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Oct 31. 2021

원하는 커리어 패스를 밟기 위한 테스트 앤 런 전략


* 이 글은 직장 생활을 하는 모든 이들이 알아야 할 테스트 앤 런 전략(test-and-learn strategy)을 설명하는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왜 테스트 앤 런 전략이 유용한지를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1. 가장 완벽한 커리어

2. 나의 커리어

3. 계획은 반드시 실패한다

4. 결론





1. 가장 완벽한 커리어


취업준비생의 대부분은 상당한 혼란과 불확실성을 경험합니다. 어떤 기업, 어떤 직무를 선택하느냐가 앞으로의 인생을 좌우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그들은 인터넷에서 들어가고 싶은 회사와 산업을 조사하고,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를 하고, 커리어 상담도 받아보고, 자기계발 서적도 읽어보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 성격 유형, 가치관 등을 고민하며 가장 완벽한 커리어를 밟기 위한 공부를 합니다.



2. 나의 커리어


저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IT 인프라 구축을 컨설팅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글로벌 컨설턴트가 되는 것이 꿈이었을 뿐만 아니라 연봉도 높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뿐이었습니다. 불합리한 업계의 관행과 상사와의 매끄럽지 못한 관계 등으로 일과 직장에 마음을 붙이기가 어려웠씁니다. 그리고 저는 전공을 살려 금융업으로 이직을 했습니다. 일에 금방 적응했고 사람들로부터 많은 칭찬을 받으면서 일했지만, 일이 매우 진부하고 천편일률적이라 저는 다시 IT/SW 업계로 이직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은 쳇바퀴 돌듯 단조롭기는 마찬가지였고, 제가 실제로 원하는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시 이직을 해야했습니다.



3. 계획은 반드시 실패한다


대부분의 취업준비생들과 똑같이 저는 전통적인 '계획하고 실행하기 전략(plan-and-implement strategy)'을 통해 취업을 했습니다.즉, 저의 전공, 스킬, 관심 분야, 성격 유형,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직업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커리어 변화 과정은 전통적인 변화 과정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오히려 내가 일을 직접 경험해보고 방향을 조금씩 수정해가는 '테스트 앤 런 전략(test-and-learn strategy)'에 가까웠습니다.


계획하고 실행하기 전략은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후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면 성공적인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다릅니다.


당신이 아무리 계획을 잘 세우고 스스로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취업 후에는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현실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가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정반대 성향의 상사를 만날 수도 있고, 돈을 아무리 많이 주더라도 일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를 강요하는 회사의 관행과 니편내편을 강요하는 피곤한 사내 정치 때문에 오만 정이 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결론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간단합니다.


테스트 앤 런 전략(test-and-learn strategy)




커리어 설정에 있어서 '계획하고 취업하는 전략(plan-and-implement strategy)'보다는 '테스트하고 취업하기 전략(test-and-learn strategy)'이 훨씬 실용적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즉, 당신이 원하는 일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당신이 앞으로 잘할 수 있는 일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커리어를 수정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작은 마케팅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라도 하면서 업계의 관행과 분위기를 경험함으로써 당신과 맞는 일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관련 동호회에서 사람을 만나거나 그 세계를 보고 느껴봄으로써 학교 도서관에서는 알지 못했던 마케팅에 대한 프레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삶과 일에 필요한 지식은 교과서에서 나오는 것처럼 명확하지 않습니다. 일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들은 대부분 명시적인 것이 아니라 암시적이며, '이미 아는 것'이 아니라 '하면서 알아가는 것'입니다.


상당히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자신이 가고 싶은 기업과 자신이 하고 싶은 직무를 상상하며 스펙을 쌓지만, 그것이 옳은 것인지를 테스트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취업 후에 현실을 깨닫고 커리어 전환을 하게 됩니다.


당신이 만약 완벽한 커리어를 밟기 위해 계획만 하고 있다면, 당장 의자에서 일어나 실현 가능한 것은 무엇인지, 매력적인 진로는 무엇인지를 몸으로 부딪혀가며 현실로부터 해답을 찾기를 바랍니다.




우리 자신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것은 생각을 통해서가 아니라 행동을 통해서다.
― 요한 볼프강 본 괴테



p.s. 테스트 앤 런 전략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 중심의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들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당신의 커리어에서 이 전략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민해보세요.





More resources:

어떤 스펙을 쌓을지 고민하는 취준생들을 위한 조언

높은 스펙이 취업을 보장하리라는 당신의 착각: 모호성 효과



작가의 이전글 페이스북의 리브랜딩으로 보는 메타버스의 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