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커리어너스의 블로그에 있는 글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올바른 전략 방향성 설정을 위한 37가지의 질문들을 준비해봤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실분들은 마케팅 전략 기획적인 일을 하거나, 작은 비즈니스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지만, 근본적으로 사회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이 알아야 할 질문들입니다.
1. 잠재 고객은 누구인가?
2. 잠재 고객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
3. 당신이 전달하는 제품/서비스가 고객들의 가치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하는가?
4.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충분한 자원이 있는가?
5. 당신의 내부/외부 이해관계자들은 당신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가?
6. 회사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7. 회사의 내부 이해관계자들은 핵심 가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
8. 회사의 핵심 가치에 기반한 업무 의사결정을 하는가?
9. 회사의 가치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가?
10.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은 가치와 부합하는가?
11. 목표는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12. 경쟁이 거세지기 시작할 때, 회사는 어떤 대응을 할 것인가?
13. 고객의 요구사항이 빠르게 변화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14. 비즈니스 생태계가 빠르게 변화할 때 어떻게 전략을 조율할 것인가?
15. 업무 성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6.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어떤 기준을 사용하는가?
17. 당신은 직원들이 매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18. 직원들이 업무상 더 많은 책임을 지도록 설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19. 직원들이 업무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20. 직원들을 위한 공식적/비공식적 인센티브는 무엇인가?
21. 인센티브는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22. 직원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을 주는가?
23. 직원들의 자존감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
24. 직원들에게 보상은 어떻게 제공하는가?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는가?
25. 부서 내외에서 직원들끼리 상호 작용하는가?
26. 직원들이 협력이나 경쟁을 하는가?
27. 직원들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28. 어떤 행동과 결정이 회사의 평판을 훼손시키는가?
29. 굳이 하고 싶지 않은 비즈니스 전략이 있는가?
30. 사내외에서 지켜야 할 규율을 직원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는가?
31. 이 규칙들은 어떻게 시행하는가?
32. 사내 분위기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조성하는가?
33. 직원들이 지닌 가장 강력한 하드 스킬은 무엇인가?
34. 직원들 사이에서 역량의 격차가 존재하는가?
35. 회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하드 스킬을 습득해야 하는가?
36. 직원들은 어떻게 자기계발 하는가?
37. 직원들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사내에서 운영하는가?
이런 질문들을 통해서 비즈니스 전략을 설정하고 회사의 내외부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으므로, 당신이 속한 곳에서 이런 질문들을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번뜩이는 혁신이 탄생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p.s. 질문은 과학적으로 참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질문을 하는 순간 우리의 뇌는 답을 찾기 시작합니다. 프라이밍이라는 모델은 이처럼 강력합니다.
출처: 커리어너스 블로그
https://blog.naver.com/careerners/222526246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