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Aug 28. 2023

면접합격,Mehrabian을 아느냐와 모르느냐로 갈린다

커뮤니케이션 서적이나 심리학 서적을 읽어보면 자주 나오는 모델이 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했던 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hrabian)이 그것이죠. 메라비언은 사람 이름으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앨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의 이름을 딴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과 같이 메라비언도 MIT에서 공학을 전공한 분입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대학교(UCLA)의 심리학과에서 명예직(Professor Emeritus)을 받고 은퇴하셨습니다. 



1. 메라비언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메라비언의 법칙이라는 이름처럼 그가 남긴 연구 업적들 중 가장 유명한 개념이 의사소통, 더 정확히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저서 《Silemnt Messgaes》에서 사람들이 상호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정보인 말은 7%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언어적인 요소는 93%의 영향력을 행사하다고 말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시각정보인 바디랭기지는 55%, 청각정보인 목소리는 38%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죠. 



성공적인 의사소통 = 
바디랭기지 55% + 목소리 38% + 말 7%


이런 이유 때문에 메라비언의 법칙은, 7-38-55 법칙(The 7-38-55% Communication Rule) 또는 55-38-7 법칙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인사이트에 따르면 당신이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신이 어떤 말을 해야 할지가 아니라,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목소리를 어떻게 낼 것인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면접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제가 많은 칼럼에서 강조했듯이 메라비언의 법칙뿐만 아니라 다양한 휴리스틱들, 예컨대 초두 효과(Primacy Effect)나 후광 효과(Halo Effect)가 들려주는 인사이트처럼 당신이 면접관에게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면접관을 만나는 순간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구부정하고 앉거나 무례한 태도를 보이는 행위를 하지 말아라.
• 초조하게 바닥을 응시하지 말아라. 
• 서 있을 때나 앉아 있을 때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지 말아라.
•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아라. 
• 코를 만지작거리거나 긁지 말아라. 
• 목을 문지르지 말아라.
• 몸을 과하게 움직이지 말아라. 


너무 상식적인 이야기들이죠?


하지만 이 상식적인 이야기를 지키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자격증을 땄고, 인턴을 하면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설명하는 것에 집중하다보니 저런 태도를 보여주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르면, 당신이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저런 태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7793382473





3. 면접에서 당신이 활용해야 할 사항


'하지 말라'라는 말을 했으니, 이번에는 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말보다 당신의 행동, 즉 비언어적인 메시지의 영향력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인지하세요. 이 사실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면접장에서의 당신의 행동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통계적으로 당신이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에는 1)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는 것, 2) 미소를 짓는 것, 3) 상대방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 있습니다. 너무 과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편안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당신이 면접을 볼 때 살짝 상대방을 향해 몸을 기울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은 무의식적으로 당신이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 이뿐만 아니라 당신이 가장 자신있는 역량을 설명할 때는 제스처를 섞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메라비언의 법칙이 말해주는 것처럼, 인간은 시각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당신이 중요한 것을 설명할 때 손짓을 활용하면 면접관의 뇌리에 당신이 말한 것들이 오래도록 기억될 확률이 높습니다. 


▶ 목소리톤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조할 부분에는 강조하고, 부드럽게 말해야 할 때는 수용적인 느낌을 주는 목소리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p.s. 메라비언의 법칙은 당신이 면접을 볼 때 뿐만 아니라, 당신의 커리어 내내 기억해야 할 모델입니다. 고객을 만나고, 발표를 하고, 거래처와 협상을 할 때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법칙이므로, 이 기회에 당신의 것으로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




More resources:

취준생, 구직자들이 모르는 PT 면접의 핵심포인트

내가 탈락시키는 면접 지원자 유형 5가지

오늘도 또 면접을 탈락한 당신이 몰랐던 면접의 비밀







작가의 이전글 자동차 생산 업계의 패러다임, 포드주의 vs. TP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