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능력 ★★
면접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많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면접 질문입니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에서 경청능력은 의사표현능력과 함께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입니다.
의사소통능력에서의 '경청 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여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경청을 이야기 할 때,
단순히 잘 듣고 이해한다고만 이야기 해서는 절대~~~안된답니다~~!
유사질문
이 질문의 유사 면접질문도 많답니다.
많은 기업에서 기출된 질문이니 참고하면 좋겠죠?
◦귀하는 말을 들어주는 편인가요? 아니면 주로 말을 하는 편인가요?
◦경청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경청의 정의에 대해 말해 보세요.
면접관의 숨은 의도
그렇다면, 이 질문에 대한 면접관은 어떤 숨은 의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단순히 답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면접관이 왜~ 이런질문을 했는지 의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경청의 자세와 공감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하는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있는가?
●고객이나 동료의 이야기를 듣고 종합, 요약하는 능력이 있는가?
질문의 답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 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공감>은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목적, 상황, 기분 등을 고려해 이야기 당사자의 입장으로 듣는 것입니다. 얼마 전 진로 문제로 부모님과 갈등을 겪고 있는 친구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 ‘나도 그렇게 했을 것 같다’라는 진심 어린 공감을 해주었더니, 문제가 해결된 것도 아닌데 ‘정말 고맙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하게 된다면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것만이 아닌, <공감>까지 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경청의 사전적 의미는
‘상대의 말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면에 깔려있는 동기나 정서를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한 것으로 상대방에게 피드백(feedback) 해 주는 것’입니다.
이 질문의 핵심은 단순히 잘 듣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경청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경청하는 자신만의 태도가 무엇인지 사례로 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이는 면접설득의 기술 / 커리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