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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드고릴라 Oct 26. 2020

언택트 시대, 이번 달 카드업계 트렌드는 뭘까?

[Monthly Report] 카드고릴라 10월 트렌드 리포트

POINT 1.


#언택트 #카드사 #카드 혜택 #마케팅

요즘 핫한 UNTACT 혜택, 카드사와 소비자의 선택은?



2020년 1월, 코로나 19 환자가 국내에서 발생한 이후 단연코 가장 핫한 단어는 '언택트 (UNTACT)'일 것이다. 외출과 접촉을 자제하는 생활이 이어지면서 언택트 소비가 증가했다.


간편 결제 비중 증가!
언택트 관련 혜택 동반 증가!!


카드고릴라 Top 100 차트에 있는 카드들의 혜택 비중 증가폭을 보면 ‘간편 결제’가 2분기 대비 6%의 상승 치를 보였다. 카드사들 또한 언택트 혜택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혜택의 비중을 높여나가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에 따라, 언택트 관련 혜택들을 탑재한 카드들이 늘어나면서 차트에 랭크된 카드들의 혜택 비중도 같이 높아진 것이다.



소비자들도 언택트 관련 혜택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카드고릴라 키워드 검색’에서 비중이 증가한 6가지 중 3가지가 언택트 관련 혜택(간편 결제, 네이버 페이, 넷플릭스)이었다. '간편 결제'의 경우 각각 3배 이상의 증가를 보였으며 ‘네이버 페이’ 또한 2배에 가까운 비중으로 늘었다. '넷플릭스’는 새롭게 ‘주요 검색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세 키워드 모두 이전부터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해왔지만 언택트 생활이 굳어지면서 지속적인 혜택을 볼 수 있는 카드들을 찾고 있다고 해석된다.



대 언택트 시대! 흥미로운 마케팅/비즈니스는?

키오스크, 드라이브 스루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기본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이 외에 획기적인 방법으로 비대면 마케팅을 성공시킨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방탄소년단을 내 방에서? 그것도 라이브로??
방구석 콘서트!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으로 변모하면서 대면활동에 전념하던 예술/공연 업계에서 임시방편으로 시행했던 온라인 공연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다. 지난 6월 방탄소년단(BTS)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는 107개 국가 및 지역에서 75만 6000명이 시청했다. 이는 최다 시청자가 본 라이브 스트리밍 음악 콘서트로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되었다. 이처럼 공연/예술계에서는 방구석 콘서트(언택트 콘서트)의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사업모델로 정착시키려는 시도들이 심심찮게 보인다.



댓글로 상품정보를 요청한다고?! 
라이브 커머스
(출처: 카카오 TV 홈페이지)


문화 업계뿐 아니라 유통에서도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 형태가 있다. 바로 '라이브 커머스'다. 실시간 방송(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것 까진 일반 홈쇼핑과 다를 바 없지만 소비자들의 댓글을 통해 쌍방향적으로 소통하며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베스트 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약 3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 중이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서비스를 개시한 지 100일 만에 누적 시청 횟수 500만 회, 톡 채널 친구 수는 100만 명을 기록했다.



우리도 질 수 없지! 
카드사들의 언택트 서비스!


이런 추세에 따라 각 카드사들은 언택트(비대면) 관련 상품들을 우후죽순 내놓기 시작했다. 주요 혜택을 종합해보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해외 직접 구매, 온라인 쇼핑 혜택, 배달 앱 할인 등이다.



삼성카드는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바리스타를 접촉할 필요 없이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자동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언택트 수요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드라이브 스루 매장 또한 이용률이 늘어났다. 여기에 비대면 속성을 더욱 강화한 비대면 자동 결제 서비스가 추가된 것이다.



계속해서 등장할 언택트 혜택, 그러나?


현재 언택트 특화 카드들이 출시되고는 있지만 카드고릴라 실시간 차트를 보면 10위권 내의 카드들은 언택트 혜택만을 가지고 있는 카드보단 생활에 적합하고 폭넓은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 19 이후 원래의 생활이 가능해질 때를 대비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POINT 2.


#PLCC #카드사 #컬래버레이션 #마이 데이터

증가하는 카드사와 다른 기업들의 콜라보. 어디까지?


쇼핑을 해도 스타벅스 별이 적립된다고? 
현대카드 X 스타벅스 PLCC


최근, 15일 현대카드와 스타벅스의 PLCC 카드가 출시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카드는 배달의 민족, 쏘카, 무신사와 연이어 PLCC 협약을 체결하였다. 모두 다 각 업계 1위 기업들로 카드가 출시된다면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

(출처: 스타벅스)

스타벅스 현대카드는 이용금액 3만 원당 스타벅스 별이 적립되는 혜택으로 스타벅스 고객들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스타벅스 충전형 카드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별 적립 기능이 PLCC를 통해 일반 소비처까지 확대된 것이다.



김다비 이모도 사용하는 롤라 카드! 
레트로 감성 듬뿍 묻힌 이벤트까지!


