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철상 Feb 23. 2024

성공을 부르는 3가지 마음가짐

대학교 전공 선택 잘하는 팁 4부)

이제까지 전공 선택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우리는 전공선택 이전에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자기이해와 더불어 전공 너머에 있는 직업, 직업 너머에 있는 꿈과 인생, 자신의 내면과 마음자세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네 번째 파트에서는 성공을 부르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인생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문제는 기술, 기능, 정보적인 측면보다는 마음 상태로 인해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밭을 잘 들여다보면 거기에 원하는 해답이 대부분 숨겨져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지 않기에 무엇이 본질인지, 무엇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모르고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자신이 원하던 전공, 자신이 원했던 직장, 자신이 원했던 이성, 자신이 원했던 이직, 창업 등을 선택했으나 실패하는 이유가 그럴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고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서 일하고 있음에도 직장생활을 불만족스럽게 하고 있는 한 청년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얼마나 쉽게 속을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우리가 속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제 생각을 전해보겠습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D2yB2vQK9zY     


*영상보다 글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해 브런치에 대본을 공유합니다.


대학교 전공 선택 잘하는 팁

파트4. 성공을 부르는 마음가짐

첫 번째 마음가짐1) 모든 책임을 스스로 지려는 태도가 중요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전공 선택을 잘 할 수도 있고, 잘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그 책임을 스스로 지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특히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들 때 그 선택에 관여한 사람들을 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대상이 부모일 수도 있고, 교사일 수도 있고, 학원 선생님일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스스로 책임지려는 자세는 나중에 다른 선택을 할 때 지대한 영향력을 끼칩니다.   

  

성공을 부르는 마음가짐 2) 근본적인 동기 찾기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왜 그 전공을 선택하려고 했는지 동기를 탐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누군가를 좋아해서 그 전공이나 그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그게 선생님이든, 스포츠 선수든, 유튜버든, 연예인이든, 디자이너든, 경찰이든, 대학교수이든 모두 마찬가지이겠죠.


자신의 꿈이었던 조리사로 일하면서도 만족하지 못했던 한 청년의 진로고민을 공유해봅니다.     


중학교 시절에 본 요리 만화책에서 주인공인 요리사가 힘들어서 떠나려는 한 사람에게 ‘잠깐, 너에게 맛있는 식사 한끼를 대접하고 싶어’라는 말에 반해서 부모님의 반대를 무릎 쓰고 특성화 고등학교에 조리학과에 입학해서 졸업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일식에 도전해보자는 마음으로 일본까지 다녀오고 유학을 꿈꾸며 항공기 기내식 조리사로 취업했는데요. 문제는 막상 일을 해보니 이 일이 자신과 너무 맞지 않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에게 억지를 부려 선택한 진로라 막상 뛰쳐나오지도 못하며 하루하루 힘든 생활을 견뎌 나가고 있다고 고민을 호소해 왔습니다.     

이 청년의 문제는 무엇이었을까요.     

.

.

.     

메신저에게 속은 거죠.

엄밀하게 말해 속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착각을 한 거죠.     


그러니까 자신이 보던 만화책에서 요리사가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맛있는 한끼의 식사를 대접하고 싶다’는 말에 반한 거죠. 우리는 흔히 그렇게 사람들에게 반합니다. 그게 이렇게 웹툰이든, 영화든, 드라마든, 유튜브에서든, 책에서든, 일상에서든 벌어지는 일입니다.     


이런 동경 그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때로 이런 동경 속에 자신에게 숨겨진 강점이 숨어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무턱대고 선택할 때입니다. 그 일이나 전공이 자신에게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해보려면 자신이 왜 좋았는지 근본적인 동기를 헤아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학생은 요리사가 힘들어하는 사람을 그냥 보내지 않고 따뜻하게 음식을 대접한 요리사의 마음에 반한 거죠. 사실상 위로와 위안을 해주는 대상에 동경심이 있었던 겁니다.      


이렇게 요리사는 요리로, 패션 디자이너는 옷으로, 상담사는 언어로, 개발자는 프로그래밍으로, 건축가는 건축물로, 예술가는 예술작품으로 위로와 위안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게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인데요. 항상 어떤 게 좋다, 싫다는 생각이 들 때 ‘왜 그럴까?’라고 자신의 생각을 한 번 더 들여다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한 번 해보시면 전공선택 뿐만 아니라 인생살이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성공을 부르는 마음가짐 3) 긍정적 마음가짐

많은 학생들이 전공선택을 잘 못하지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했던 전공선택을 잘 할 수도 있고, 잘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당시 상황으로서는 알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 각 개인의 마음가짐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어떤 전공을 선택하더라도 괜찮다고까지 말하는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존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이론을 들어보면 긍정적 마음가짐을 가지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직업심리학 분야의 대가라고도 할 수 있는 존 크롬볼츠는 직업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대단히 우연적 요소로 성공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다만 로또처럼 저절로 행운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행운을 부르는 5가지 요인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다음 편에서 성공과 행운을 부르는 5가지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안녕~     


취재경위: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학교 전공 선택 잘하는 팁’에 대해 알려달라는 요청이 수차례 반복되어 그 동안의 취업진로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글과 영상으로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기획의도: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들은 수능만을 최종 목표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무작정 대학입학을 위한 성적 올리기에만 매달리다 보니 학생들은 정작 자신이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좋을지,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정작 직업현장에서 만족하지 못하며 직업세계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에 취업진로전문가로 20여년간 활동해오며 제가 겪었던 경험을 청소년들과 교사와 학부님에게 이야기 나눠보고자 글과 영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2월 특강안내)AI 시대 생존전략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신청하기: https://forms.gle/aa1PvAkMPmX63tr1A     


#마음가짐 #성공을부르는마음가짐 #마음들여다보기 #마음훈련 #동기찾기 #성공마인드 #긍정마인드 #진로선택방법 #직업선택방법 #전공선택 #대학전공선택 #대학교전공선택 #전공선택팁 #전공선택잘하는법 #전공선택방법 #대학교전공선택잘하는팁 #대학전공선택팁 #대학전공선택잘하는팁 #대학전공선택방법 #전공선택노하우 #진로특강 #진로전문가 #나만몰랐던취업비법 #대한민국진로백서 #시민기자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작가의 이전글 전공탐색하는 7가지 방법(대학교 전공선택 잘하는 팁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