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Nov 04. 2021

VR은 광고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 이 글은 리어너스의 블로그에 있는 글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비즈씽크에서 소개한 VR과 광고의 관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 현실) 기술은 더 이상 새로운 기술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해온 기술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이번 칼럼에서는 기업들이 앞으로 광고에 VR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체험을 제공하는 VR


비즈씽크에서도 말했듯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내용은 기업들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이 '체험'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품을 미리 체험해본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여러 연구 논문에 따른다면,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데서 행복을 느끼는 거이 아니라 '경험'을 하는 데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VR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미리 해볼 수 있다면, 그 광고는 더 이상 광고라고 말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2. 공간의 벽을 부수는 VR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집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아마 더 이상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을 위해서 따로 매장을 만들 필요가 없을 겁니다.


생각해보세요.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시승해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새로 출시된 휴대폰의 기능을 체험해보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체험 마케팅'을 그동안 많이 해왔지만, VR 기술이 등장하면 이같은 마케팅의 역할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아도 축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높은 CVR을 창출해내는 VR


조금 있어보이려고 영어를 써봤습니다. ^^;


CVR은 ConVersion Rate를 줄인 말입니다.


한국말로는 전환율이라고 하는데,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고객이 '광고'를 본 이후에 얼마나 많이 '구매'를 하느냐, 즉 잠재 고객에서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느냐의 비율을 측정한 수치를 말합니다.


어쨌든 VR 기술은 1번과 같은 이유 때문에 고객 전환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개인에게 특화된 데이터를 긁어모을 수 있는 VR


우리는 현재 바야흐로 데이터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수많은 칼럼에서 고객의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산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정보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VR을 통해서 기업의 제품을 체험한 고객의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굉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제조하는 기업에서 만든 VR 광고를 본 고객이 얼마나 오랫동안 광고에 집중하는지에 대한 시간을 측정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보통 광고를 오랫동안 본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다고 예상할 수 있으므로, 기업들은 여러 광고를 송출함으로써 고객들이 어떤 자동차를 특별히 선호하는지, 어떤 자동차를 싫어하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마케팅 비용을 대폭적으로 줄여주는 VR



2번에서 VR 기술을 통해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으므로, 공간의 제약이 사라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체험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으니까 마케팅 비용이 줄어들겠죠.


하지만 기업들은 VR 기술을 통해서 여러 가지 제품의 프로토타입들을 고객들에게 체험하게 한 후, 고객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제품을 선택해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목업(mockup)만 대충 빨리 만들어서 가상 현실에 제품을 구현한 후, 고객들이 체험하게 하는 것이죠.


만약 이렇게 된다면, 쓸데없이 고객들의 선호도를 조사하느라 날려버리는 리서치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6. 교육까지 가능한 VR


VR 기술 중 강력한 요소 중 하나는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저도 나이가 점점 들면서 새로 출시되는 스마트 폰의 기능을 다 못쓰고, 자동차의 옵션들을 전부 활용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VR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제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품이 망가지더라도 고객들이 스스로 고쳐볼 수 있는 콘텐츠도 만들 수 있으니, A/S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VR 기술과 광고




그러면 지금까지 말한 'VR 기술을 적용한 광고의 효과'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제품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2. 공간의 벽을 부술 수 있다.
3. 높은 고객전환율을 얻을 수 있다.
4. 개인에게 특화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5.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다.
6. 교육이나 A/S를 쉽게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하고보니, VR 기술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당신이 앞으로 일하게 될 업계에서 VR 기술은 어떻게 적용될까요?


이런 내용을 한 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현실화시킨다면, 당신은 업계의 전설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p.s. 광고와 관련된 커리어를 준비하고 있다면, 저희 카페에서 제공하는 홍보 및 광고 통합 직무분석 워크시트 파일을 받아가세요! (등업요건은 채우셔야 합니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커리어가 꼬이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