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Dec 18. 2020

집의 변신은 무죄?! 2021 트렌드: 레이어드 홈

코로나19시대에 가장 핫한 플랫폼은 뭘까? 배달의 민족? 소셜커머스? 커뮤니티? 정답은 집! 집이라는 물리적 플랫폼에서 공부, 업무, 운동 등 모든 생활을 이어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집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에 반응하여, 옷을 여러벌 겹쳐입어 멋을 부리는 레이어드 룩 패션이나 포토샵의 이미지층을 나타내는 '레이어(layer)'처럼, 집의 기본 기능 위에 새로운 기능들을 겹치듯 해 변화하는 '레이어드 홈(Layered Home)'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었다.


 ‘레이어드 홈’의 양상


'트렌드 코리아 2021'에 의하면, 레이어드 홈이 보여주는 층위는 세가지다. 기본레이어, 응용 레이어, 확장 레이어.


1. 기본 레이어

이 층위에선 기존에도 집이 수행하던 기능들이 강화된다. 집 본래의 안식/휴식의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다. 스스로 불필요한 접촉의 최소화, 위생가전의 소비급증, 가구 매출 증대, 인테리어 관심의 급증과 기술의 발달이 그 증거현상이다. 바이러스로부터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집에서의 완전한 휴식을 위해 자신의 취향대로 집을 변형하는 추세가 생겨났다.


2. 응용 레이어


(이미지 출처: 좌 카카오TV 홈페이지, 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그동안 집에서 수행하지 않던 기능들을 해결하는 단계이다. 방구석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홈트레이닝, 베란다 공간의 다변화 등이 이 층위에 속한다. 내 집 안방에서 콘서트 연주회, 패션쇼 등을 즐기며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판매자와 적극적 소통을 진행하고 집안에서 운동을 하는 기존의 기능에서 한단계 나아간 모습이다.


베란다 공간의 경우 홈카페와 같이 다른 공간으로 변형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발코니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옷방으로 사용했었던 자투리 방의 공간활용 사례가 늘어난 것도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상황에서 돋보였던 현상은 '페인플레이'이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고통을 놀이로 승화시킨 것'이다. 다들 유튜브나 콘텐츠 채널을 통해 한 번쯤 접해봤을 '1000번 저어 달고나커피 만들기', '400번 저어 만드는 제티떡'과 같은 콘텐츠가 이에 속한다. 집에 어쩔수 없이 있어야함과 극단적으로 반복적인 행위라는 불편함을 놀이화하며 집이라는 공간에서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다.


 3. 확장 레이어 

집의 기능이 물리적인 공간 '집'에서 확장되어 집 근처, 동네로까지 넓어지는 현상이다. 단순한 휴식의 공간에서 사회생활의 공간으로 그 기능이 확장되면서 동네상권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돌아다닐 수 있는 범위)이 떠오르고 있다.

(이미지 출처: BGF리테일 보도자료)

 편의점의 '도보 배송서비스'를 보면 집 앞 가게에서 구입한 물품을 같은 동네에 있는 배달원이 걸어서 배송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동네편의점을 그저 집 밖에 있는 자신의 냉장고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이처럼 사람들은 공간 이동으로 낭비되는 시간의 가치와 거리를 두는 ‘리모트 라이프’의 의미를 깨달아 가고 있다. 집 안에서 생활해 나가는 것이 생각보다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하고 많은 레이어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전망하고 있다. 그 속에서 집이라는 공간의 가능성은 계속해서 시험대에 오르며 더욱 많은 가치들을 담아갈 것으로 생각된다. 



‘레이어드 홈’ 트렌드에 도움이 될 카드들은?



1. KB국민카드 ‘Easy all’티타늄카드 


집도 DIY, 내 카드 혜택도 DIY! 20개 영역 중에서 하는 영역에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통합한도에 맞게 한도설정도 가능하다. 5개 그룹, 20개 혜택 영역 중 ‘패션/인테리어’영역, ‘온라인쇼핑’, ‘소셜커머스’ 등 위에서 살펴본 여러 레이어드 홈의 양상에 맞는 혜택들도 존재한다. DIY가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서는 전월실적에 따라 그룹별 상위 이용영역에서 자동으로 캐시백이 제공되기도 한다!


2. 하나카드 모두의 쇼핑


온라인 쇼핑, 마트뿐 아니라 홈 인테리어에 유용한 ‘이케아’에서도 포인트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홈 인테리어를 포함해 다른 쇼핑들에 대한 혜택들도 풍부하고 실적 30만원을 채우면 월 3만머니까지 적립이 가능해 가성비도 높은 카드가 아닐까?


3. 신한카드 deep making


17개 적립영역 중 총 17%, 각 영역에 대해 1~5%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혜택 영역 중 ‘이케아’적립혜택에 ‘라이브커머스’관련 혜택들도 있으니 ‘레이어드 홈’ 트렌드에 딱 맞는 혜택구성이다. 거기에 해외/교육/병원/편의점/배달앱 등의 적립혜택들도 있으니 내가 원하는 홈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혜택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 


글, 에디터 WILLOW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드정보/TIP


“매주 수요일에 만나는 일상 속 카드 소비 이야기”

“내년에 내가 정말 돈을 이만큼 쓰게 된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카드사X은행의 연 최고 10% 금리 적금은 이득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