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Women Influence of Asia 베트남방송

일과 육아 둘 다 잘하고 싶은 베트남 워킹맘 인터뷰

by 커리어 아티스트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


코로나 락다운 기간에 정말 많은 웨비나들을 들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영어나 한글로 된 방송이었다.


우연히 듣게 된 이 방송은 제목이 Women Influence of Asia라고 해서 여성 커리어 관련 싱가포르 사람이 방송하는 것인가 싶었는데, 의외로 베트남 진행자가 하는 방송이었다. 베트남어는 베트남에 여행을 가거나, 가끔 번역일 할 때 아니면 쓸 기회가 없었는데, 오랜만에 베트남어 청취도 할 겸 해서 라이브 시간에 참여해보았다.


베트남에서도 일하는 여성들이 많아서 그런지 쉐릴 샌드버그의 Lean in이 베트남에서도 인기인 것 같았다. 방송 초반에 진행자가 Lean in을 언급하면서 여성으로서, 그리고 엄마로서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길래 기대가 되었다. 오늘의 초대 게스트는 뷰티 블로거 Diep이었는데 그녀는 www.loveat1stshine.com이라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관련 베트남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운영 중인 워킹맘이었다.



그녀의 Useful Resources


Diep은 출산 후 인생의 우선순위가 바뀌고, 인생의 가치들도 변화를 맞이했다고 한다. 예전에도 뷰티에 관심은 많았지만, 출산하고 난 이후, 더욱 본인의 건강과 아름다움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도움이 되었다던 책과 (베트남어 책), 사이트를 쉐어링 했다. 그리고 출산 후, 뷰티 블로거로써 스킨케어에 좀 더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하면서 화장품 중에서 이니스프리의 그린티 세럼이 순하고 좋다고 추천했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한 거라는 걸 느끼며, 아이에게 정성을 쏟는 만큼 본인 자신에게도 더욱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했다. 그 말을 들으며 세계 어디든 워킹맘으로 느끼는 건 역시 비슷하단 생각이 들었다.


베트남에서도 워크 라이프 밸런스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듯하다. 라이브 방송을 들으면서 느꼈던 건 베트남은 더 이상 예전에 내가 알던 베트남이 아니고, 엄청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방송도 굉장히 세련되게 진행되었고, 요즘 베트남의 워킹맘들의 고민에 대해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한국에서도 베스트셀러였던 <여자의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라는 남인숙 작가님의 책도 베트남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고, 김미경 강사님도 베트남어 전용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걸 보면 국민 평균 나이 30대의 젊은 나라 베트남에서 이런 자기 계발 콘텐츠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고 느껴진다. 이제 한국 드라마만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계발 콘텐츠 역시, 젊고 도전정신 강하고 교육열이 높은 베트남 사람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소재인 것 같다.


https://www.vinabook.com/20-tuoi-quyet-dinh-cuoc-doi-nguoi-phu-nu-p84629.html


https://www.youtube.com/channel/UC5c-O-7n0F5RBdRd3E4Dwfw


싱가포르와 가까운 베트남은 나에겐 너무 친숙한 곳이다. 어린 시절 베트남에서 살았던 덕분에, 베트남어가 자유롭게 가능한 나에게는 제2의 고향과 같아서 1년에 한 번은 꼭 여행으로라든 방문하는데 갈 때마다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고 생각된다. 이제 눈에 보이는 도시의 모습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이지 않는 콘텐츠 시장에서도 베트남의 발전 속도가 엄청난 것 같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할 베트남, 그리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베트남의 열정적인 워킹맘들에게도 응원을 보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