객님을 모십니다"

4개 신용카드사 우수고객제도


2016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인이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평균 3.6개이며, 전체 지불수단 중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55%에 달한다고 한다. 

카드사들은 신용카드 이용자를 새로 유치하고, 자사의 신용카드를 꾸준히, 많이 사용하는 고객에게 자체적으로 등급을 부여, 혜택을 주고 있다. 4개 신용카드사 (신한, 현대, 삼성, KB)의 우수고객이 되려면 어떤 조건이 있는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신한카드‘Tops Club(탑스 클럽)’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클래식, 베스트, 에이스, 프리미어 총 4개의 등급으로 구성돼있다. 매년 3, 6, 9, 12월, 3개월 마다 선정하며 기준 금액은 최근 6개월 간 사용금액이다. 


신한카드의 경우 신한금융그룹 내 카드, 은행, 금융투자, 생명의 탑스 클럽 점수를 매긴 뒤 합산, 그룹 탑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단한 예로, 신한카드 클래식, 신한은행 클래식이면 그룹 탑스 등급은 베스트가 된다.


탑스클럽이 되기 위해서는 최근 6개월 총 사용금액 900만원, 최소 신용판매 600만원 이상을 이용해야 한다. 한 달에 신용카드를 평균 100만원 이상 이용하면 된다.


신한 VIP카드를 소지하거나 신한카드의 신용카드를 10년 이상 거래한 경우에도 신한카드 클래식 등급이 될 수 있다.


신한카드 탑스클럽이 되면 무이자 할부, 프리미엄 쿠폰, Tops몰, 해외여행 및 공연 특별할인 등을 받을 수 있다. 혜택은 탑스클럽 등급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며, 할인율, 할인한도 등이 커지는 식이다.


이외에도 프리미어 등급일 경우 Tops Plus 서비스가 제공되며, 신한금융그룹 내 2개 이상의 그룹사에서 프리미어 등급을 유지하면 Tops Plus 서비스에 Tops Prestige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된다. 


프리미어, 에이스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연회비 면제 서비스의 경우 연회비가 25,000원 이하인 카드에만 적용된다. SMS 알림서비스 수수료 면제의 경우 프리미어, 에이스, 베스트 등급에게만 제공되지만 E-mail 청구서를 신청한 클래식 회원에게도 1년간 혜택이 제공된다. 



현대카드‘스타·골드 프렌드쉽(Star·Gold Friendship)’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직관적인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스타 프렌드쉽, 골드 프렌드쉽 총 2개의 등급으로 구성돼있다. 현대카드는 전년도 이용 실적에 따라 1년 동안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카드를 3년 이상 이용하고, 직전 해에 매월 100만원/200만원 이상 사용했다면 현대카드 우수고객이 될 수 있다. 단, 더 블랙 카드와 더 퍼플 카드 소지 회원은 제외되며, 자동차 구매 금액이 실적에서 제외되므로 참고해야 한다. 이용실적에는 본인 카드 외에도 가족 카드 이용 금액이 포함된다. 


스타 프렌드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이 세 가지 있는데, ‘Star Friendship 더블 리워드’, ‘Star Friendship Invitation’, 그리고 ‘소멸 M포인트 재적립’이 그것이다. 


‘Star Friendship 더블 리워드’는 주말에 현대카드를 이용 시 추가 적립을 해주는 서비스다. M/X라인 카드의 경우 기본적립의 두 배를 적립, 기타 카드의 경우 1% 추가 할인을 해준다. 해당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분기마다 이용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하며, 더블 리워드 받은 포인트는 이용일로부터 2개월 후 적립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Star Friendship Invitation’은 CGV, 메가박스 프리미엄 초청 시사회, TWG Tea Master와 함께하는 티 클래스 등의 혜택이다. 우수고객을 선정된 해에 소멸되는 M포인트를 분기마다 재적립해주는 ‘소멸 M포인트 재적립’ 서비스도 눈여겨볼만하다.




삼성카드 ‘프리미엄 회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등급은 총 3개로, 프리미엄/슈퍼프리미엄/슈퍼플러스프리미엄으로 나뉜다. 삼성카드의 프리미엄 회원 선정 기점이 조금 특이한데, ‘전년 11월부터 해당년 10월까지’ 이용한 금액으로 그 다음 해 프리미엄 회원을 선정한다.


개인 신용카드 국내 이용금액이 1,200만원 이상 시 삼성카드 프리미엄 회원이 될 수 있다. 이용금액에는 국내 일시불/할부 금액과 가족카드 이용금액이 포함된다. 


우대회원의 경우 일반회원에 비해 전년 실적이 적더라도 프리미엄 회원에 선정된다. 우대회원은 장기회원과 금융회원으로 나뉘는데, 장기회원은 입회 10년 이상, 금융회원은 전년 금융실적(단기/장기카드대출, 약정론)을 500만원 이상 이용한 회원이다. 


삼성카드 최초 발급 시 프리미엄(VIP)카드를 발급 받은 경우 발급된 카드 등급에 따라 해당년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5만원 이상 결제 시 2~4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가 제공되며(가족카드 포함), 사용한 포인트의 일정비율을 재적립해주는 '포인트백', 연간 3천만원 이상 이용 시 5만우너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워드 캐시백'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S 쿠폰, 이벤트, 기프트 상세 혜택 내요으이 경우 연도별은 물론 상시 변경의 가능성이 있어 삼성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카드사는 KB국민카드이다. KB국민카드는 ‘프라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년 실적에 따라 해당년 2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 고객 등급은 클래식/프리미엄/노블 총 3개로 구성돼있다. 


KB국민카드는 ‘프라임 마일리지’를 이용해 등급을 선정하고 있다. 


프라임 마일리지가 각각 2,400/6,000/10,000 이상일 시 클래식/프리미엄/노블 등급으로 선정된다. 프라임 마일리지 산정은 카드이용실적과 거래정보실적으로 나뉜다.

장기거래고객일 경우 마일리지 달성율이 100% 미만이더라도 프라임 서비스 대상이 될 수 있다. 10년 미만 이용 시 100%, 10년 이상 80%, 20년 이상 70%, 30년 이상 60% 달성 시 프라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ex. KB국민카드 20년 이용 시, 7천 프라임 마일리지를 쌓으면 노블 회원으로 승급)


KB국민카드 프라임 회원은 금융 서비스, 여행 서비스, 쇼핑 서비스 등 다양한 전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노블 회원만 받을 수 있는 연회비 면제 혜택의 경우 최대 1만원까지 제공된다. 


모든 프라임 회원이 무이자 할부/콘도 회원가 이용/여행상품 할인/신라면세점 골드카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블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리워드 제공(일부), 문화행사 초청 등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