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도서 <아보카도 심리학>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를 강조한 것은 철 지난 세대론을 펼치기 위함은 아니다. 다만, 이 가치관에 대한 접근은 현재 90년대생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열쇠다.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에 대해서는 이렇게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으면서, 나 자신을 설명하는 것에는 서툰 것이 요즘 20대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이렇게 깊이 파고들 수 있다면,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찾기만 하면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숨어 있는 게 아닐까?
그렇게 생각하자 답이 보였다. 결국 ‘나 자신’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내가 만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살 것인지’ 잘 몰랐다. 그래서는 인생이라는 경주에서 출발도 제대로 할 수 없다. 이 경주를 무사히 마치기 위해서는 전속력으로 달리기 전에 한 가지 준비 운동을 꼭 해야 한다.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내면을 들여다본다는 것은 출발점을 돌아보는 행위이자 동시에 목적지를 탐구하는 중요한 통과 의례다. 자신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꼼꼼히 되돌아보고 스스로를 이해함으로써 타인과 이 세상을 이해하며 삶에 대한 통제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삶의 통찰을 이끌어 내는 심리학의 힘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내 마음은 왜 이렇게 요동치는 것일까?’ ‘내 성격은 왜 이 모양일까?’ ‘나는 왜 이렇게 불안한 걸까?’ ‘도대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갈까?’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등등. 이 수많은 질문들은 결국 ‘나는 누구인가’라는 단 하나의 질문으로 귀결된다.
이 책에서는 자신의 내면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성숙한 자아를 만들어 나가는 첫걸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인간 내면의 힘을 발견해 자신을 믿고, 자기 역량을 계발해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는 용기를 주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심리학을 적극 활용했다. 정체성 확립, 타인의 이해, 사회·경제·경영·부의 흐름 등 중요한 삶의 맥락도 모두 심리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각종 심리학 이론을 배우고, 200여 권의 심리학 책도 읽으며 상담 현장에서 수많은 경험을 쌓았다. 그리고 겉으로는 까칠하고 연약해 보이지만 중심은 단단한 아보카도처럼, 내면의 힘을 발견함으로써 마음을 단단하게 무장하고 결국 자신이 바라는 삶을 살길 바라는 심정으로 ‘아보카도 심리학’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딱 10년 전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를 출간해 당시 20대들의 고민을 함께 풀어 나갔다. 이 책은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에서 제시한 심리학적 통찰과, 그 후 10여 년 동안 축적한 내 경험을 더해 새롭게 쓴 것이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만난 상담자들의 생생한 이야기, 내가 걸어 온 삶에서 배운 교훈과 반성, 그리고 그 내면의 부끄러운 고백도 담겨 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치부를 감추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철저한 자기반성만이 삶의 통찰을 이끌어 낸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가 아닐까.
무한한 믿음과 사랑을 준 어머니와 든든한 지지자인 아내 미정, 삶의 기쁨을 알려 준 아들 준영이와 눈부시게 성장하는 유진 공주에게 감사를 전한다. 부족한 글을 세상에 내놓게 도와 준 21세기북스 출판사와 이지연 기획자에게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를 전한다.
이제 사회로 첫 발을 내딛으려는 청춘에게, 그리고 나처럼 철들지 않아 고생하고 있을 수많은 ‘어른 아이’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2020년, 인간 내면의 선한 의지를 믿는
검재 정철상
#까칠하고_연약해_보여도 #중심은_단단하게 #정보는_빠르지만 #나를_잃어버린_밀레니얼세대를위한_첫심리학수업 #자신만의_가치를_찾으려면 #자신의_내면살펴보기 #밀레니얼세대를_위한 #심리학지침서 #철저한자기반성 #심리학의힘 #나는누구인가 #마음의소리 #마음근육키우는_심리학수업 #어른아이들에게 #책추천 #아보카도심리학 #정철상 #21세기북스
*글쓴이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상담 문의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과정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이메일 : career@careerno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