롯데카드는 PLCC 카드인 ‘롤라카드’ 출시를 맞아 ‘둘째 이모 김다비’를 출현시킨 영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레트로 콘셉트로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출처: 롯데카드 페이스북)


카드고릴라에서도 PLCC 차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빠르게 제공 중이다.



PLCC? 그게 뭔데??


PLCC는 'Private Lable Credit Card(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로 카드사와 제휴 기업이 상품의 비용을 함께 부담하고, 수익도 공유하는 형태의 카드이다. 특히, 즉 PLCC는 상품을 출시한 카드사·유통사는 물론 카드 사용자까지 Win-Win 할 수 있는 카드다.



카드사들이 PLCC 협약을 지속적으로 맺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고객 데이터!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할인을 많이 받는지, 어떤 보험료를 납부하는지와 같은 정보들을 통해 신용평가 및 마케팅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카드사가 얼마나 양질의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미래 사업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카드사에서 PLCC 제휴를 맺으려는 기업들은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기업들이며 이용률 또한 당연히 높다. 즉, 신뢰성이 높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이를 토대로 새로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발표된 재미있는 카드사 제휴/콜라보는?

(출처: 삼성카드 이벤트 페이지)

삼성카드 X 카카오, 삼성카드는 '2020홀가분마켓'을 언택트로 진행하며 카카오와 제휴했다. 삼성카드는 2020홀가분마켓을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통해서 방송하며 문화공연까지 진행한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많은 셀럽들이 출현하며 중소상공인들의 상품 또한 판매한다.




POINT 3


#간편 결제 #빅 테크 #빅 뱅크 #페이 전쟁

또 붙었다. 빅 테크 VS 빅 뱅크 간편 결제 시장 접전



카드사, 간편 결제 혜택 강화/추가 중!

앞서 살펴봤듯이 카드사들은 간편 결제 혜택을 강화하고 있으며, 실제로 시간순으로 가장 최근 카드고릴라에 등록된 카드 10개를 살펴보면 이 중 6개의 카드에서 간편 결제 혜택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간편 결제/페이 현황은 어떨까?

한국 금융 투자자 보호재단 조사 결과에 의하면, 성인남녀 2530명 중 57%가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 숫자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의하면 2018년 간편 결제 전체 이용금액은 80조 1,453억 원으로 ’ 16년 26조 8,808억 원 대비 약 3배 성장했다. 또한 이용건수는 약 23.8억 건으로 16년 결제 건수인 8.5억 건에서 약 2.8배가 성장했다.



빅 테크의 선공, 간편 결제 시장 선점!

간편 결제와 앱 관련 분야에선 기존 금융사들과 소위 빅 테크라 불리는 업계의 경쟁이 두드러진다. '네이버 페이'의 경우 국내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는 월 4조 원의 거래액을 기록 중이다.



기존 금융사의 반격! 
어떤 방법을 택했나?


신한 페이판 터치 결제, 아이폰 유저 겨냥


신한카드는 '신한 페이 판'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방식을 내놓았다. 


이 서비스의 특별한 점은 '매장 내 터치 결제'다. 아이폰 케이스를 개발해 기존에 아이폰에선 작동하지 않았던 터치 결제를 가능케 했다. 애플 페이에 목말랐던 아이폰 유저들을 제대로 저격한 이 서비스는 1차 사전예약에 이어 2차 사전예약까지 하루 만에 품절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추가적으로 '보이스 터치 결제' 또한 도입되었다. 삼성전자의 빅스비와 연동하여 음성으로도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해진 것이다.

(출처: 신한카드 이벤트 페이지)



KB페이
종합금융 플랫폼 출시


KB 국민카드에서도 지난 15일 'KB 페이'를 출시했다. 'KB 국민 앱 카드'를 개편하여 출시되는 것으로 카드 등록 시 온 오프라인에서 실물 카드 없이 가능한 간편 결제 서비스다. 거기에 송금, 환전과 같은 전반적인 금융업무도 추가되었다




삼성페이카드
해외로 영역확장


삼성카드는 카드사 X 간편결제의 콜라보로 간편결제 전용 카드를 출시했다. 그 결과로 나온 '삼성페이 카드'는 삼성페이 결제 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결제 영역을 해외까지 넓혀 현지 매장에서 삼성 페이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삼성페이 해외 결제' 서비스 또한 선보였다.

(출처: 삼성카드 페이지)



이처럼 빅 테크와 빅 뱅크 간의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빅 테크 기업들은 영역을 확장해 나가며 기존 업계 회사들을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런 경쟁이 기존 금융권의 변화를 부추기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된다.



10월의 comment

많은 기업들이 새롭게 부상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서비스와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단발성으로 그칠 서비스들도 있겠지만 고객들의 선택을 받아 앞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상품도 분명히 존재한다. 카드고릴라 트렌드 리포트를 보고 다음날 “이런 게 있대!”하며 트렌드 인싸력을 발휘해보자

글, 에디터 KHAKI

ⓒCardGori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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