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Jan 08. 2024

하버드(HBR)에서 추천하는 스마트한 면접질문 38가지

저는 《면접의 과학》 5-3장에서 면접을 보면서 반드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최근 효과(Recency Effect)에 입각한 마지막 마무리를 긍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당신의 커리어를 더 생산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아래 5가지 질문들을 스스로 고민해봐야 한다고 소개했죠. 




1) 내가 면접에서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2)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어 하는가?

3) 어떻게 하면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

4) 그것은 내 커리어에 어떤 의미가 있을 것인가?

5) 그래서 내가 지금 던져야 할 질문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이 면접에서 던지면 좋을 질문들을 아래 칼럼에 정리해 두었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careerners/222537633768



여러 칼럼들을 읽다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올라온 같은 주제의 칼럼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가 위의 칼럼에 정리한 질문들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질문들의 퀄리티도 훨씬 좋아서 이 질문들을 이 글을 통해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원문을 직역하지 않고 의역을 하였으니 원문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hbr.org/2022/05/38-smart-questions-to-ask-in-a-job-interview?utm_source=pocket_collection_story



1. 직무와 관련된 질문


Q1. 이 역할에 대해서 저에게 기대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Q2. 첫 90일 동안 제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Q3. 회사의 성과 검토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얼마나 자주 공식적인 검토를 하나요?

Q4. 제 성과는 어떤 지표에 의해서 평가가 되나요?

Q5. 입사 후 제가 즉각적으로 맡을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Q6. 고객들과 만나기 위해서 / 제가 맡을 업무에 책임을 지기 위해서 /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다른 부서와 미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2. 팀과 관련된 질문


Q7. 제가 속하게 될 팀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Q8. 제가 맡게 될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Q9. 앞으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이 직무의 책임이 바뀌게 될까요?

Q10. 제가 함께 일하게 될 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Q11. 저는 누구와 함께 주로 일하게 될까요? 함께 일하게 될 부서의 경우에는 제가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일까요?

Q12. 제게 보고를 할 부하직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그들의 장점과 팀의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인가요?


3. 상사를 향한 질문


Q13. 회사에 오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Q14. 관리자로 일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Q15. 여기서 일하면서 가장 좋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4. 회사에 대한 질문



Q16. 회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목표는 무엇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가 속할 팀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Q17. 회사의 미래에 대해 가장 신나는 일은 무엇인가요?

Q18. 회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은 무엇인가요?

Q19. 지난 몇 년 동안 회사는 어떻게 변화해 왔나요?

Q20. 앞으로의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7793382473







5. 문화에 대한 질문


Q21. 일반적인 신입 사원의 온보딩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Q22. 근무를 시작한 후 신입 사원에게 놀라는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23. 근무를 시작하기 전에 업무 적응을 위해서 읽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Q24. 가장 좋아하는 회사의 전통은 무엇인가요?

Q25. 당신과 팀은 점심에 주로 무엇을 드세요?

Q26. 다른 부서나 팀과의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를 해본 적이 있으세요?

Q27. 이곳에서 일하는 것이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Q28. 입사하신 후에 회사가 어떻게 변화했나요?




6. 커리어 패스에 대한 질문


Q29. 제가 이 역할을 맡게 된다면 어떤 경력 개발 기회를 갖게 될까요?

Q30. 제가 함께할 팀은 어떤 방식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나요?

Q31. 이 직책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된다면 어떤 길을 걷게 될까요? 관련된 사례가 있을까요? 

Q32. 이 부서에서 일을 하게 되면 어떤 커리어 패스를 밟게 될까요?

Q33. 승진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Q34.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한 직원들은 일반적으로 어디로 이동하나요?



7. 마무리 질문



Q35. 제가 물어봐야 했는데 놓친 질문이 있을까요?

Q36. 채용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 중 제가 추가적으로 제공해야 할 정보가 있을까요?

Q37. 제가 조금 더 명확하게 말씀드려야 할 자격 요건이 있을까요?

Q38. 채용 절차의 다음 단계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p.s. 우리나라의 정서 상 당신이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던지면 면접관이 오해를 하거나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질문들도 몇 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과 업계가 얼마나 보수적인지를 고려해서 질문들을 활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careerners/career/


작가의 이전글 3C 분석(3C Analysis) 프레임워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