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Jun 05. 2023

Chat GPT가 취업 이직 면접을 도와줄 수 있다고?

인공지능 시대에 취업을 준비하는 영리한 방법


안녕하세요,

커리어너스 강동현 팀장입니다.


점점 더워지는 것이 피부로 느껴지는데, 여름을 극도로 싫어하는 저로서는 앞으로 잠을 어떻게 자야할지 벌써부터 걱정되네요.....


어쨌든, 오늘은 며칠전 포스팅을 한 것처럼, 저는 요새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책들과 기사들, 그리고 논문들도 조금씩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작성했던 것처럼, AI 기술의 빠른 발전과 생각보다 훨씬 뛰어난 답변 때문에 업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러다가 커리어너스 구독자분들이 Chat GPT를 활용할 방법이 없을지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머리속에 스치는 하나의 생각이 있었습니다. Chat GPT를 활용해서 면접 합격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겠다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것이죠.


그리고 저는 이와 같은 아이디어를 Chat 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음,,, 면접을 준비한다는 게 멋진 것일지는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지만,,,


공감능력이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면접관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니 Chat GPT와 함께 면접 합격률을 올리기 위해서 리허설 연습을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 취준생 또는 이직을 준비하는 구직자라면 Chat GPT를 활용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면접 준비를 해야 할지를 이번 칼럼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셋팅하라



먼저 당신이 단순하게 Chat GPT에게 면접관의 역할을 해달라고만 하면 별다른 이득이 없을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조금 더 실제 면접처럼 진행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Prompt)를 구체적으로 셋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조로 프롬프트란 Chat GPT가 그냥 단순한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말합니다. 즉, 당신이 구체적으로 AI에게 면접을 보는 '맥락'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줄수록 더욱 더 실제 면접처럼 진행해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프롬프트를 셋팅해야 할까요?




2. 면접관은 2명 이상으로 설정하라



저는 채용담당자를 2명 이상으로 설정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 하필 2명일까요?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당신을 평가하는 사람들 중 한 명은 당신과 함께 일할 실무진일 가능성이 높고, 다른 한 명은 인사부서에서 당신을 평가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Chat GPT에게 주문을 하였습니다. 




뭔가 상황이 훨씬 더 세련되어진 것이 느껴지시나요?


며칠 전 면접을 봤다는 친구는 이런 형태가 아니라 임원과 실무진이 함께 면접을 보는 방식이었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옵션을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7793382473






3. Chat GPT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라



위와 같이 셋팅을 진행하겨 면접을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Tom이 질문을 하고, 제가 답변을 하면, 저와 함께 일할 선배님이신 Merry님이 실무진의 입장에서 질문을 하는 형태죠.


이 정도 수준에서 진행해도 분명히 당신이 면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이지만, Chat GPT의 성능은 이보다 강력합니다. 그러니까, 전문가의 입장에서 당신의 답변이 어떠한지를 평가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는 뜻이죠.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Chat GPT에게 피드백을 달아달라는 추가적인 프롬프트를 넣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Tom의 답변이 아래와 같이 완전히 다르게 바뀌었






면접의 전문가인 제가 봐도 GPT의 피드백은 좋은 수준입니다. 


저는 1분 자기소개를 할 때 의도적으로 구체적인 예시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분명히 제가 업무를 했던 실제 상황을 포함시킨다면 훨씬 더 임팩트 있는 이미지를 면접관들에게 전달할 수 있고, A사의 브랜딩 전략이 인상적이어서 지원했다면 그 브랜딩 전략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를 설명하면 훨씬 더 좋은 점수를 받았을 것입니다. 









자,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Chat GPT를 통해서 당신이 면접을 연습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3가지 요소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죠.




1.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셋팅하라
2. 면접관은 2명 이상으로 설정하라
3. Chat GPT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라



제가 여러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공지능을 1차원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앞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 글에서 Chat GPT에게 간단한 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이 얻을 수 있는 효용이 더 커질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저는 매우 간단한 프롬프트만 설명드렸지만, GPT에게 입력하는 프롬프트가 구체적이고 상세할수록, 그리고 당신이 겪어왔던 면접의 상황과 비슷할수록 당신의 합격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칼럼을 통해서 당신의 면접 합격률을 올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기술과 함께 말이죠. :)



p.s. 방금 추가적인 아이디어가 또 떠올랐네요! 당신이 면접이 끝났다면 GPT와 함께 복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GPT에게 당신의 면접 상황을 학습시킨 후, 똑같은 방법으로 시뮬레이션을 한다면 당신이 인지하지 못한 문제점을 GPT가 잡아줄 수 있을지 모릅니다. 



p.p.s. 노파심에 강조하건대, 면접의 예상질문을 입력한 후 Chat GPT에게 답변을 해달라고 한 다음 그 답변을 외우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가 직접 해봤는데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Chat GPT가 내놓는 답변은 기계적인 수준의 답변이며, 나라는 사람이 바라보는 일에 대한 관점,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면접장에서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를 유발할 가능성을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





작가의 이전글 "왜 이 자리에 관심이 있으신 것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