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업계 에이스인 당신을 원하지 않는 이유
* 이 글은 스펙만 준비하면 취업을 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 학생들을 위한 글입니다. 왜 기업에서는 스펙만 높은 학생들을 외면하는지 알아가세요.
"저는 이 정도 스펙을 가지고 있는데, 왜 취업이 안되는 걸까요?"
얼마전 저에게 질문을 한 학생의 이야기였습니다.
이 친구와 대화를 하다 보니 이 친구는 조직의 구성원이 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왜 기업에서는 팀워크를 강조하며 조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지를 기업의 관점에서 설명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간단합니다.
만약 당신이 스펙이 높은데 서류에서 번번이 떨어진다면, 기업에서는 당신을 조직의 구성원이 될 준비가 안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당신이 S대, 토익 990점, 회계사&변호사 자격증과 같은 화려한 스펙을 가지고 입사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신은 회사에서 엄청나게 일을 잘해서 당신 없이는 일이 돌아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회사는 당신을 붙잡기 위해 당신에게 좋은 조건들을 제시하지만, 당신은 더 나은 회사로부터 스카웃을 받고 미련없이 회사를 떠납니다. 그렇게 회사는 흔들리기 시작하고, 나락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이 예시를 읽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만약 당신이 '그럴 수 있다'라고 생각했다면 당신은 완전히 이상적인 세계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0.1%의 사람이라면 그리고 시스템이 전혀 없는 기업에 입사했다면, 위에서 예시로 든 사례가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조직원들에 관리가 체계적인 곳일수록 저런 일들은 현실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혹시 이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당신이 아무리 일을 잘하든,
당신이 아무리 잘난 사람이든,
당신이 얼마나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든,
당신이 회사를 그만둬도 회사는 잘만 굴러간다.
우리가 보통 비즈니스라고 부르는 것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바로 '시스템'에 의해서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한 기업의 최고 수장이 몇 년씩 감옥에 다녀오더라도, 그 기업은 아무런 문제없이 잘만 굴러가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아니 오히려 더 나은 실적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우리는 여러 기업들을 통해서 목격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그 기업이 전 세계에서 가장 스펙이 빵빵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서가 아니라, 효율적인 시스템에 의해서 운영되는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당신의 스펙이 아무리 뛰어나도 기업에서 외면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 중 하나는 당신이 없어도 사업이 아무런 문제없이 굴러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조직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시스템이 알아서 굴러가도록 기름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업은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아서 돈을 벌어들이는 행위가 아니라, 한 명에게 의존하지 않으면서 돈을 벌어들이는 행위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p.s. 이게 바로 시스템 사고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출처: 커리어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