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체험부는 학교 행사와 특별활동의 중심이 되는 부서다. 지난 3년 동안 창의부에서 다양한 업무를 맡으며 배운 점도 많고, 보람도 느꼈다. 한 해 동안 창의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월별로 살펴보겠다.
업무분장표가 발표되면 창의체험부 멤버가 확정된다. 저는 2년 동안 창의부 기획을 담당했는데, 처음에는 팀원들과 조별 과제의 조장처럼 함께 협력해야 할 조원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3월부터 행사 기획이 시작된다. 창의체험부의 핵심 업무가 ‘축제’입니다. 3월은 축제 테마를 정하고 부서 내 업무를 정리한다. 창의체험부는 행사, 동아리, 방과후 학교, 봉사 네 영역으로 나뉘고 행사에 투입되는 실질적 인력은 네 명이다. 기획 포함해서 다섯 명이 1200명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행사를 준비한다. 이 시기에는 학생회와 소통하며 행사 일정을 공유하고 준비사항을 정비한다. 기획 일년차에는 퇴근 후 잠을 제대로 못 잘 정도로 큰 부담을 느꼈던 시기도 있었다. 무에서 유로 축제를 만들어가며 많이 성장하고 배웠다.
시험 기간이 다가오며 창의부 업무는 잠시 소강 상태에 접어든다. 3월에 마무리하지 못했던 행사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을 보완한다.
5월은 창의부에서 가장 바쁜 달 중 하나다. 바자회와 콘텐츠 한마당이라는 두 가지 큰 행사를 준비해야 한다.
바자회: 체육관에서 진행되며, 물품 세팅과 학생 안전 관리, 행사 진행까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콘텐츠 한마당: 학생들의 작품을 수합해 전시하는 행사다. 문예한마당(시, 소설), 지도한마당(학교 지도 그리기), 작품한마당(포스터, 팜플렛 제작) 등의 코너로 구성된다.
이 두 행사에서는 창의부와 학생회, 그리고 다른 부서 간의 협력이 필수다. 물품과 장소 세팅, 진행 방식 조율 등 작은 부분까지 세세히 챙겨야 해서 팀워크가 중요한 시기다.
5월에 수합한 작품은 전자게시판에 전시되며, 우수작은 축제의 포스터와 팜플렛으로 선정된다.
또한, 다가올 축제를 위해 특별한 행사를 기획한다. 작년에는 교사 복면가왕이라는 행사를 준비했는데, 무대에 설 선생님들을 섭외하는 과정에서 웃음도, 보람도 한가득이었다.
창의부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축제다. 축제는 부스와 공연으로 구성되며, 사전 준비와 리허설이 아주 중요하다. 모든 과정은 학생들의 추억을 위해 철저히 준비되며, 축제가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부스 관리: 동아리별로 꾸며진 부스가 안전하고 규정에 맞는지 점검한다.
공연 준비: 1부는 동아리 영상 상영, 2부는 교사 공연으로 구성됩니다. 리허설은 3일 동안 진행되며, 야근이 잦은 시기이기도 하다.
축제가 끝나면 창의부도 한 해를 마무리한다.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과 함께 연말에는 작년 축제를 돌아보며 개선점을 논의한다.
창의부의 업무는 협력과 소통이 핵심이다.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모든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노력한다. 3년 동안 창의부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은 교사로서의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 꾸준히 나아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